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체력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
피톨로지 지음, 한동석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은 살기 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

 

 

 
S라인? 짐승남의 근육을 새기려고? 관두시라, 나는 보다 실용적인 이유에서 운동한다. 바로 살기 위해! "저질체력 극복을 위한 생존체력"을 모토로 한 반가운 운동 지침서가 나왔다 바로 운동하는 글쟁이들의 모임 피톨로지의 첫 작품,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
흥미롭게도 공저자의 약력은 여느 피트니스 서적과 달리 드라마틱하다. 우선 A로 불리우고 이 책의 실질적인 뼈대 제공자인 A는 10년동안의 프랑스 유학을 실패로 막 내리고 귀국해서는 알콜에 절은 폐인 모드로 지냈었다. 결혼하려던 남자와도 헤어졌기 떄문이었다. K는 본인 스스로도 '서울대생스럽다'에 더해질 수 있는 온갖 부정적인 속성, 슬리퍼에 추리닝 차람의 신림동 고시촌 거주자생의 속성을 가졌었다고 이야기할 만큼 머리쓰기만 좋아하고 운동을 싫어했다. 고시촌의 밥을 마구 퍼먹고 운동은 전혀 안했던 관계로 108kg에 육박하여 젊은 나이에 밤일조차 어려웠다고 고백한다. 그러던 차, A는 폐인모드에서 자기안의 질주본능을 깨웠고 이내 운동관련 자격증 수집에 열을 올리게 된다. 타고난 외모와 끼로 인기 PT(Personal Trainer)로 등극하면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다. 한떄 신춘문예당선을 꿈꾸는 K역시 운동의 재미에 빠지고서는 문학전공에서 전향에서 현대 의과대학원에 재학중이다. 문학도였던 K의 성향탓일까,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는 피트니스 지침서이면서도 재미난 소설처럼 읽힌다. 피트니스 지침서를 이렇게 재미있게 읽어보기도 처음이다. A, K 두 공저자 모두 솔직하고, 적어도 짧게나마 소위 사회의 "loser"가 될만한 속성을 안고 살았으나 콤플렉스를 운동으로 돌파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본인이 트레이너를 업삼고 현직 잘나가는 PT이면서도 A는 말한다. "맨몸 운동은 PT없어도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다.,......굳이 돈 들일 필요까지는 없다. 결국 당신은 트레이너에게 돈만 뜯기고 마는 셈이다. (37)" 저자들은 어쩌다 한 번 먹을까 말까 한 마조람이나 아티초크 같은 운동 말고, 매일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밥같은 운동을 4가지로 압축해 제시한다.
먼저, 스쾃! 시대를 불문하고 가장 핫한 다리운동이자 전신운동이라나. 스캇만 매일 제대로 해도 몸짱이 될 수 있단다. 최근 읽은 <남자의 밥상>에서도 꿀벅지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던데, 스쾃을 한다면 문제 없을 것 같다.
둘째 버피, 일명 '고성능 자살점프'! 저자들의 표현을 빌자면 버피는 "운동 좀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저주에 가까우 후와 가장 큰 찬사를 동시에 받는 운동"이라고 한다. '버피 테스트'는 2차 세계대전이후 미군에서 입대 체력 검사용으로도 실시되었을 만큼, 장비와 도구 없이 체력 판단하는데 최고의 수단이기도 하다.
셋째, 맨몸운동의 진수인 푸시업! "내려갈떄는 가슴이 배보다 먼저, 올라갈 떄는 복근을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하라. 체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이나 여성은 벽 푸시업이나 책상 푸시업 무릎 푸시업등으로 응용한 동작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플랭크! '꿀복근과 꿀허리를 위한 특급처방'이라 한다.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에서는 파노라마식으로 연속 동작을 표현해주니, 스스로의 동작과 비교해가며 교정하면 좋겠다. 정확한 동작으로 운동해야 효과가 높을 테니까.
 
 
4가지 운동법이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생존체력 프로젝트를 실시해본다. 10분의 여유와 편하게 누울 바닥, 이 두가지만 있으면 된다한다.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받아 기록하고 체크해가며 운동을 진행하면 더욱 좋다. 저자들에 따르면 이 생존체력 프로젝트는 "단순하지만 강력하다"는 최고의 효과를 낸다.


이왕 하는 운동, 동작이 정확해야 효과가 있다. 부상의 위험도 낮아진다.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에서 잘못된 자세와 바른 자세를 꼼꼼하게 비교 설명해주는 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든다. 생존체력 프로젝트 입문자로서, 스스로의 자세를 교정해나가기에 더없이 고마운 PT와 같은 기능을 해주니까.


마지막 장인 5chapter에서는 생존체력과 병행해야할 식습관을 짚어준다. 개인적인 해석이겠지만 5chapter에 실린 건강 상식과 지침은 왠지 10년 타국에서 혼자 유학생활을 하고 싱글로서 자기 몸만 책임지면 되는 싱글족들의 편리 지향성이 가득 묻어나는 장 같다. "집밥이 독"이라며 엄마의 치정살인에 집밥을 비유한 점도 그렇고, 배고프다고 아무거나 먹을 수 없다면서 인터넷 쇼핑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점에서 굉장히 놀라웠다. 지금도 A이상이지만, 아무래도 A와 K피톨로지가 A+++의 최상급이 되려며 먹거리와 영양학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져야 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이것은 살기위한 최소한의 운동이다>는 기존의 운동지침서와는 확연히 차별되는 재미와 동기부여와, 실용성을 갖추었기에 생존체력을 갈망하는 지인들에게 선물하고픈 책이다. 나부터도 한동안은 스쾃의 재미부터 빠져볼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