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를 읽던 참이었다. 저자 유현준 교수는 많아야 40대 후반으로 보이는데 책날개에 소개된 약력이 화려하고도 크레셴도 진행형이다. TV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학력깡패"라는 애칭으로, 홍익대에서는 우수 명강의 교수로, 공공건축 부분 대한민국에서 인정하는 건축가로서 유명한 분인가 보다. 나는 오로지 활자를 건너 다니며 그의 생각을 엿보았을 뿐이나, 왠지 공식적 약력 이상으로 포스를 지닌 분일듯하여 강연을 꼭 듣고 싶었다. 늦은 7시 30분 시작하는 강연이어서 좀 무리했다. 예상대로 청중석은 만석. 중고등학생부터 장년층까지 청중이 다양했다.

유현준 교수는 강연장에 입고 온 티셔츠가 배너 사진 속 티셔츠와 똑같(지만 실은 여벌 옷이 더 있)다며 농담을 던졌다. verbal warm up은 그 농담이 전부, 역시 베테랑은 다르다. 바로 강연 시작, 본론으로 들어가면서 그 많은 청중을 미동도 않고 집중하게 한다.



강연 타이틀은 "도시 이야기"라지만 궁극은 공간, 사람과 삶에 대한 이야기였다. 90분이 어떻게 지나간 지도 모르게 유익한 강연이었다. 유현준 교수는 목소리 작은 젠틀맨 이미지와 사뭇 다르게, 비속어와 "쎈" 표현으로 소신 발언하는 강경파(?)의 매력은 덤.


1. 90분 강연에서 제기한 문제들

1) 대한민국 건축과 도시 디자인에서의 장기적 안목 결여

공공건축은 사람들의 심리, 사회적 관계양상 등 보이지 않는 영역에 잠재적으로,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교실 천장 높이와 학생들의 창의성에는 보이지 않는 상관관계가 있다. 뉴욕 맨하탄과 서울의 경우, 녹지 분포는 30% 후반대로 큰 차이가 없으나 왜 서울에서는 '공원이 부족하다'는 말이 더 나오게 될까? 이는 단순히 공간 면적이 아니라 분포와 지형의 문제와도 관련된다. 고속 성장, 도시화가 진행된 한국의 경우 평지에 아파트 단지를 세우고 녹지와 공원을 경가가 지는 산으로 설정했는데 이는 거꾸로 간 경우. 공원은 평지일 때 더 접근성과 활용도가 높아진다.

높은 건축물은 권력욕의 과시와 관련된다. 높이 올리는게 중요한가? 소통하고, 그 안의 사람들이 화목하게 하는 건축이 필요한데 공간의 문제를 간과해버린다. 이렇게 우후죽순 위로만 획일적으로 올린 건물들, 그래서 생겨난 공간은 20,30년 후대에 영향을 미칠텐데 사람들은 이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듯 하다.



2) 높이 솟구치며 권력을 과시하는 건축에서 소통하고 화목하게 하는 건축으로: 젠트리피케이션, 물리적이고도 심리적인 벽으로서의 분할과 심화된 계층화 → 공간의 분할은(SKY캐슬 거주자와 달동네) 경험의 동심원 자체가 생길 여지를 줄여버림으로써 경험을 괴리시키고 공감과 소통 여지마저 낮춰버린다. 결국 단절과 분할로.

3) 자연에서 스스로 소외시키는 건축: 왜 당신이 TV리모콘 버튼을 눌러대고, 유투브 채널 옮겨다니는지 생각해보았는가? 단조롭게 찍어낸 듯한 아파트 생활에서는 사계절 변화를 느낄 수도, 경험의 다양성에 살아있음을 느끼기도 어렵다. 뭔가 생동감 있게 변화하는 이벤트 거리를 찾고 싶은데 공간에서는 얻기 어려우니 TV라도.


영드 "Black Mirror" 한 에피소드에서 중요한 모티브였던 다리를 유현준 교수의 책과 강연에서 다시 만났다. 이 다리는 강 이북과 이남이 소통시키는데, 한강은 다리 개수는 많지만 교통수단 이동이 위주인지라 사람들은 소외된다.

한강가야말로 도시공원이자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기 좋은데, 고급 아파트 단지가 폐쇄적으로 점유함으로써 다른 활용 여지를 차단했다고 한다.



학교를 살리자!

두 아이의 학부모이기도 한 유현준 교수는 자신이 강연하러 다니는 이유가 결국 이 때문이라고 하며 PPT 슬라이드를 넘겼다. "어떤 학교에서 아이를 키울 것인가?"



위로 위로 높이고 운동장은 좁히고, 교실 수는 늘리되 아이들이 뛰놀 공간은 정작 없는 학교.

감옥과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은 학교. 그 곳에서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12년을 지내는데 정작 학교 건축에 대한 문제의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낮다는 중요한 지적이다.

대학입시제도, 교육 커리큘럼을 조금씩이라도 변화하는데 학교 건물은 반세기, 아니 10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고 같다.

교장실과 교무실, 행정실은 1층 혹은 저층. 고학년 아이들은 학교 탑층으로 몰아올리고. 쉬는 시간 10분 동안 5층에서 걸어 내려와 놀고 다시 5층 교실에 올라갈 수가 없다. 복도에서 놀면 선생님들은 사고 위험 있다면서 들어가라고 하거나 복도에 많이 나오는 아이들을 "문제아"라고 낙인찍는다........

90분 강의를 들었을뿐인데, 강의 듣기 전후 도시와 공간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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