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 채소 요리 - 아침에 말려 저녁에 먹는
히로타 유키 지음, 김재원 옮김 / 반디출판사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말린 채소 요리
히로타 유키. '태양과 채소를 좋아하는 푸드 코디네이터' 그녀가 쓴 <말린 채소 요리>에는 CF보정화면에나 나올법한 파아랗고 맑은 하늘과 강렬한 태양빛이 넘실거린다. 오죽 채소말리기에 심취하고 말린 채소의 매력에 푹 빠졌으면 '태양과 채소를 좋아하는' 이라는 문구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을까. 그녀는 고백하건데,요리 실력이 뛰어나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우연히 말린 채소를 재료로 조리해보니, 그 맛이 깊고 풍부해질뿐더러 요리 시간도 단축되고 조리법도 간편해졌다고 한다. 그녀는 이렇게 말린 채소와 연을 맺어, 현재는 '말린 채소 연구실'의 실장이자 채소말리기 건조 바구니의 개발자이기도 하다.
말린 채소 전도사인 히로타 유키가 장담하는 말린 채소의 장점으로는 높아진 영양가, 간편한 요리법, 독특한 식감과 풍부한 맛을 들 수 있다. 실례로 표고버섯의 경우 말리면 비타민D가 최대 10배까지도 늘어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말릴 수 있는 채소는 제한되어 있는가? 얼마나 말려야하는가?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말리기에 좋은 채소는 따로 없다할만큼 채소라면 모두 말리기에 O.K. 말리기도 보통 몇 시간에서 하루 정도면 충분하다. 몇날 며칠 먼지 걱정해가며 말리는 것이 아니라, 부제처럼 "아침에 말려서 저녁에 먹는" 것이 말린 채소 요리의 포인트이다.


<말린 채소 요리>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채소 말리기, 이어서 말린 채소로 간단히 만드는 레서피 소개. 채소는 다시 뿌리채소 잎패소, 과일채소, 버섯 및 허브채소로 세분되어 다양하게 말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예를 들어, 버섯류는 얇게 썰어 말리거나, 통으로 썰어 말리기, 혹은 가늘게 찢어 말릴 수 있다. 이렇게 말린 버섯은 냉장고에서는3~5일 보관 가능하다고 한다.





소개된 많은 말린 채소 요리법 중에서 꼭 도전해보리라 마음에 담은 요리 몇 가지를 다짐 확인차 소개한다. 평소 김밥 속재료로만 활용하던 우엉으로 입맛을 돋우는 우엉밥, 양파 카레밥, 표고버섯 사워 샐러드, 오이 볶음밥이 그것들이다. 늘 냉장고에 상비하고 있는 채소들인지라 이런 참신한 레서피로 대변신을 할 수 있다니.....특히 말린 오이 볶음밥의 꼬들거리는 식감과 특유의 오이향은 상상만으로 군침 돌게 한다.
*



요즘처럼 심각한 환경 (특히 대기)오염의 시대에 청정하늘,순노높은 햇살 아래 채소 말리기는 왠지 용감한 도전인 것도 같다. 하지만 맛과 영양과 조리편리성이 보장된다는 데 어찌 시도해보지 않으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