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컨설팅 -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이준혁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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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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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에 종사할 만큼의 부지런함이나 치밀함이 없는지라외식업 창업하거나 컨설팅받을 일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외식업 컨설팅>을 집어 든 이유는 외식업에 종사하는 지인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고외식 장소 선택할 때 어떤 항목을 눈여겨봐야 할지 깐깐한 소비자의 눈으로 배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준혁이 쓴 <외식업 컨설팅> 을 다 읽어보니 이 책이, 위 두 가지 목적에 부합한다는 결론. 관광경영학을 공부하고, 하야트호텔 웨이터를 시작으로 30여 년간 호텔, 외식 사업 분야에서 활동해온 저자는 현재 상지대학교에서 외식경영론과 외식창업론을 강의하고 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인상적이었다. 30여 년간 오직 외식업 한길만 달리며 외식업 성공을 위한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저자가 하는 말은 충격적이게도, "식당 창업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5)니……. 저자의 솔직함은 신선함을 넘어 충격에 가까웠다. 저자는 말한다. 외식업으로 성공할 확률은 10%도 되지 않으며, 창업 후 3년 내 폐점하는 식당 비율이 전체의 80%를 넘는다고. 그래도 부득이한 사정으로 창업을 고려 중이거나 현재 외식업에 몸 담고 있는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대박 비결을 알려주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폐업의 리스트를 줄일 수 있나'에 초점을 두었다니, '외식업 = 잘하면 대박'이라는 단순한 생각으로 책을 집어 든 독자로서는 당혹스럽기까지 했다. 하지만 이런 당혹감은 저자의 진정성 덕분에 곧 사라졌다. 행간에서, 외식업 종사(혹은 예비 종사자)들을 향한 저자의 애정과 외식업 종사자가 지닌 자부심과 사명감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총 7 챕터로 구성된 <외식업 컨설팅>은 먼저 업종 선정 및 입지 선정 등 창업준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부터 시작하여 운영 콘셉트에 맞는 인테리어, 마케팅, 종업원 관리, 상품 관리 등 현장에서 유용할 실용적인 충고를 전한다. 실제 저자가 현재 샤브샤브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데다가, '희망창업연구소'라는 사설기관에서 자영업자들에게 외식업 컨설팅도 하고 대학 강의도 하는 만큼, 구체적 사례 중심의 정보가 실려서 독자의 귀에 쏙쏙 들어온다. 특히 실전 컨설팅은, 저자가 실제 컨설팅해준 업체의 약점과 강점, 보완점들을 낱낱이 파악해주기에 비슷한 상황에 있는 동종업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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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 스스로 이 책을 깊숙이 이해했는지 자문을 던지려면, 저자가 제시하는 '이익에 관한 2개의 공식'의 차이점을 아는지 확인하면 된다. 매출 - 비용= 이익이라는 공식과 이익= 매출 -비용이라는 공식은 쌍둥이처럼 보이지만, 기저의 마인드가 다르게 작동한다. 그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책을 직접 읽어보시길. 힌트를 주자면, 저자는 후자의 공식을 선호한다.

 

 

저자가 <외식 컨설팅>을 통해 진정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외식업이 쉽게 망하니 만만하게 보지 말라"는 선배로서의 충고도 있겠지만, "지피지기 백전불태이니 철저히, 치밀하게 준비하고 창업하면 성공의 문이 보인다"란 희망적 메세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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