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을 위한 순례에 동참 권유받는 불편감은 많이들 이야기해왔다. 오죽하면, 젊은 경영학자들이 살짝 치기어린 프로젝트로서 "자기계발을 위한 몸부림"을 몸소 실천해보고 그 부작용을 설파해서 유명세를 탔을까. 이들이 시도해보았던, "한 달에 책 한권 쓰기, 영성 높이기, 역도대회 출전, 마라톤 완주" 등등 다양한 프로젝트의 기저에는 "자연스러운 욕망, 욕구의 억제와 조율"이라는 공통분모가 있지 않을까 싶다. 



사람마다 누르기 어려운 강도 면에서 최고난이로 꼽을 기본 욕구가 다를 텐데, "식욕"이라면 보통 사람들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괴물이자 친구이겠다. 없애거나 무시하기 어려운, 고마운 친구이기도 한데 약으로 지워버리려는 시도. 특히 한국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음을 오늘자 신문기사를 통해 확인했다. 



이렇게 처방받은 식욕억제제(appetite suppressant) 의 부작용이야 리스트가 꽤 길 것임을 익히 짐작할 수 있었는데, 사망자 리스트까지도 길 줄 몰랐다. 확인된 사망자 수는 최근 한 자리 수라 하지만, 미확인된 그리고 현재진행형의 리스트예비자가 부지기수라는 생각에 안타까워진다. 





안타까운 마음에 오늘 탐색할 자료들의 키워드는, Eating Disorder, Hunger로 정했다! 플러스, 활자밖 침투하여 목소리 채집할 루트는 차차 고민 !

***************************************

3 시간의 수집

"Biomyth"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