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혁명 - 더 나은 밥상, 세상을 바꾸다
남기선 지음 / Mid(엠아이디)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름의 추천 도서


건강, 질병, 음식에 관한 오해와 진실(원제: The China Study)』를 소개해준 친구에게 큰 빚을 졌다. 영양학, 의학 분야 문외한이지만 이후 콜린 캠밸 박사의 저서라면 경전인 양 읽고 또 읽는다. '전문가'라는 권위를 업고, 영양학 지식을 전달하고 개인 차원의 영양학 권고를 하는 책이야 많다. 하지만, 우리가 무심코 선택하는 한 끼가 지구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음식공급의 글로벌 연결망이 실은 우리의 선택과 취향을 어떻게 방향 지워지는지를 일깨워 주는 거시적 관점의 책은 많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콜린 캠밸 박사의 책은, 아무리 추천해도 지나치지 않다!



여기에 남기선(풀무원 기술원장)의 『식사혁명: 더 나은 밥상, 세상을 바꾸다』도 기쁜 마음으로 더 하고 싶다. 그는 "삼사십 년을 글 재주 없는 '이과생'으로 살아온 저의 한계라 너그러이 받아들여 주시면 감사하겠다(10쪽)"며 대중을 겨냥해 쓴 교양과학서치고는 다소 건조한 문체에 양해를 구한다. 놀랍게도 저자는 먹거리에 대한 개인의 성향이나 정치적 입장을 대놓고 드러내지 않는다. 『음식혁명』을 끝까지 읽고도 그가 채식주의자인지 '플랙시테리언(flexitarian)'인지 감이 안 오고, 'GMO'로 대표되는 변형식품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도 모르겠다('풀무원'에서 재직 중이라니 '유기농'과 '채식'에 더 기울어져 있으리라고 추정을 하지만).



명확한 것은 저자의 주장이다. 남기선은 육식에 높은 가치를 두고 육식에 길들여져 온 데는 거대자본(축산업계와 식품산업으로 대변되는)의 입김이 컸으니 이에서 벗어나, 채식이나 곤충 등 비육류 식단을 대안 삼자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힘을 실기 위해 저자는 인류의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인류 진화사에서 '육식'은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했을지는 몰라도, 우리 조상은 현대인류만큼 육식에 열광하지 않았다는 고고학자의 가설을 빌어온다. 현대인이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서 육식에 가치를 부여하고, 공장식 축산이 만연하면서 마치 '육류 단백질 안 먹고는 죽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독창적인 주장이라기 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콜린 캠밸 박사, 클린턴 전 대통령의 주치의로도 유명한 존 맥두걸 등 많은 이들의 주장과 같은 방향이다.



남기선 저자는 동물 단백질에 의존하다가는 지구환경문제, 전염병 등 글로벌 보건 문제, 먹거리의 GN/GS 불평등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 통제 불능이 되리라는 예견과 함게, 채식에서 대안을 찾자고 주장한다. "단백질의 패러다임을 바꾸다"라는 16장에서는 콩 단백질의 우수함을 역설하고, 17장에서는 "식용곤충"이 친환경적 식량의 유망주라고 극찬한다. 19장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노블 다이어트"에서 저자는 "노블 다이어트"를 이렇게 정의한다.

지혜로운 인류는 그들이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든, 살다 간 흔적을 남기지 않고 자연에게 받은 그대로 되돌려 줍니다. 자연을 공짜로 선물 받아 살아왔으니 우리도 이를 후대에 온건히 물려줄 의무가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자연에 군림하기보다 더불어 살 줄 아는 지혜로운 인류, 호모 사피엔스의 품격 있는 식습관이 곧 '노블 다이어트'입니다.

『식사혁명』 285쪽

에필로그에서 남기선 저자는 '행동점화 효과 behavioral priming effect'와 '백 번째 원숭이 효과'를 언급하며, 2019년 우리의 선택이 후손의 미래에 영향을 준다는 사명감을 불러일으키네요. 네네, 동의합니다! 입에 달고 먹기에 편리하다고 플라스틱 포장재에 든 1회용 음식과 육류만 찾다가는, 우리 후손의 식문화는 '설국열차' 단백질 블록보다 더 암울한 메뉴로 구성될지도 모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