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가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질투심 섞인 편견을 키웠었다. "미술사, 아무나 못하는구나. 부유층에게 허락된 학문". 이집트의 피라미드, 아테네의 파테온 신전, 피카소의 게르니카, 반 고흐의 해바라기,세계 곳곳을 직접 누비고 방문해서 찍어온 사진 자료들로 수업을 진행하는 미술사가를 보면서, 그가 누리는 문화적 풍요로움이 부러웠음을 고백한다. 프리다 칼로의 평전, 빈센트 반 고흐의 전기, 파블로 피카소의 평전, 샤갈의 전기를 읽으며 아쉬워하지 않았는가. 조금 더 일찍 아름다운 그림을 보는 눈을 떴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어린이가 알아야 할 세계 명화13>을 만나니, 적어도 요즘 세대 꼬마들에게는 명화를 보는 심미안을 일찍 뜨여줄 좋은 책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

<어린이가 알아야 할 세계 명화13>은 독일 태생의 앙겔라 벤첸이 썼다. 자신이 회화와 소묘를 공부하였으며 미술사, 철학, 역사, 교육학 등 다방면에 이해가 깊은 그는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책을 여러 권 써왔다. <어린이가 알아야 할 세계 명화13>에는 시대 순으로 명화 13점을 작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단순히 작품을 보여주고 작품명을 각인시키는 책이 아니다. 작가에 대한 설명에 아울러, 작품 이해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와 심화학습을 위해 참조할 사이트면 책들도 소개해준다. 그림을 보고 맞출 수 있는 퀴즈로 흥미를 유발시키고, 꼬마 독자들이 직접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제공해준다. 가히 어린이들에게 미술사 입문서의 기능을 톡톡히 해낸다고 하겠다.


13점의 그림 중 가장 먼저 15세기에 그려진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이 소개된다. 미술사 책마다 빠지지 않는 워낙 유명한 그림이다. 볼록 거울 속 인물에 아울러 샹들리에에 꽃힌 촛불의 의미까지 언급한다.



알프레히트 뒤러의 작품세계도 앙겔라 벤첸 덕분에 다시 보게 되었다. '뒤러의 산토끼'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작품이 수채물감과 보디컬러를 함께 사용하는 회화기법으로 완성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산토끼의 눈에 비친 창틀까지 짚어준다. 토끼 동공에 비친 창틀의 의미. 꼬마 독자들이 명화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질문을 던지는 방법을 알려주는 듯 하다.



*

13점의 명화마다, 그림이 그려지던 당대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알려주는 연표가 예쁜 편집으로 소개된다. 꼬마 독자들이 자연스레 미술사에 입문하도록 도와준다.


큼직하게 페이지를 메우며 명화를 소개하고 이어 작가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그 강인한 정신력과 생의지에 찬탄을 보내온 화가 프리다 칼로의 경우, 숱한 그림중에 원숭이와 함께 있는 자화상을 소개했다. 여러 실존의 고통에도 불고 영혼이 아름답고 자존심이 강한 화가의 모습을 보여주는듯 하다.
*




13점의 그림 중 가장 생소했던 에드워드 호퍼의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에는 깜짝 퀴즈가 제시된다. 그림의 크기가 독특하단다. 마치 영화 스크린을 보듯이. 1940년대 뉴욕, 대도시의 고독과 절망을 담은 이 그림은 히치콕이나 마틴 스콜세지 등의 거장에게도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잭슨 폴록은 열정적으로 '액션 패인팅' 작업을 하는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긴 설명 없이도 꼬마 독자들이 위대한 뜨거운 추상미술가의 작업 과정을 짐작케 해주는 컷이다. www.jacksonpollock.org를 방문하면 마우스로도 드리핑 기법의 그림을 직접 시도해볼 수 있다는 친절한 정보고 고맙다.


<어린이가 알아야 할 세계 명화13>은 부제처럼 '그림이 좋아지는 그림책'이다. 보다 많은 꼬마 독자들에게 이 소중한 책을 소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