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 글로벌 건강 트렌드, 간헐적 단식 IF
브래드 필론 지음, 박종윤 옮김, 고수민 감수 / 36.5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at Stop Eat
브래드 필론이 제안하는 간헐적 단식
*


2012년 한국에 나구모 요시노리가 몰고온 "1 1" 열풍의 여세는 2013, "단헐적 간식(IF, Irregular Fast)"으로 이어질 듯 하다. IF의 선구자 브래드 필론의 가 한국에서도 출간되었으니 말이다. 사실 이 책을 2007년 영문판으로 초판하기까지 저자는 7년을 망설였다고(기다렸다고?) 한다. 그의 주장이 대중에게 수용될 여지가 희박해 보이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2013, 대중은 어떻게 먹어야 잘 먹을까?”의 화두에서 왜 먹지 말아야 하는가?”의 질문으로 옮아갈 준비가 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단식에 억울하게 씌우던 누명들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서 단식, 소식, 단헐적 단식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있다. 브래드 필론은 이 중에서 단헐적 간식을 제안한다. 말그대로 먹고 단식하고 다시 먹기. 열 살 때부터 헬스 잡지를 사모으고, 응용영양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했을 만큼 건강한 몸의 문제를 평생의 화두로 삼아온 브래드 필론이 왜 간헐적 단식을 옹호하는지 더 소개해보자.

*

먼저 저자의 글쓰기에 대한 소개가 간헐적 단식 주장의 신뢰성을 높여줄 것이다. 브래드 필론은 구태의연하게 다이어트의 필요성이라든지, 영양 정보니 다이어트 방법을 구구절절 늘어놓지 않는다. 설득하려거나 가르치려는 어투도 아니다. '~카더라' ''이나, 단식 성공자의 'before & after'사진으로 무책임하게 독자를 현혹시키지며 자신의 주장을 종용하지도 않는다. '간헐적 단식'의 메카니즘을 밝히고 그 장점을 미지의 독자에게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치우침 없는 그 차분한 문체에서 진지한 완벽주의 성향의 지성인이 그려진다. 게다가 현학을 과시하지는 커녕, 미지의 독자를 배려해준다. 대중을 겨낭한 건강서적으로는 이례적으로 무려 250여개의 각주를 단 책이지만, 전문용어나 이론으로 독자를 가르치려들지 않는다. 브래드 필론은, 진심으로 단헐적 단식에 대해 보다 많은 대중이 이해하고 그 유용한 필요성을 독자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배려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

간헐적 단식은 왜 필요한가? 왜 유용한가?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를 읽어보니 그 답은 간단하다. 간헐적 단식이야 말로 먹고싶다는 본능을 거스르지 않고, 칼로리표로 스트레스 받지 않고도 융통성있게 실천할 건강법이기 때문이다. 단헐적 단식은 다이어트가 아닌 라이프 스타일이다. 습관화한다면 힘 안들이고도 일상적으로 평생 지속할 수 있으니까.
그럼에도, 왜 비교적 최근까지도 단헐적 간식은 대중의 주목을 못 끌었는가? 어떠한 대중적 오해 때문이고, 그 오해들은 어떻게 잘못되었는가?
브래드 필론은 단헐적 간식 주장에 반신반의하는 미지의 독자들을 위해 오해풀기에 총력을 다한다. "허기는 순전히 생리적인 현상일까?" "단식이 저혈당을 유발할까?" "단식이 신진대사를 저해할까?" "단식이 근육량을 줄일까?" 등등의 질문에 대해 독자들도 생각해보라. 본인이 굳게 믿고 있는 소위 건강을 위한 '의학정보'들이 '카더라' 통신으로 차곡차곡 모아둔 것이 아닌지? 대학에서 영양학 전공으로 수석졸업을 한 브래드 필론조차도 스포츠 보조제 회사의 리서치 애날리스트로 수년을 일하며 각종 대중적 이론과 다이어트 산업 광고물을 접하다 보니,어떤 주장이 옳은지에 대한 믿음이 흔들렸다고 고백할 정도니 일반 대중은 오죽하겠는가? 아침밥은 꼭 먹어야 건강하며, 단식하면 지방이 아닌 근육이 결국 준다든지, 단식으로 오히려 폭식이 유발된다는 등. 브래드 필론은 수백편의 관련 논문을 읽으며 치밀하게 공부한 데에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조목조목 대중의 오해를 반박한다.
간헐적 단식은 대중의 오해와는 달리, 인슐린 수치, 혈당, 만성염증을 감소시키며, 성장호르몬 수치, 지방연소 및 지방 분해도를 높여준다.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이 만병통치약인가? 융통성 있다니 단식 중 까페라테 한잔이나 오렌지쥬스 한잔은 허용할 수 있는가? 명심하라. 결코 그렇지 않다. 단식 중에는 칼로리가 든 음료는 절대 피해야만 한다. 즉 '융통성 있는 단식'이 아니라 '완전한 단식'이어야 간헐적 단식의 효과를볼 수 있다. 그렇다고 어렵지는 않다. 브래드 필론이 제안하는 방법은 무척이나 현실적이다. 24시간의 단식을 일주일에 1~2회 시행하면 된다. 칼로리 없는 음료는 원하는 만큼 취하되 완전히 단식한다. 단식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먹느냐는 궁금증에는 그가 제시한 문장으로 대체할 수 있겠다.
"먹을 것을 다시 먹을 것이요 마실 것은 다시 마신다(p, 208). " 명확하지 않은가? 단식 중에는 "먹어도 될까 고민스러운 음식은 먹지 말고, 안 먹으면 안될 것 같은 (, ) 것은 취한다."
만복 상태로 당신의 몸과 마음에 과부하를 줄것인가? 아니면 간헐적 단식으로 몸도 가볍게 하고 세포가 숨쉴 시간을 주며 여유롭게 살고 싶은가? 일주일에 하루 이틀, 음식을 준비하고 먹는 시간 대신 마음을 살찌울 책을 한권 읽는 즐거움은 간헐적 단식의 보너스가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