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 피로 처방전 - 하루하루 피곤한 당신을 위한 자율신경 치료법
후나미즈 타카히로 지음, 권승원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의료인은 아니지만 병원에서 일합니다>, <내 안의 의사를 깨워라>. 제목만으로의 속단은 경솔하지만, "(나의) 건강관리"라면 타자로서의 전문가에게만 맡길 게 아니라 내가 살피자의 뉘앙스가 아닐까? 평소 건강검진 받는데 일부러 꾸물거리고 숫자를 도구로 내 몸을 이해하려는 시도에 반항하는 편이다. "100세 시대"가 퍼주겠다는 의료혜택을 스스로 걷어차버리는 무지의 고집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어느 정도 의무적 고집이라 생각한다. 의무수행을 위해, 나름 스포츠마사지나 경락 마사지 등 전문가가 일반인들을 위해 썼다는 책들을 꾸준히 찾아읽었다. 하지만 매번 책 날개의 광고문구를 보고 기대수치는 애드벌룬 수준으로 커졌다가, 실제 책을 덮을 즈음해서는 풍선 바람 빠지는 실망감을 느꼈었다. "어라! 뭐 실제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게 없네. 결국 와서 (고객이 되어) 마사지 직접 받아보라, 배워가라는 건가?"



이런 부정적 경험의 누적 때문에,[경락경혈 피로 처방전]도 이런 경험 때문에 반만 믿고 읽기 시작했다. "하루하루 피곤한 당신을 위한 자율신경 치료법"을 정말 가르쳐주려나? 책 다 읽고 이 최초의 질문에 자답하자면 "가르쳐줬다. 구체적으로, 쉽게."

저자 후나미즈 타카히로는 침사, 구사, 안마마사지지압사로 20년 임상 겸험을 가지고 현재 "잔물결 시침술(침을 직접 찌르지 않고 시침용 도구로 경혈을 눌러 기혈순환을 돕는 시술)" 전문가로서 미국, 유럽, 아시아 각국에서 침구지도를 한다고 한다. 이 정도 정문가가 하는 말이, "경혈의 위치나 경맥의 흐름을 몰라도 상관없습니다...(중략)... 자가 치료법을 체득하면 몸의 중심에 한 축이 생기며, 자기의 기(氣가 충실해져서 주변 상황에 쉽게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본문 9쪽)" 




저자는 먼저 동양의학의 지혜를 활용한다는 '자율신경치료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어서 기혈 및 장부와 관련된 경락을 간략히 소개한다. 치료법 소개에 앞서 피로가 어떤 식으로 발현되는지 자가진단법과 함께 알려준다. 예를 들어 "귀가 딱딱하다면 신체 에너지 약화," "머리카락이 퍼석퍼석할 때는 심장 약화," "위를 눌러 아픈 경우는 흔히 '화가 쌓였다,' 즉 스트레스에 취약해진 상태"라는 것이다. 손톱의 무늬나 설태 상태도 유용한 진단 도구가 된다.

2부에서는 12경혈의 위치와 혈마사지법과 효과를 3부에서는 스트레스 해소에 특히 유용한 자율신경치료법을 사진자료와 함께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책을 읽다 중간중간 따라해보았는데, 우선 경혈자리가 의외로 남이 만져주지 않고 스스로 손 닿는 위치에 많아서 자가실습이 가능하다는 좋은 점이 있다. 몸의 자극에 예민한 독자라면, "태연"자리만 눌러보아도 바로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지도 모른다. 만능경혈이라 하기에, 나도 책 읽으며 여러 차례 눌러보았다. 





4부에서 6부는 특정 독자에게 특히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4부는 정신적 긴장상태에 늘 놓여 있는 비즈니스맨에게 5부는 여성에게, 6부는 아기들의 건강증진을 도울 정보들이 가득하다. 저자가 알려주는 경혈자극법이 어렵거나 복잡하면 따라해볼 의지를 상실할텐데, 직관적으로 사진자료를 보면 이해가능하고 따라하기도 쉽다. 최대 장점이다. 

알려주는 정보가 명료하고 따라하기 쉬워보인다고 가볍게 보면 안 되겠다. [경락경혈 피로 처방전]을 내 몸을 도구 삼아 실습해가며 꼼꼼하게 읽었는데도 막상 구조화하여 정보를 머리에 담지 못했다. 서가 귀빈자리에 모셔놓고 자주 꺼내보며 매일 실습(?)해야 겠다. 내 몸, 내 손의 온기로 따뜻하게 어루만져 준다. 그 마음으로 다른 생명도 사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