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로버트 하일브로너 & 윌리엄 밀버그 지음, 홍기빈 옮김 / 미지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자본주의에 현재는 없다. 오직 과거와 미래만이 존재할뿐이다. 왜냐하면 자본주의는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공산주의는 과거의 유산인 동시에 미래의 가능성이며, 사회주의는 작은 현실이자 커질 미래이다. 자본주의는 사람들의 행동과 생각에 따라 달라지는 마법의 체제이다. 민주주의만큼이나 흥미로운 자본주의,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자본주의, 그러나 동시에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기도 한 자본주의. 사실 어떤 이들에게는 이 개념이 혐오스럽기도 하다. 다시 말해, 많은 사람들이 자본주의를 잘 알지 못하고, 그것에 대한 막연한 오해를 품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를 분명하게 규명하는 무언가가 있어야 했다. 이러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준 걸작이 바로 『자본주의: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는가』이다.

 

 이전에 나는 휴버먼의 『자본론』을 읽어본 적 있다. 하지만 그 책은 마르크스의 동일한 제목의 책처럼 '사회주의'를 강조하고 있었다. 나는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도 원했지만, 자본주의의 역사와 미래에 유지될 가능성을 확인하길 진심으로 원했다. 그러한 점에서 『자본론』은 나의 만족을 채워주지 못했으며, 『돈의 본성』은 더욱 그랬다. 반면, 이 책은 자본주의, 나아가 인류 경제의 역사를 세세하게 파고드는 동시에 앞으로 펼쳐질 경제 사회를 전망하고 있었다. 게다가 저자는 친절하게 각 장의 말미마다 친절하게 독자들에게 그 장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과 그 다음 장을 암시한다. 무엇보다, 함께 수록된 '질문'들이 인상 깊었다. 대부분의 글쓴이들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기만 하는데, 로버트 하일브로너와 윌리엄 밀버그는 질문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깊이 고민하게 한다. 안타까웠던 점은 초반에는 매우 날카롭고 명확했던 질문들이 점차 흐릿해졌다는 것.

 

 이 책의 주요 저자인 로버트 하일브로

너. 『세속의 철학자들』이라는 그의

저서도 읽고 싶다.

 

 자본주의의 역사는 인류의 그것만큼이나 복잡하고 동시에 흥미롭다. 원시 시대부터 시작해서, 고대·중세·근대의 경제 체제를 거쳐 오늘날 우리가 '자본주의'라고 부르는 체제의 등장과 사회주의에 대한 설명까지 정신없이 달려간다. 하지만 동시에 그것은 다른 경제학 도서에서 수없이 회자되던 바로 그 내용들이었다. 엄밀히 말해, 재미있게 읽었으나 '질문들'을 제외하고는 내 기억에 남는 뚜렷한 역사가 없었다. 하지만 내가 정말 칭찬하고 싶은 것은 미래에 대한 폭넓은 전망과 저자들의 태도였다. '어디로 가는지' 아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한만큼, 두 경제학자는 온 힘을 다해 자본주의의 미래를 분석한다. 안타깝게도 그 미래가 그다지 밝지는 않았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다시 한 번 '경제'와 '자본주의'에 대해 생각하게끔 하는 그들의 글쓰는 방식이 인상 깊었다. 마지막을 장식한다고 했던가, 19권의 여정은 이렇게 멋지게 막을 내리나 보다.

 

 이제 결산의 시간만 남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