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다 먹었어요 - 아이의 미래를 좌우하는 바른 먹거리 프로젝트
베스 베이더.앨리 벤저민 지음, 이정화 옮김 / 리스컴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엄마, 다 먹었어요
 
 
 
 
아이를 키워본 이라면 동감할 테지요. 세상에서 제일 듣기 좋은 말 중 하나가, "엄마, 다 먹었어요"라는 것을. 정성어린 집밥을 싹싹 다 먹고 빈그릇을 자랑스레 내미는 아이의 표정을 상상만 해도 배가 불러지네요.
바른 먹거리로 아이에게 건강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이야말로 아이의 밝은 미래를 방향짓는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한 이들의 '먹거리 프로젝트'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오는 가운데, 반가운 책 한권이 나왔습니다. 제목마저도 유쾌한 <엄마, 다 먹었어요>말입니다. 리스컴 출판사 특유의 세련되고 깔끔한 편집에 힘입어 비주얼로 독자를 사로잡고, 일목요연한 실용적 정보로 독자를 일깨워주는 "바른 먹거리 프로젝트" 책. 베스 베이더와 엘리가 함께 썼습니다. 이 둘은 온라인상에서 우연히 만났다가 서로의 공통점을 발견했다지요. 바로 <엄마, 다 먹었어요>의 페이지마다 기저에 흐르는 '친환경, 자연주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말입니다.
 
'진짜 재료'로 '진정한 음식'을 만드는 지침서를 만드는데 의기투합한 베스 베이더와 엘리는 우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짚어줍니다. 제 1장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아이의 건강, 부모에게 달렸다"라 할 수 있네요. 아이들은 익숙한 음식을 좋아하기에 부모가 아이에게 식습관을 강요하지 말고 직접 모델이 되랍니다. 베스와 엘리는 요즘의 식문화의 단면을 보여주며 건강지키미로서의 엄마들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적어도 미국의 경우)1인분 음식의 양은 늘었으나, 같은 식재료(특히 채소)라도 영양분이 현저히 떨어지며(토양의 질 떄문이기보다는 품종 등이 원인). 간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늘은 요즘의 현실에서 아이들을 지킬 수 있는 것은 결국 엄마들이니까요.  
  


 
 고백하자면, <엄마,다 먹었어요>를 읽기 전엔 선입견이 있었어요. 미국의 엄마들이 쓴 바른 먹거리 프로젝트가 한국의 풍토와 과연 얼마나 맞아 떨어질지, 소개해주는 레서피가 일상식으로 얼마나 활용가능할지. 그러나 다 읽고 나니, 자식들 먹거리 걱정하고 건강한 식습관에서 자녀의 밝은 미래를 점치는 엄마들은 국경과 문화권을 뛰어넘는 존재라는 생각이 드네요.
 
<엄마, 다 먹었어요>의 두 저자가 성공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었던 비결은 '강제나 설교'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보여주기를 통해서 입니다. "~가 좋으니 적극 섭취하고, ~은 절대 아이들에게 먹이지 마시오."의 딱딱한 명령형이 아니라, "이봐요. 먹음직 스럽지 않나요? 한 번 먹어볼래요?'하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건강한 음식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냅니다. 
 
건강하게 먹는 비결, 복잡하지도 따라하기 어렵지도 않아요. 최소로 가공된 음식을 먹는 것이죠. 한국식으로 표현하면, 제철 채소와 발효식 반찬으로 구성된 집밥을 매일 먹는 것이지요. 가공식품을 멀리하고요. 유기농만 꼭 고집해야 하느냐고요? 저자들은 유기농 신봉자가 아니라, 합리적 구매자로 보여요. "꼭 유기농으로 섭취할 채소'와 '비교적 꺠끗한 채소"의 목록을 소개해주면서 (미국의 비영리 환경단체 The Environmental Working Group의 발표자료), 유기농인지보다는 보다 신선한 음식을 섭취하는데 주력하라고 충고해줍니다.

 
 
 
 
 

그 외에도 두 저자는 아이들을 채소와 가까워지게 하는 구체적인 전략 및 각 채소의 특징과 조리법, 심지어는 재료별 칼질법까지 소개해준답니다. 당근과 토마토를 썰어서 해님을 만들거나 피망으로 별님을 만들어보라고 충고해주는데, 아이들과 놀이겸 시도해보아야겠네요.  음식에 앙증맞고 친근한 이름을 붙여주라고도 합니다. 저자 중 한 명이 앨리는 케일에게 "힘이 세지는 요정'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더니만 아이들이 서로 케일을 먹겠다고 아우성치는 즐거운 경험도 했다네요.
 
 
 

 
다양한 품종의 채소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식욕이 요동칩니다. 평소 '감자'는 한가지 이름 아래서 단순하게 생각해 왔었는데, 이토록 다양한 품종으로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소비된다니 갑자기 감자가 참신한 식재료로 느껴지네요. 짜장이나 샐러드 용도로밖에는 잘 쓰지 않는 보라색 양배추로 조림요리를 할 수 있다니,  이 역시 신세계 정보였어요. 참고로, 베스와 엘리는 <엄마, 다 먹었어요>에서 튀기거나 볶은 음식보다는 오븐에 구은 음식을 많이 소개합다니다. 덕분에 저도 이 두 저자를 따라 안 쓰던 오븐을 덕분에 사용하고 싶어졌네요.
.



 
평소에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고 나름 다양한 관련 서적을 읽어왔다고 생각했는데도 <엄마, 다 먹었어요>에서 많이 배우고 새롭게 각오를 다지게 되었답니다. 현미밥에 청국장과 김치를 곁들인 한식 집밥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이 책에서 소개된 꿀과 치즈를 많이 활용한 레서피가 어색하기는 했어도, 왜 아이를 위해 건강한 먹거리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야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이기에 다시 또 읽을 생각이네요. 이 책과 아울러 내인생의 출판사에서 시리즈로 펴내주는 <자연을 먹어요>- 봄, 여름, 가을 편과 장영란의 <자연달력 제철밥상>도 함께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