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일주일 전에 CKL 스테이지, 다녀왔는데 또 청계천 나들이합니다. 목적도 분명합니다. "Modern Table"의 "다크니스 품바" A팀 공연이 궁금하기도 하고, 관객으로서 할 수 있는 최대의 경의를 담아 박수 응원 하고 싶어서 였습니다.



주말 종로 나들이 나온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을 다만 10분의 1이라도 CKL stage로 이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저는 "Modern Table"과 아무 이해관계 없는 관객일뿐이지만, 그런 생각이 들었네요.

무용인만의 작은 잔치에서 벗어나 대중에게 적극 현대무용을 알리고자 장기 공연을 시도한 이 젊은 무용단을 응원하고싶어서이기도 하지만, '시사in'기사를 읽었거든요. "Modern Table"을 이끄는, 또 이 공연 "Darkness 품바"를 안무하고 작품에 출연해 춤추고, 노래하고, 사회도 보는 김재덕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를 세상 밖으로 끌어내 줄 사람들이 와주길 기대했다. 스스로 무용계 밖으로 나갈 힘이 없기 때문이다.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이런 시도는 의미가 없다. (...)우리에게는 30회 공연을 할 만큼 단단한 팬덤이 없다. 그런 팬덤을 조성하기 위해 이 공연을 하는 것이다.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일회성 공연으로는 팬층을 확보하기 힘들다. 한번은 우리를 던져야 한다. 각오했고, 지금이 그 때라고 생각했다.

"시사in" 김재덕 인터뷰 中

현대무용으로는 아주 드물게, 장기 공연으로 가는 "다크니스 품바"를 위해 최소 1억 2천여 만원이 필요했고, 그 중 4000만원 협찬을 받았기에 나머지는 빚이랍니다. 관객이 많이 와주어야 마이너스 폭이 줄어드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개인적으로 저는 목소리에 예민한데 4월 7일과 4월 13일 공연장에서, 김재덕의 목소리가 사뭇 달랐다고 느낍니다. 아무리 능력이 탁월하고 도와주는 분들 많고, Modern Table팀원의 팀웤이 단단할지라도 그 혼자 짊어질 부분이 많아서이기도 하겠지만, 이 새로운 시도가 애초 기획만큼 잘 안 풀려여서일까 살짝 걱정도 되었어요.



각설하고, B팀 공연은 B팀 공연의 색깔이 있었습니다. 고백하자면, 김재덕이 직접 춤추고 노래하는 A팀 공연에 반표 더 드리고 싶지만요. 정원영 배우는 전문 무용수가 아니라, 뮤지컬 배우라던데 기우였습니다. Modern Table 날고 기는 춤꾼들 사이에서 전혀 주눅들지 않더군요. 어쩌면 안무가 김재덕이, 뮤지컬 배우 정원영에게 특화된 몸짓 어휘를 소화할 수 있게 쪼개어 입혀주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고요.


통상 공연 감상은 맨 앞 줄을 선호하는데, "다크니스 품바"는 객석 앞줄이냐 뒷줄이냐에 따라 관람 소감이 크게 달라질 공연입니다. B팀 공연은 앞줄에서, A팀 공연은 객석 뒷줄에서 감상했는데, 각각 다른 재미와 감동을 주더군요. 앞 줄에서는 무용수들의 춤, 특히 공연 후반부의 '각설이 젓가락 춤'의 동작을 잘 감상할 수 있는 반면 노래하는 무용수의 표정과 몸짓을 놓칠 수 밖에 없어요. 객석 뒷 줄에서는 노래하는 무용수의 표정, 호흡까지 다 보며 같이 느낄 수 있답니다. 정원영 배우, 멋졌어요! 아니 이 날만큼은 무용수로 칭해야겠네요.




이렇게 단정한 자세로 인사하고 끝나냐고요? NO!No! 현장에 가보시면 알 수 있어요. 점잖은 인사가 끝난 후에, "Modern Table" 팀의 끼와 흥을 맘껏 느낄 뒤풀이도 이어지지요. 공연이 끝나고 나면, 젓가락도 달리 보이고, "한 잔, 두 잔" 하는 노래 가사가 자꾸 머릿속에 맴돌 거예요.

저는 또 가고 싶습니다. 이번엔 다시 A팀 공연으로요! 아무쪼록 "다크니스 품바" 롱런 공연, 많은 분들이 알고 찾아 주셔서 "Nanta"처럼 상설극장에서 공연될 수 있는 레퍼토리로 커나가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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