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을 딱히 좋아하진 않지만, 

자릿세 비싼 목 좋은 상가에 마라탕 전문점, 중국 음식점마다 마라탕 추천하니 먹기는 한다.


이런 제목의 기사가 떴다. 


'마라탕 국물' 중국인은 안 먹는다. - "머니투데이" 2020년 1월 17일자 뉴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11709252064443



기사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마라탕 국물도 마실 놈"이 비하적 표현으로 쓰인다는데?


갑자기 학창시절이 생각났다. 펭수 세대는 상상도 못할 "자율학습"이란 게 있던 시절, 밤 11시까지 팔팔한 애들, 성호르몬이건 뭔 호르몬이건 호르몬 범벅으로 팔팔한 애들을 밤 11시까지, 회색 콘크리트 방에 가둬두던 시절이 있었다.


그 교실 뒤켠에서, 개성 강하고 존심 높은 친구들이 줄 서 있던 모습이 갑자기 생각났다. 


 "새우탕면" 국물 한 모금 얻어 마시려는 아이들의 행렬! 


정작 몰래 학교를 빠저나가서 컵라면 쟁취해 오느라 애쓴 녀석은, 면발 대강 집어먹는 둥 마는 둥

자신의 컵라면 앞에 길게 늘어서서

친구들을 외면하지 못한다.

"한입만," 아니 "한모금만"..

친구들이 줄서서 "새우탕면" 국물을 나눠 마시고, 다시 자리로 돌아가 "자율학습" 머쉰 On상태로 돌아가는 그 광경이 아직 선명하다. 


"새우탕면 국물도 마실 놈들"이 여기에선 욕이 아니다. 호르몬 범벅의 10대를 가둬두니, 매운 국물이라도 마셔서 이열치열해야했던 거다. 라면국물 줄서서 나눠먹는 재미로라도 버텼던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