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은 친환경 국을 먹는다 - 텃밭채소, 제철재료로 만드는 비바리의 192가지 국물요리
정영옥 지음 / 경향BP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은 친환경
 
국을 먹는다
 
 
 
 
진솔한 프롤로그를 읽고 나니 저자 정영옥 (비바리)님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화려한 특수 조명 아래, 일류 푸드스타일리스트가 최고급 광주요에 담은 요리를 배치하여 찍은 후 보정된 사진 이미지가 가득한 요리책에 눈이 길들여져서 처음엔 '촌스럽다'고 생각했으니까. <우리집은 친환경 국을 먹는다>의 이미지 사진말이다. 하지만 저자가 "마땅한 테이블도 없고, 별도의 조명기구도 없는 상태에서 짬짬히 그것도 혼자만의 작업(p.5)"으로 이 한권을 알차게 담아냈다는 이야기에 최초의 경솔한 반응은 경탄으로 바뀌었다. 
 

 
 
저자 정영옥은 제주도 여자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밥 당번을 죽어라 시키신 어머니 (p. 6)'덕분에 쌓인 내공과, 건강한 음식에 관심이 많았다는 둘째 언니의 영향으로 몸과 마음을 살리는 건강 밥상차림에 일가견이 있다.
2006년부터 운영한 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 http://blog.daum.net/solocook/ ’에 꾸준히 친환경 재료와 천연양념으로 맛을 내는 요리 비법을 소개해 왔다고 한다. 그렇다. 비바리 정영옥은 파워 블로거이다. 하지만 책의 행간을 통해 느껴지는 그녀의 인품은 소박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마음에도 욕심이 없다. "그 누군가의 건강한 식탁 차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의 소박한 바람으로 <우리집은 친환경 반찬을 먹는다>에 이어 <우리집은 친환경 국을 먹는다>를 출간하였으니.
 
 
"무엇을 넣고 만들어야 맛있을까를 생각하기 보다는 무엇을 넣지 말아야 하는지를 우선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비바리 장영옥은 최소한의 양념으로 재료 본연의 참 맛을 살리는 요리를 선호한다. 따라서 신선한 재료가 그녀요리의 핵심이다. 그녀는 마트 가공식품이나, 마트에 얌전히 누워있는 채소가 아니라, 자신의 텃밭에서 난 재철 채소에 각종 천연양념과 천연가루를 쓴다. 그녀의 이웃도 친구도 아니지만 그녀의 찬장에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을 천연가루의 가짓수만으로 보건데, 장영옥은 참 부지런한 여인이다. 단호박 가루와 백년초 가루로 색을 낸 수제비를 끓이고 생강가루로 매운탕의 비린 맛을 잡으니 말이다. 그녀를 따라 건조기 하나쯤은 꼭 구입해야 겠다는 생각!

 
 
 
<우리집은 친환경 국을 먹는다>에 소개된 국요리는 크게 다음의 6가지로 분류된다. 일상 맑은국, 별미국, 찌개, 탕과 전골, 냉국, 해장국과 보양국. 소개된 국이 총 192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재료의 참신한 활용에서 우선 한 수 배우고 간다. 늘 곤드레비빔밥으로만 먹었더 곤드레로 된장국을 끓일 수 있구나!  심지어는 곤드레김치며 곤드레 장아찌도 담글 수 있다고 한다.
 
 
 
가을이면 자주 먹는 배추 된장국에도 느타리 버섯을 넣을 수 있구나! 물론 국물은 멸치와 다시마로 낸다.
 


 
 
 
 
저자가 제주도에서 나고 자란 만큼 제주도의 향취가 느껴지는 요리들도 여럿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고기국수, 고사리 육개장, 그리고 오분자기뚝배기는 제주사람들이 많이 먹었던 음식이라며 소개한다. 요새는 제주도 오분자기 구하기가 어려워 전복으로 대신한다던데, 본문 사진 속 요리는 우도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자연산 오분자기로 만들었다고 한다.


 

 


 


 
조리법은 길어야 6단계, 무척 간략하다. 첨가물을 많이 넣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다 보니, 조리법이 복잡해질 이유도 없다. 본문 하단에는 재료의 특징 및 재료 다루는 법에 대한 노하우를 실고 있어, 요리 초보로서 배워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192가지 레서피 중에는 별미 야외요리도 수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캠핑 김치찌개,'300만 캠핑족을 위한 정영옥의 특별 레서피이다. 김치와 채소에 집에서 만든 수제 어묵을 넣었다.


 

 

 
 

 
 
따라하고 싶은 국요리가 한가득, 비록 나만의 텃밭은 없지만 신선한 재철 재료로 부지런히 비바리의 요리법을 따라해보아야 겠다. 날씨가 선선해지니 탕종류부터 도전,  우선 토란주문부터 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