안녕, 가을 국민서관 그림동화 184
케나드 박 글.그림, 서남희 옮김 / 국민서관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 가을


20161025_225259_resized.jpg

마주 보고 차라도 마셔야, 그 사람을 알 수 있나요? 말 한마디 안 나누고, 책으로도 사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이가 꽤 들었는데도, 그림책 보며 행복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책을 통해 사람의 향기를 느끼기 때문이지요. <안녕, 가을>을 읽었습니다. 아니, 손으로 느끼며 책장을 넘겼습니다. 페이지마다 저자 케나드 박의 감성이 듬뿍 묻어나와서, 이 아름다운 책을 '읽었다,'거나 '보았다'라고 말하기 미안해지게 합니다. 그림 자체에 뚝뚝 떨어지는 감성이 가득합니다. 저자는 '작은 것의 아름다움'을 소중히 하고, 사람을 아끼고 자연을 존중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케나드 박과 말 한마디안 나눠 봤지만, <안녕, 가을>이 알려주었습니다.
20161025_225132_resized.jpg

<안녕, 가을>이라는 제목 아래, 빨간 머플러를 목에 두른 소년의 모습이 보입니다. 여러분은 그 '안녕'을 어떻게 해석하나요? 다가오는 가을에게 인사한 것일까요? 이제 겨울에 자리를 내어주는 가을에게 작별을 말하는 것일까요? 사실 케나드 박의 세계관이라면, 그 둘을 다 포괄하고 있는 인사일 것입니다. <안녕, 가을>의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저자가 자연의 흐름을 연속선 순환에서 이해하고, 감탄하며 감사해 하고 있음이 느껴지거든요. 가을은 지난 여름의 자취이자, 곧 다른 여름을 내포하는 큰 자연의 개념 같아요.

*20161025_225313_resized.jpg

 

하얀 집 밖으로 나온 소년이 혼자 미소를 지으며 늦여름 아침에 인사를 보냅니다. '이른 아침, 아이 혼자 뭐야?' 몰려다니는 또래 문화에 익숙한 한국 어른이라면 그렇게 생각할지 모르지요. 하지만, 아이는 설레하고 있습니다. 집 밖으로 나와 걷는데 온통 친구들이거든요. 산들바람, 나무, 먹이를 찾는 여우와 새, 나뭇가지인척하는 대벌레와 나비들, 소년은 자연을 멈춰 있거나, 관조하는 대상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그 안에서도 생존을 위해 조용히 그리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음을 알고 존중하지요. 새들은 따뜻한 남쪽으로, 비버는 둥지를 파느라 바빠 소년과 놀아줄 수 없다네요.


20161025_225330_resized.jpg

20161025_225348_resized.jpg

 

소년은 계속 걷습니다. 계속 인사를 나누지요. 거리를 쓸고 가는 선들바람에도 물웅덩이와 낙엽에도 인사합니다. 바람이 답례인사를 건네네요. '두꺼운 스웨터와 목도리'를 준비하라고. 주황색의 석양과 인사를 나누고 집으로 들어간 아이,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정말 두꺼운 목도리와 자켓을 걸치고 다시 아침을 맞고 있네요. '안녕, 가을!'하면서.  참 신기하게도 <안녕, 가을>의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소년과 함께 들판을 거리를 걸으며 '안녕, 안녕, 안녕'하고 많은 대상과 인사를 나눈 뿌듯한 기분이 들어요. 저자 케너드 박과 함께 자연의 변화를 예찬한 느낌이네요. 이처럼 아름다운 그림책으로 아파트 회색 사회에 사는 한국 독자들을 행복하게 해준 케너드 박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다음 작품 어서 내주시라며 독촉을 해봅니다!


20161025_230611_resized.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