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고래
장석주 지음, 이두식 그림 / 문학의문학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로만 듣던 『독도 고래』를 다 읽었다. 감각적으로 읽었다. 눈에 띄는 문장에는 밑줄 치고 이야기는 해류의 흐름처럼 자연스럽게 따라갔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계속 안도현의 『연어』와 비교하려고 했는데, 그럴 수 없겠다. 고래의 이야기와 물고기의 이야기는 엄연히 다르다. 어디에 기원을 두는지도 모르는 연어의 이야기에 비해서는 우리의 땅 독도에 뿌리를 두고 있는 독도 고래가 더 친숙하고 가깝게 여겨진다. 연어의 이야기가 한 편의 아름다운 비유였다면, 고래의 이야기는 꿈을 이루는 법을 가르쳐주는 감동적인 동화이다. 결론은, 더 이상은 비교할 수 없다는 것.

 

 『독도 고래』는 '꿈'과 '기원'을 찾기 위한 '여정'이 주 내용이다. 우선 주인공인 '외뿔이'가 소개된다. 그는 고래 사회에서도 유독 특별하다. 그는 그 사회에서 누구도 하지 않았던 질문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왜 고래일까?"라고. 바꿔 말하면, 우리는 왜 인간인가? 우리는 인간이면서도 자신이 '왜' 인간인지 묻는다. 하지만 고래 외뿔이는 계속 묻는다. 왜, 왜, 왜. 만나는 이들에게 항상 물어본다. 그러면서 그는 배운다. 그가 여정을 시작한 이유도, 꿈을 찾을 수 있었던 것도, 질문 때문이었다.

 

 외뿔이가 여정을 시작하기 전의 이야기도 주목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는 고래 사회에서 추방되었으나 아주 지혜롭고 위대한 고래였다. 그의 어머니는 외뿔이에게 그 이야기를 전해주며 함께 살다가 상어떼에게 먹히고 말았다. 홀로 남은 외뿔이는 자신의 일곱 친구들과 우연히 만난 갈매기에 의지하며 하루하루를 즐겁게 살아가며, 점점 성장한다. 하지만 고래 사회에서 강자로 여겨지는 불량배 고래들을 용감하게 무찌르다가 외뿔이는 퇴학 조치를 당하고 만다. 결국 고래 사회에서는 매장될 운명이었던 외뿔이는 갈매기마저 죽자, 여정을 떠나기 시작한다. 꿈을 찾기 위해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외뿔이의 스승들 중 한 명인 흑범고래가 가르쳐준 여섯 가지 '꿈법칙'이었다. 여기에 나 자신을 위해, 그리고 이 글을 읽고 『독도 고래』를 아직 접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꿈법칙을 적어 본다.

 

 

 네가 그것을 생각할 때 행복해지는 것, 그게 바로 네 꿈이란다. 네가 그것을 바라는 것만큼 그 꿈도 네가 다른 꿈이 아니라 자신에게 오도록 간절하게 갈망한단다. 혼자만 바라는 것은 진짜 꿈이 아니란다.

 

 꿈들을 가슴에 품고, 진정으로 갈망해야 한다! 그래야 꿈이 너를 알아볼 수 있단다.

 꿈을 기다리지 말고 네가 먼저 꿈 앞에 나가라! 이게 꿈법칙의 두 번째 단계란다.

 꿈법칙의 세 번째 단계는 꿈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집중!"

 꿈법칙의 네 번째 단계는 꿈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사랑!"

 꿈을 위해 향상하는 것이다. 향상이란 진정성을 가지고 삶의 정수를 바닥까지 다 마시는 것이야. 항상이란 모든 존재의 목적이야.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아진 존재가 되어야 한단다.

 꿈에 도전하고 그 꿈을 함께 실현할 도반을 찾으라는 것이다. 도반이란 벗이며 스승과 같은 존재지. 누구나 꿈을 좇다 보면 반드시 시련과 위기를 만나게 되지. 그래서 좌절하고 꿈을 포기하려고 할 때 나를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존재가 필요한 거야.

 

 그리고 이후 외뿔이는 누구도 만나지 못한 '바다 속 바다'를 찾게 된다. 이 아름다운 결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책을 덮었을 때 이미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과 달라져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