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공장 공장장 - 두뇌 활성화를 위한 발음 연습 꿈터 지식지혜 시리즈 37
한세미 글, 대성 그림 / 꿈터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장 공장 공장장

 

 


 

20150505_185448.jpg


 

<간장 공장 공장장>을 읽다 보니, 잊고 있던 어린 시절 기억이 떠오르더군요. 요즘 친구들처럼 수십만 원 대의 레고 블럭이니 아이패드 가지고 놀지 않던 제 또래는 어린 시절 자기 몸과 목소리를 장난감 삼아서도 몇 시간이도 잘 놀 수 있었어요. 그중 말놀이도 기억에 남는데, 어려운 문장을 정확히 발음하거나, 평소보다 훨씬 빠르게 책 읽기 시합 등을 했지요. <간장 공장 공장장> 역시 어린이들 정확한 발음 연습하기라는 실용적 교육목적 외에도 말놀이 교재로 훌륭합니다.

20150505_185516.jpg


 

<간장 공장 공장장>에는 된장, 간장, 고추장에 더해 쌈장과 강된장까지 모두 다섯 명의 공장장이 등장합니다. 된장 공장장, 간장 공장장, 고추장 공장장, 쌈장 공장장에 강된장 공장장이라는 코믹한 직함만큼이나 이들은 생김새도 독특합니다.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한 일러스트레이터 대성이 톡톡 튀는 개성 만점의 그림체로 다섯 캐릭터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었거든요. 글쓴이 한세미 작가는 영어강사로서 어쩌면 아이들의 발음 교육을 시키다 보니 <간장 공장 공장장>같은 본격 텅그 트위스터 입문서를 생각해내게 된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기발하고도 유쾌한 그림책입니다.


 

20150505_185616.jpg

 

된장 공장장, 간장 공장장, 고추장 공장장, 쌈장 공장장에 강된장 공장장을 등장시켜서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전개해나갈 것일까? 보통 사람들이라면 “한국인의 밥상”류 소재를 떠올리겠지만 한세미 작가는 납치극의 줄거리를 발전시켰습니다. 어쩌다 한자리에 모인 된장 공장장, 간장 공장장, 고추장 공장장, 쌈장 공장장을 강된장 공장장이 납치해간다는 설정이었어요. 납치극의 해결 역시 텅그 트위스터답게 멋지게 마무리합니다. “간장 공장 공장장은 //안 칸 콩 공장장입니까, 깐 콩 공장 공장장입니까?” 라는 허를 찌르는 질문을 던지거든요. 그 발음을 내어 묻고 답하려다 보니 시간이 걸려서 납치를 제대로 하기 어려워지겠지요? 


 

20150505_185634.jpg


  

<간장 공장 공장장>의 부록으로는 “발음 연습용 문장들”이 수록되어 있어요. 가족들과 간식 내기라도 하며 큰 소리로 문장을 읽다보면 절로 하하호호 소리가 나오겠지요. 아직 책을 혼자 읽을 수 없는 다섯 살 꼬마를 위해 <간장 공장 공장장>을 큰 소리로 읽어주는 원맨 쇼를 했더니 아이 역시 하하호호합니다. 독자를 웃게만들면서도 발음 연습 제대로 시켜주는 <간장 공장 공장장>, 가정의 달에 특히나 적합한 그림책으로 추천합니다.

 

20150505_185644.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