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닌데요 - 몸무게보다 오늘 하루의 운동이 중요한 여성의 자기만족 운동 에세이
신한슬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벽 6시 산책 나갔다가, 충동적으로 책 10권을 아령처럼 "들고" 돌아왔다. 10권 중에 가장 먼저 손이 간 책이 바로 [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닌데요]. 요샌 어찌 이렇게 책 제목을 잘들 뽑으시는지, "손이 가요, 손이 가." 제목 한 문장이 책의 주제도 제대로 반영한다. 이 한 권을 요약하면 제목과 같아진다. "나 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니거든요? 건강해지려고 하는 거니까, 더 빼라 말라 참견하지 마세요. 그거 여성혐오예요."


[마녀체력] 등 요새, 전문직 여성들이 "전문직" 수행하다가 건강이 나빠져서 생존을 위한 운동 성공담이 워낙 인기를 끌고 있는지라 [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닌데요]도 비슷한 내용일 거라고 생각했다. 반만 맞았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시사IN"의 (전직)기자로서 기자 경력과 반비례하는 체력, 급가속되는 생체시계 때문에 생존을 위해 PT를 시작했다.저자 신한슬은 스스로를 "PT poor"라 부른다. 수습기자 시절 월급의 20%를 오롯이 PT 레슨비에 투자했으니 말이다.

신한슬은 PT를 통해, 한 때 녹았던 근육은 물론 자존감까지 찾았다. 그런데 [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닌데요]는 단지 그 이야기만 하려는 게 아니었다. 한국 사회 젠더 문제를 사이드 이슈로 끌어왔다. 현재 저자는 '겨털'을 안 밀고 수영 강습받는다 한다. 남성 수영지도자는 한 결같이 '겨털'을 밀지 않았는데 왜 여자만 신체 일부를 깎고 나가야 하냐는 논리이다. 동감한다.

또 하나, 2017년 결혼한 신한슬은 웨딩드레스 입는 사람은 신부인데 왜 주변에서 더 '신부 몸을 보다 작은 웨딩 드레스에 욱여 넣거나 말려 넣으려 아둥바둥인지' 그 조바심을 해체한다. 이에도 동감한다.


연세대학교에서 문화인류학을 전공한 저자는 꽤나 옛 자료이긴 하지만 영상물 [Killing me Softly]이나 수잔 보르도의 [Unbearable Weight]까지 인용해가며 적극 여성 몸에 가해지는 시선의 부당함을 폭로한다. 여기에도 동감한다.


이런저런거 다 제껴놓고, [살 빼려고 운동하는 거 아닌데요]의 문장 자체가 내게 필요하다. 코로나19로 집콕 6개월만에 생수통 2개만큼 몸무게가 늘었다. 근육이 아닌 지방으로만. 집중력도 떨어지고 활기도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물 같이 빠져나갔다.

아침과 저녁마다 피톤치드 많은 곳에서 걷고 있다.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았지만 이 생활 리듬을 계속 유지해야 겠다. [살 빼려고] 플러스 [건강 해지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