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 사피엔스 경제학 - 스마트폰 신인류가 생존을 위해 알아야 할 최소한의 디지털 경제 원리
전승화 지음, 김정호 감수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승화 교수(고려대)의『포노 사피엔스 경제학』를 읽기 전, prologue에서는 독자 자가진단표를 제시한다. 

'4차 산업혁명'에 관한 책은 읽어봤지만 여전히 맥락을 모르겠다. 

경제학, 경영학 공부는 해봤지만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지 잘 모르겠다.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막연하다. 

솔직히 글씨가 많은 책은 읽기 힘들다. 

위 네 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바로 『포노 사피엔스 경제학』가 "종합선물세트"가 되어준다는 호언장담과 함께. 나의 경우 위 세 가지 항목 모두에 해당하는 예비독자였다. 전승화 교수는 영리한 전략을 써서, 일러스트레이터 김정훈과 협업을 했다. 'Visionary'라는 가상의 캐릭터가 동행하며 '디지털 경제 원리'를 인포그래픽과 함께 설명하는 새로운 형식을 취했는데, 참신하고도 효과적인 전략이다. 최근 읽은 『스마트 시티, 유토피아의 시작』이 설명을 돕는 도구로서 'Youtube동영상'을 최대 활용했다면, 『포노 사피엔스 경제학』은 편집의 세련됨과 인포그래픽의 장점을 살렸다. 물론, 컨텐츠로서의 내용이 풍부했기에, 이런 인포그래픽의 우수성도 더 살아나지만. 


이 책은 여느 "Big History" 입문서와 사뭇 다르게 시기(?) 구분을 하는데, "대과거"라는 설정의 기점을 1980년대 이전, 그러니까 인터넷이 없었던 시기로 본다. '과거'는 고작 10년 차지하는 '유선 인터넷 시대'이다. 현재는 2019년까지의 '모바일 인터넷 시대'이며, 내년부터는 "Always Online"세상인 미래가 된다. 인정하건 안하건, 스마트폰 배터리 부족을 두려워하는 포노 사피엔스들은 하루의 1/3이상을 온라인 상태로 지낸다고 한다. 하긴, 내가 '이춘재 자백' 뉴스를 보고, 이렇게 리뷰를 올리는 것도 모두 온라인 상의 활동이다. 



『포노 사피엔스 경제학』은  물리적 세상에 '파괴적 변화'를 가져온 디지털 세상에서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혁명은 필연으로 일어난다고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까? 이 시대 경제학과 경영학은 어떤 이야기를 필요로 할까? 디지털 혁명 시대에 희소성을 인정받는 가치는 무엇이며, 어떻게 추구할 수 있을까? 저자 전승화 교수는 인간의 재능이야말로 희소한 가치이며, 우리는 세상의 속도에 맞춰 지속적으로 가치를 만들어내는 인간형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학습과 멀티 테스킹이 필요하고, 개개인에서 나아가 기업과 정부 역시 국민의 '신뢰'획득을 얻어야 가치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대학원 강의노트를 이처럼 가독성 있고 유익하게 활자화해준 저자의 노고와 창의성이야말로, 저자가 이야기하는 희소한 가치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