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면 무서운 질병 냉증 탈출 65
후쿠타 치아키 지음, 황미숙 옮김 / 아롬미디어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냉증 탈출 65
 
 
 
 
산후풍, 흔히 산후조리를 적절히 못했을 때 생기며 "뼈 속에 바람이 든 듯 냉기가 도는"증상을 한 특징으로 한다. 냉증은 병명이라기 보다는 증세이다. 특별히 체온을 1도 올리는 체온 건강법 등에 관심을 두지 않는한 대다수의 일반인 역시 냉증을 대수롭지 않은 증상으로 넘겨버릴 지도 모른다. 그러나 후쿠다 치아키 박사는 말하다. 냉증이야말로 알고보면 무서운 병이라 꼭 예방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그렇다면 자신의 냉증은 어떻게 자각할 수 있는가? 후쿠다 치아키 박사는 냉증 자가검진의 손쉬운 방법으로 목덜미를 만져보라고 한다. 자신의 목덜미를 만졌을 때 손바닥이 따듯하게 느껴진다면 몸이 차가운 것이라고 한다. 특히 배나 허리에 손을 대었을 때 피부가 서늘하게 느껴진다면 이미 중증일지도 모른다.
 
 
 
 
후쿠다 치아키 박사에 따르면 냉증으로 인한 몸의 이상 증상은 크게 부종, 피부 트러블, 빈혈, 알러지 등 네 가지로 나뉜다. 특히 부종을 그대로 방치하면 셀룰라이트가 된다고 하니 매끈한 명품 몸매를 희구하는 이들이면 주의할 부분이다. 
 
<알고보면 무서운 질병 냉증 탈출 65>는 제목 그대로 냉증 탈출의 구체적 실천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지, 냉병이 왜 건강에 치명적인 복병인지에 대한 설명에는 그다지 많은 지면을 할애하지 않는다. 이 부분은 일본인 저자들이 특히 많이 쓴 '체온 건강법'관련 서적에서 보충할 수 있을 것이다. 후쿠다 치아키 박사는 생활습관, 패션, 스트레칭, 식생활의 4개 분야에 걸쳐서 꼼꼼하게 냉증 탈출의 전략을 소개한다. 일본 건강서 특유의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레이션과 깔끔한 편집도 박사 주장의 전달력을 높여주는 데 한 몫한다.
 

 
 

게다가 일방적인 설명이 아니라 독자의 가슴을 뜨끔뜨끔 하게 할 질문들을 던져서 독자 스스로 자신의 생활 습관 등을 점검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여름철에는 차가운 커피 하루에도 몇 잔 들이키고,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 직접 쐬이고, 잘 때 이불을 덮고 자지 않는 이가 있다면 <알고보면 무서운 질병 냉증 탈출 65>의 책장을 넘기다가 여러번 가슴 뜨끔해질 것이다. '커피 하루 세 잔 이상'의 대목에서 심히 가슴 뜨끔거렸음을 고백한다. 커피보다는 생강과 계피가 듬뿍 들어간 수정과로 몸을 따뜻하게 할 필요도 있겠다.
*
 
 

 

 
 
알고보면 무서운 질병 냉증 탈출 65>에서는 의학박사인 저자의 지식과 꼼꼼한 성격이 그대로 드러난다. 냉증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을 갖춰야 할 이유와 구체적 실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면, 여름 철에는 거즈 소재의 이불이라도 덮어서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 속에서 안락하게 자라고 충고한다. 식후 달콤한 디저트를 자제하라면서, 설탕이 몸을 차갑게 하는 의학적 메카니즘도 설명해준다.
*
 


 
냉증을 막아주는 스트레칭은 공들여 천천히 동작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신체 부위별 스트레칭을 일일이 외우고 따라하기 어렵거든, 아침에 깨자마자 손발 흔들기의 동작만이라도 해보자. 말단 부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온몸에 활력이 돈다. 겨울철에 손난로는 꼭 필요한 곳 (허리가 1순위, 등, 배, 목덜미 등이 2순위)에 쓰도록 한다.
*
 

 


 
생활 속에서 냉증을 예방하는 건강습관을 키우는  A씨처럼,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고, 몸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위주로 잘 챙겨 먹고, 몸 움직이기에도 부지런해진다면 '행복의 고리'를 만들 수 있다. '냉증과 스트레스'라는 '불행의 고리' 대신에 '따뜻한 몸과 행복이라는 순환고리' 말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