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학전블루. 자주 드나들진 못했어도 청춘의 기억 퍼즐 한 조각인 이곳을 이제 "어린이 무대" 보러 다시 찾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하철 1호선"과 "김민기"로 상징되는 이 문화예술공간이 세월이 흘러도 한자리를 지켜준다는 게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요. "학전 어린이 무대" 작품이라면 놓치지 않았다고 자부하지만,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소재 정도만 알고 지나쳐왔습니다.


1980년대 탄광촌, 강원도 사북을 배경으로 했다기에 왠지 (아이들이 이해하기엔) 어두운 내용일 것 같다는 편견 때문이었습니다. 가난, 노동자, 열악한 주거환경과 교육환경 등 뻔히 그려지는 밑그림에 어떤 이야기를 수 놓은들, 풍요가 당연한 권리인줄 아는 21세기 꼬마들이 공감할까 걱정되었고요. 그렇게 작품을 일부러 지나치니,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외면한다고 생각 안해볼 문제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지난 주말 대학로를 찾았습니다.




사전 정보 없이 방문했습니다. "학전 어린이무대" 연극이 대부분 120분 내외인데 반해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50분 소요되는 노래극이었습니다. 막이 오르고 본격 연극으로 넘어가기 10분 동안은 이홍재 배우가 직접 얼굴에 숯검댕 얼굴에 광부의 옷차림을 하고는 "석탄, 탄광촌, 화석연료," 등을 어린이관객에게 설명해주더군요. 12개월 내내 난방, 냉방 장치에 계절의 온도감도 모르고 심지어 3구짜리 가스레인지조차 낯설어할 아파트 키즈들이 연탄을 어찌 알겠나요? 꼬마 친구들은 겨울에 나무뗄감, 연탄 쟁이고 번개탄으로 연탄 살리기 등은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꾸며낸 이야기라고 생각할지도 몰라요. 그래서일까요?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참 잘 만든 연극이지만 주 관람객이 10세 전후의 어린이임을 고려하면 다소 어려울 수 있겠네요.




이야기의 배경은 강원도 탄광촌, 초등학생 연이가 일기를 쓰며 시작합니다. 연이와 동갑내기 단짝 '순이'에게는 부모님께서 모두 탄광촌에서 일하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은 '순이'아버지께서 갱도에서 사고를 당해 돌아가셨으므로 엄밀히 말하면 두 아이는 비슷하고도 다르군요. 순이는 아빠 잃은 슬픔이 크지만, 꿋꿋하게 하루하루 살아나갑니다. 장난꾸러기 탄이가 "아빠 없다"고 놀려댈 때만 마음이 무너지지만요.


이형자 작가의 평면회화


어느 날, 탄광에서 사고가 납니다. 연이 아버지가 탄이 아버지를 무사히 구해 나오셨지만 탄이 아버지는 사고로 다리를 잃으시고 실의에 빠집니다. 술로 세월을 보냅니다. 탄이가 신문배달도 하고, 탄광촌 잡 심부름을 하며 푼돈을 모아와도 탄이 아버지는 술을 마십니다. 설상가상, 탄이를 중학교에 진학시키지 않겠답니다. 탄이는 기르던 흑염소를 팔아서라도 중학생이 되고 싶어했지만 완고한 아버지 뜻을 거스르지 못하고 그만....그 흑염소로 아빠 보양식을 해드리라고 하네요. 하지만, 정말 배우고 싶어합니다. 더 큰 학교에 가서 더 많은 것을.



부모를 향한 효심. 어려운 상황에서도 더 배우고 싶어하는 그 열망. 육신의 에너지를 팔아서 소위 식솔을 먹여살리다가 불구가 된 육체 노동자의 고통, 냇가의 찬물로 탄광촌 광부의 작업복을 맨손으로 빠는 아낙의 강인함. 강요받은 강인함.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21세기 아파트 키즈들에게는 생소할 정서, 고통, 인간유형, 인간관계가 등장하지만 노래극의 형식에 밝은 캐릭터를 주인공 삼아서 극의 분위기가 밝고 따뜻합니다. 또한 이형자 작가의 평면회화, 김지현 작가의 찰흙 오브제를 배경 영상으로 십분 활용하여 무대 분위기에 다채롭게 변화를 주었습니다. '노래와 영상'이 있으니 50분도 짧게 느껴집니다.




"고추장 떡볶이", "우리는 친구다," "무적의 삼총사," "진구는 게임중" 등 학전블루 어린이 무대 작품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유머코드 대사들, 객석에 웃음폭탄 터뜨리는 한방의 대사는 적은 편이지만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도 밝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성공한 듯 합니다.

"배움은 소중하다." "가족은 소중하다." "생명은 소중하다" "그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랑, 그 중에서도 가족과 이웃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의 메시지.






"아빠 얼굴 예쁘네요"는 오는 3월 24일(일)까지 공연됩니다. 주인공 역의 김다영 배우님, 학전블루 무대를 통해 이미 낯익은 방진수 배우, 김지윤 배우, 그리고 탄이 역에 이홍재 배우님 모두 미세먼지에 건강관리 잘 하셔서 3월 마지막 공연까지 좋은 목소리로 지금처럼 좋은 노래 들려주세요^^ 다음 번 공연장을 찾을 땐, CD를 구해와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