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체온의 비밀 - 몸이 따뜻한 아이는 왜 면역력이 강할까?
이시하라 니나 지음, 황미숙 옮김, 이시하라 유미 감수 / 행복한내일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아이 체온의 비밀>? 평소 건강서를 찾아 읽는 독자에게는 이미 익숙한 체온 건강법이다 싶더니 역시나다. 저자 이시하라 니나(石原 新菜) 가 <체온 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의 이시하라 유미(石原 結實) 박사의 큰 딸이니 말이다(추천사를 아버지가 써주었다!). 아버지와 딸 모두 의학을 전공한 이들은 체온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생강과 반신욕등의 실천을 통한 건강법을 전도해왔다. <아이 체온의 비밀>은 부녀가 공유하는 체온 건강법을 아이들에게 집중하여 풀어냈다 하겠다. 두 아이의 엄마로서의 체험을 녹여 쓴 만큼 딱딱한 의학이론서가 아니다. 쉬운 언어로, 자녀 키워본 이들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생활 속 건강의 지혜를 전달하기에 더욱 고맙게 읽힌다.


저자 니나에 따르면 요즘 아이들은 50여년 전의 아이들보다 체온이 1도 정도 평균적으로 낮다고 한다. 1도 낮은 게 무슨 대수냐고 한다면, 일본을 중심으로 꽤 설득력을 얻고 있는 체온 건강법에 문외한임을 드러내는 셈이다. 낮은 체온은 면역력의 저하, 쉽게 말하면 병이 잘 걸리는 체질을 의미한다. 역으로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백혈구 활동이 일시적으로 5~6배 활발해진다고 한다. 몸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먹기, 과도한 수분 섭취 피하기, 평소 몸 많이 움직이기, 내의 챙겨 입기 등 생활 속 작은 실천이면 얻을 수 있는 체온도 높이고 강한 면역력을 얻을 수 있다는데 적은 노력을 마다할 이유가 있는가?

닥터 니나가 제시하는 '1도 체온 올리기' 습관은 일상에서 쉽게 실천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당근사과주스와 된장국을 매일 먹이기, 샤워가 아닌 탕 목욕하기, 1년 내내 내의 입히기 등이다. 니나 박사는 자신의 아이에게 돌 전에 이미 된장국을 먹였다면서 된장국의 효능을 특히 강조한다. 된장은 아미노산이 풍부할 뿐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양성식품에다가 방사성 물질의 배출을 돕는 디피콜린산까지 함유하고 있단다. 돌 전 이유식 염분에 경련 반응을 보이는 요즘 육아서와는 사뭇 다른 논리이다. 니나 박사는 인류의 조상 역시 염분있는 바다에서 나왔다면서 소금(정제 소금이 아니다! 천연 소금)의 가치를 다시 일깨워 준다.


<아이 체온의 비밀>은 잘못된 육아 정보로 아이들을 오히려 약하게 만들고 있는 엄마들을 뜨끔하게 해준다. 니나 박사에 따르면 아이들은 인류의 오랜 생존의 한 기제로 자신에게 필요한 음식을 본능적으로 찾는다 한다. 부모는 자신이 아이 몸에 좋다면서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이지는 않는지 한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또 '보송보송한 편이니 한 번 더 채워야지' 하면서 기저귀 값 절약한다며 아이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는 엄마들도 니나 박사의 충고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으면 아이의 체온이 쉽게 낮아진다고 한다.



저자 니나의 집에는 우유나 바나나를 두지 않는다 한다. 대표적으로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이기에. 물론 몸이 따뜻한 아이라면 문제 없겠지만, 가뜩 체온이 낮은데 체온을 낮게 하는 음식을 간식으로 항상 먹는다면 아이의 체질은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본인의 육아 경험과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니나 박사가 세상의 엄마들에게 전하는 아이 체온 건강법, <아이 체온의 비밀>을 읽으며 귀기울여 볼 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