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숨쉬러 나가다』의 출간 이후, 조지 오웰에 대한 나의 관심이 부쩍 늘어났다. 앞으로 그의 작품의 구매 계획을 점검할 겸, 그의 작품을 한 번 흝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조지 오웰의 대표작을 꼽으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1984』을 선택할 것이다. 조지 오웰의 『1984』은 세계에 있는 디스토피아 소설 중에서도 가장 으뜸에 속하는 작품으로,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가 미래 사회에 저항하다가 결국 죽는 암울한 결말을 담고 있는 작품이다. 안타깝게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점점 『1984』에 묘사된 사회처럼 되어가고 있다. 조지 오웰도 그것을 경고하기 위해 이 책을 쓴 것이다. 토머스 핀천 역시 『1984』의 서문을 쓰면서 독자들에게 그렇게 말했다. 국내에 조지 오웰의 작품이 알려지면 알려질수록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독자가 많아지길 바란다.





『동물농장』 역시 조지 오웰의 명작 중 하나로,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러시아의 공산주의 혁명과 그 이후를 묘사하는 우화소설이다. 『동물농장』에 등장하는 비유는 모두 러시아 혁명과 관련된 것이므로, 조지 오웰이 비판하려는 것 역시 잘못된 공산주의를 일삼는 러시아 지배층이다. 오늘날에는 공산주의가 거의 사라졌지만, 유일하게 북한만이 공산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하루빨리 통일이 되어서 북한 국민들이 굶어죽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버마 시절』은 그의 자전적인 경험을 담아놓은 소설이다. 조지 오웰의 본명은 에릭 아서 블레어인데, 그가 젊었을 때에는 버마(미얀마)에서 일하는 경험을 생생하게 담아놓았다. 조지 오웰의 소설의 갈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조지 오웰의 사상관이 담긴 소설이고, 다른 하나는 조지 오웰의 자전적인 경험이 담긴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도 『버마 시절』과 한통속 소설이다. 조지 오웰의 인생길은 평탄하지 않았다. 한때 그는 파리의 빈민가에서 일했고, 런던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그것을 혼자만 간직하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소설로 풀어내는 데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목사의 딸』이나 『엽란을 날려라』 등의 작품도 조지 오웰의 자전적인 경험을 담아놓은 소설인데, 안타깝게도 아직 국내에 번역되지 않았다. 나는 그의 책이 전집으로 출간되기를 내심 바라고 있다.  

 






 

 

 

  

 

 

『카탈로니아 찬가』는 작가의 또 다른 문학 장르인 '르포(르타주)' 문학의 면을 강하게 드러내는 작품인데, 이 책은 스페인의 시민 전쟁에 대해 써 놓은 작품이다. 작가의 생생한 이야기가 일품이다. 이미 지나간 역사로서, 이 책은 하나의 르포르타주적인 역사책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위건 부두로 가는 길』은 『카탈로니아 찬가』와 마찬가지로, 조지 오웰의 르포르타주이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1부는 탄광 지대에서 겪은 일을 생생하게 풀어놓은 르포르타주이고, 2부는 당시 영국의 정치상황에 관해 써놓은 에세이이다. 조지 오웰의 매력은 소설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런 르포나 에세이에도 드러나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푹 빠진다.




 

 


『나는 왜 쓰는가』는 조지 오웰의 에세이 모음집이다. 작가로서의 조지 오웰, 인간으로서의 조지 오웰 등, 다양한 존재로서의 조지 오웰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에세이는 이 책뿐만이 아니라 다른 책에도 나와 있는데, 『나는 왜 쓰는가』에는 초역된 그의 에세이가 농축되어있어서 다른 에세이집보다 더 값진 것 같다. 『코끼리를 쏘다』, 『제국은 없다』등은 모두 그의 에세이이다.



 



 

 

 

 

  

 

 

『숨쉬러 나가다』, 이번에 출간된 그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2차 세계대전에 대한 암울한 암시가 담겨 있으며, 『1984』에 드러난 작가의 문제 의식이 담겨 있다. 작가의 설정은 흥미로우면서도 어둡다. 이 소설을 만나서 반가웠다. 앞으로 기회가 되면 더 많이 만나고 싶은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OOK소리 2011-04-24 0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지오웰를 잘 소개하셨네요. 감사~
님이 블로그에 이따금씩 들러겠습니다.

ÊTRE 2020-06-30 0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정리해주셨네요 ˝스페인 내전˝이라고 부르는게 옳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