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퀘스천 10 -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이영탁.손병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월 7일, "세계미래포럼" 창립 10주년 기념행사 예정이랍니다. 이 행사에서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 출간 기념 북 콘서트를 한다네요. 네, 맞습니다. "세계미래포럼"과 이 신간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단체의 이영탁 이사장과 이병국 대표가 공동저자이거든요. 이처럼 정보량이 많고 스케일이 큰 책을 어떻게 6개월만에 완성했을까 싶었는데, 2015년부터 꾸준히 '미래경영콘서트'를 열고 '미래경영칼리지'를 운영하며 축적한 아카이브가 있었겠네요.





단체명과 책 제목에 모두 "미래"가 키워드로 등장합니다. 후기조차도 "
미래 개척의 선구자," "훌륭한 미래인(Futurist)"으로 거듭나라고 자극을 주며 맺습니다. 저자들이 보기에 21세기 한국 사회에서는 미래에 대한 담론과 준비가 부족하답니다. 그동안 우리가 늘 쫒아가는 입장, 즉 "Fast Follower"였다면 "미래만큼은 패스트 무버(Fast Mover)로 가야한다.(…) '우리는 지금 죽어가고 있는가, 거듭나고 있는가?"(321쪽)라며 경각심을 줍니다.

"미래를 준비하고, 창조하고, 우리 모두 미래파가 되어서 미래 성공의 주인공이 되자."는 주장을 위해 저자들은 열 가지 큰 질문을 던지고 탐색합니다. 



BIG QUESTION 1. 인간의 실체는 무엇인가?

BIG QUESTION 2. 왜 과거나 현재보다 미래가 중요한가?

BIG QUESTION 3. 파워의 이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BIG QUESTION 4.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BIG QUESTION 5. 지수함수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BIG QUESTION 6. 기계에 무시당하는 인간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BIG QUESTION 7.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불평등의 해법은 무엇일까?

BIG QUESTION 8. 평소 집단지성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나?

BIG QUESTION 9. 인간의 행복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BIG QUESTION 10.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하고 있는가?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 


10개의 질문은 다시 10개의 작은 주제들로 쪼개어지니 결국 당신의 미래에 던지는 빅 퀘스천 10』 는 100개의 조각으로 이뤄진 셈입니다. 각 메시지를 다 합하면 "성공할 퓨처리스트"라는 퀼트 이불보가 되지요.


정리해봅니다.

사용자 5천만 확보에 걸린 시간 (본문 중)



Q1] 인간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없으나 모든 인간이 어디로 가는지는 분명하다. 죽음.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가 이야기하듯 사피엔스는 '호모 데우스'가 될 것인가?

Q2] 처칠의 명언을 빌어 미래를 살자는 주장을 한다. "과거와 현재가 싸우면 미래를 잃는다." 미래가 오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다보니 "속도와 사고의 충돌"들이 문제를 빚어낸다. 이를 극복해야 진정 내일을 선도할 "미래파"가 될 자격을 갖는다. 

Q3] 거대 정부, 거대 지성, 거대한 소수에서 작은 다수의 세상으로 권력의 이동이 이뤄지고 있다. 이 때 작은 다수에게는 "아이디어와 기술력, 시대의 변화를 포착하고 선점하는 능력(100쪽)"있다.

Q4] 미래의 물결 속에서 현재의 '노멀'은 사라지거나 도태되고, '뉴 노멀'이 온다.

Q5] 21세기의 문제들은 지수함수의 원리로 예측해야 한다. 지수함수의 종착지인 특이점(Singularity)도 가까이 오고 있다. 휴먼 이후인, 포스트 휴먼 시대가 멀지 않았다.

Q6] 초지능 기계가 인간에게 적대적인 존재가 되는, 즉 인간이 기계 지능에게 존망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 올지 모르기에 우리에게는 안전벨트가 필요하다.

Q7] 인간은 초사회성의 존재이기에 경쟁과 배신보다는 협력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1:99 불평등한 사회에서 불평등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재인식과 실천이 필요하다.

Q8]위키피디아, 골든벨의 공통점은? 집단지성의 힘을 보여준다. 소수의 머리가 아닌 다수의 꼬리, 롱테일 법칙에 주목하라. 세상은 평평하다. 따라서 리더쉽의 개념도 바뀌게 된다.

Q9] 행복은 인간을 생존하고 번식하게 해주는 심리적 기제일지도 모른다. 행복하려거든 "becoming"이 아니라, 지금 이순간 즉 'being'으로 눈을 돌려야한다.

Q10] 미래는 단수가 아닌 복수, 즉 나만의 것이 아니라 함께 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