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태교 밥상 -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이양지 지음 / 꽃숨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의 저자 이양지는 일본에서 마크로비오틱 가정요리를 공부하고 온뒤, 한국의 가정밥상에 마크로비오틱의 철학을 나누며 건강한 요리법을 전수해주고자 동분서주하고 있다. 마흔을 훌쩍 넘긴 2011년 늦은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면서, '음식태교'의 중요성을 절감하게된다. 이양지가 강조하는 음식태교의 핵심은 '하기 싫은 요리를 억지로 하거나 먹고 싶지 않아도 억지로 먹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과 아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성을 들여 즐겁게 요리하는 것'이라 한다.
마크로비오틱은 '음식을 버리는 것 없이 섭취해 음식의 생명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건강할 수 있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한 곡채식섭생법. 오염된 식품이나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육류 위주의 식생활에서 벗어나 자연 상태의 재료가 지닌 있는 그대로의 생명력을 섭취하자는 취지.
마크로비오틱 음식태교의 기본주식은 현미밥. 가능한 일물전체(하나의 온전한 형태를 가진 살아 있는 음식)의 원칙을 지킨다. 설탕 대신 매실청, 오미자, 올리고당, 조청, 꿀 그리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가 자신의 임신 경험을 반영하여 집필한 만큼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은 임산부를 최대한 배려한 맞춤형 구성을 취했다. 임신의 주차수를 고려하여 크게 다섯 부로 나누어 해당 시기마다 임산부와 태아에게 최고의 요리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가임기에서 임신 2개월까지는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고 착상을 안전하게 도와주는 식품을 중심으로 요리법을 소개한다. 전복 장어 복분자 콩 시금치 죽순 목이버섯 등이 그것이다. 입덧이 심해지는 임신 3~4개월의 태교요리로는 오리고기 매실장아찌샐러드며 주꾸미 볶음, 바지락 스파게티 등 다양한 식감과 향의 음식을 제안한다. 철분제 복용으로 변비가 심해질 우려가 있는 임신 5~6개월에는 영양을 공급하면서 변비를 예방해주는 잣콩국수나 시래기 옥수수밥 등을 제안한다. 임신 7~8개월차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밥상차리기 노하우를, 임신 9개월에서 마지막 달 태교밥상에서는 산모의 혈액순환 및 심신의 안정까지 두루 살핀 요리를 알려준다.
단순히 조리법만 설명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식품이 어떤 영양적 가치가 있으며 임신 기간에 왜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까지 더해준다. 시금치가 엽산이 풍부하여 기형을 예방해준다는 설명 등이 그러하다.
이양지는 개인적으로 고기류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을 선호한다고 한다. 그래서<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에는 콩, 고구마, 단호박, 옥수수, 감자 등이 재료로 자주 등장하고 콩국수나 팥죽 등이 강조된다.

시래기 옥수수밥이나 오코노미야키를 흉내낸 마부칭개는 임신하지 않았어도 평소 건강식탁에 올리고 싶은 요리이다.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의 보너스 선물로는 도시락과 영양 음료와 간식 디저트 요리법. 우엉두유수프 쥬스니 단호박 핫드링크, 오위 키위 셔벗 무말랭이 떡 등 이름만 들어도 통째 먹는 영양이 가득하다. 임신을 준비중인 이나, 임신중인 분 외에도 건강 밥상에 관심이 많은 모든 이가 행복한 독자가 될 수 있겠다. <엄마와 아기를 위해 정성껏 차린 자연주의 태교 밥상>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