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번째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네번째 손
존 어빙 지음, 이문희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어느 날 한 순간의 사고로 당신이 한쪽 팔을 잃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당신의 생활은 한순간에 붕괴할 것이다. 처음에는 주변 사람들과 가족들의 도움과 위로로 버텨오지만 결국 그렇게 살아가는 것은 고역이 아닐 수 없다. 존 어빙의 소설 『네 번째 손』의 주인공 패트릭 윌링퍼드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패트릭은 뉴스 기자로서,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점점 자극적인 소재를 찾기 위한 뉴스의 희생양이 되어 인도로 보내진다. 거기서 그는 한순간에 사자에게 왼손을 물려 한쪽 손을 잃고 만다. 그 이후, 그의 인생은 송두리째 변하게 된다. 

 갑작스럽게 손이 떼어지면 다시 붙일 수 없다. 붙인다 해도 그 상태가 거의 멀쩡해야 한다. 하지만 패트릭은 그 조건에 맞지 않았다. 수부의사인 자작 박사의 도움을 받지만 손을 기증하지 않으면 결국 평생 한쪽 손으로만 살아갈 수밖에 없다. 그 때, 손을 기증하겠다는 부인이 나타난다. 오토 클로센이라는 이 부인은 자살로 죽은 남편의 손을 기증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여기서 작가는 한 장을 할애하여 클로센 부인의 이전 삶을 조명한다(자작 박사도 마찬가지였지만, 그는 이 소설에서 중요하지 않은 인물이다). 나는 이 부분에서 존 어빙이 왜 '이야기를 짓는 목수'라고 불리는지 알게 되었다. 그가 왜 뛰어난 스토리텔러로 불리는지 알 수 있었다. 클로센 부인의 기증으로 손을 다시 얻은 패트릭....... 클로센은 도리스가 되어, 패트릭은 오토가 되려 하며 서로의 불완전한 사랑이 시작된다.  

 존 어빙의 소설은 재미가 있고, 풍자적이지만 뭔가 이상한 점이 있다. 지적할 건 지적해야 한다. 일단 어빙을 처음 접한 나로서는, 지나치게 섹스 장면이 많아서 내가 지금 '야설'을 읽고 있는게 아닌지 착각을 할 때도 있다. 너무 노골적이라서 주제와는 전혀 무관할 정도다. 한 번도 아니고, 게다가 한 사람과 함께 하는 것도 아니고 바람둥이처럼 여러 여자와 교제를 하는 패트릭의 모습이 정말 마음에 안 들었다. 또 다시 손을 잃었는데도 불구하고 패트릭의 반응은 너무나 소극적이다. 이제 한 손으로 평생을 지내도 괜찮단 말인가?  

 무엇보다! 중간에 등장한 '여행지에서 만난 여자'인 세라는 왜 등장한 거란 말인가? 존 어빙은 너무나 불친절하게도 '왜' 그녀가 등장했는지에 대한 궁극적인 이유도 제시하지 않고 장이 끝나자마자 소설 속에서 사라져버리게 하였다. 아...... 정말 무엇이란 말인가?  

 그러나 이런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네 번째 손』은 썩 괜찮은 작품이다. 마지막 부분의 재결합 장면도 마음에 들었다(자작 박사 이야기를 좀 더 나오게 했으면 좋았을 텐데). 두 사람이 아들과 함께 생활하는 장면, 그리고 마침내 패트릭이 클로센 부인의 진정한 '오토 클로센'이 되는 장면은 매우 흐뭇했던 것이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세 권의 소설, 『잉글리시 페이션트』,『스튜어트 리틀』과 『샬롯의 거미줄』은 나의 흥미로움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궁극적으로 자신을 이 지경까지 빠뜨린 원인인 신문사에서 해고됨으로써 이 소설은 결말에 이른다. 메리에게 충고를 들었을 땐 오히려 해고가 되지 않았지만 도리스 클로센과 슈퍼볼 경기를 보러 간다는 '사랑'의 이유로 해고된 패트릭. 그러나 그는 슬프지 않고 통쾌했다. 아쉬움이 많았던 소설이지만 그래도 마음에 들었다.  

 삶은 농담이요, 죽음은 최후의 개그라고 말하는 존 어빙. 그는 이 소설 속에 많은 유머와 스토리를 넣었다. 어떻게 그는 풍부한 이야기를 펼칠 수 있었을까? 내 질문에, 그는 답한다. "그동안 내가 써온 모든 소설의 시작이 바로 '만약에……'였다"고.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arover 2011-10-26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시 생각해 보면, 이 책을 사려고 11700원을 쓴 게 아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