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놈의 청소는 해도해도 끝이 없어 - 집안이 눈부시게 깨끗해지는 청소에센스
페코 지음, 황선희 옮김 / 북웨이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비가 추적 추적 내리던 날 아침, <북웨이> 출판사의 <이놈의 청소는 해도해도 끝이 없어>를 챙겨서 커피숍에 들렀다. 커피숍에서 책읽기의 행복을 육아와 바꾼지 오래. 아이러니하게도 근 3년만에 처음으로 까페에서 읽게된 책이 주부전용책인 청소관련 도서라니, '이놈의 주부직함은 피할 수가 없어'하며 속으로 피식 웃었다. 비오는 날 grande 싸이즈의 아메리카노 한 잔을 다마실 동안 <이놈의 청소는 해도해도 끝이 없어>에 몰입했다. '청소쟁이 페코'라는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중인 청소를 좋아하는 페코라는 일본 주부가 직접 쓴 책이다.

 

http://orangepekoe.cocolog-nifty.com/

고백하자면 나는 청소 제대로 하는 방법을 배워본 적이 따로 없다. 청소에 딱히 관심도 없었고, 청소의 필요성을 늘 절감하지만 영 재주가 없다. 내딴에는 열심히 청소하여도 완벽주의 깔끔의 남편 눈에는 능 엉성해보여서, 청소로 인한 말다툼이 잦았다. 게다가 내 자신도 독한 화학물질 범벅의 세제로 청소하는 것은 딱 질색인지라, 청소방법을 고민하면서 평소에도 청소관련 서적을 일부러 찾아보던 터이다. 그런데 그동안 읽었던 모든 '청소전문서적'을 제치고, '청소는 하루의 큰 부분'이라는 페코식 청소예찬론을 최고의 청소책으로 꼽게 되었다. 왜냐하면, 한국적 좌식 아파트 위주의 라이프스타일에 딱 적합한 청소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니까. 여타의 소위 '청소전문책'과 '페코식 청소책'의 변별점은 바로 저자가 일본인이라는 데 있지 않나 싶다. '청소를 업으로 삼고, 규모의 사업까지 벌이는 전문가가 쓴 책들' 에서는 종종 진공청소기로 카페트 손질하는 법, 정원손질하는 법 등, 왠지 한국적 주거양식에서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조언으로 책의 상당량이 구성되어 버린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도시거주 중산층 한국인들의 평균적 주거양식에서는 두터운 거실 카페트와 현관 러그, 그리고 손질해야할 정원을 갖추고 있는 경우보다는 나무바닥이나 대리석 바닥의 아파트가 더 주를 이루고 있을 듯 하다. 그런 점에서 페코의 청소책은 정말 요긴하다. 어느 페이지를 펴도, 바로 나의 집에 적용할 수 있는 청소법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으니까 말이다.

 

   

 



'청소가 취미'라는 페코의 표현으로는 '청소는 몸과 마음과 건강에까지 좋은 영향을 주는 신비한 힘'이 있단다. 이 책은 완벽한 청소를 강요하는 부담을 주는 지침서라기보다, 이처럼 청소의 신비한 힘과 비밀을 알려주는 선배 주부의 따뜻한 조언처럼 편하게 읽힌다. 페코는 본격적인 청소에 앞서, 먼저 청소의 기본준비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해준다. 청소를 좋아하는 자신의 노하우를 위주로 편안하게, 청소를 즐겁게 하는 요령을 풀어낸다. 먼저 청소 일정표를 짜고, 청소용품을 준비한다. 알뜰한 일본주부답게 페코의 경우에는 아크릴 수세미를 직접 떠서 주요 청소 도구로 사용한다고 한다. 페코식 친환경 청소법에서는 초극세사 걸레와 아크릴 수세미, 탄산수소 나트륨, 식초 등이 청소의 맹활약하는 주연이다.



 

청소도구와 세제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제 3장에서는 집안 구석구석 페코의 청소 노하우를 소개한다. 욕실, 세면실, 현관, 화풍기, 커튼, 창문, 조명, 벽과 바닥, 천장, 에어컨, 세탁조 심지어는 리모컨 등 생각할 수 있는 청소의 대상 모두를 조목조목 실사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정말 요긴하기 그지 없다. 소개된 청소의 과정 사진 역시 책을 출간하려고 일부러 연출한 상황같이 부자연스레 느껴지지 않고, 실제 페코 자신의 집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서 친근감이 주고 청소에의 건강한 욕구를 마구 자극한다. 청소 전/후의 'before /after'사진을 보고도 대청소하고 싶어서 손가락이 근질근질해지지 않는 주부가 또 있을까. 

 

커피 한잔에 책을 다 읽고 집에 오자마자, 마침 비도 오겠다 아크릴 수세미로 거실 유리부터 청소하기 시작했다. 그 다음에는 에라 현관까지 내친김에, 에라 욕실 바닥. 결국 <이 놈의 청소는 해도해도 끝이 없어>를 읽은 당일, 나는 무려 7시간의 청소를 했다. 밤 11시까지. 그리고 그 한 주 동안에, 심지어는 화분 청소에, 몇달간 방치했던 거실 커튼 세탁에 냉장고 뒷판 청소까지 청소의 열정이 타올랐던 한 주였다. 아직 페코가 판도라의 상자라며 그 더러움에 경악을 했던 세탁조는 남겨두고 있으나, 이 역시 조만간 업체를 불러서 마무리 할 생각이다. 페코의 책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있다. 서문에서 이야기하고 있듯이 "집을 깨끗이 청소하면 운이 트인다......정성껏 집을 가꾸는 것이 삶을 이렇게 풍요롭게 하는구나."를 청소예찬론자인 페코의 책을 읽다보면, 그 청소법을 따라하다보면 절대공감하게 된다. 가방 속에 쏘옥 들어갈 작은 사이즈의 <이 놈의 청소는 해도해도 끝이 없어>. 자주 들고 다니며 읽어야 겟다. 청소에의 욕구, 내 삶을 정돈하고 더 나아지게 하려는 욕구에 계속 불을 지피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