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레즈 라캥
에밀 졸라 지음, 박이문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레퓌스 사건, 나는 고발한다, 루공-마카르 총서, 자연주의 문학의 거장 정도로만 알고 있던 에밀 졸라(Emile Zola, 1840~1902)의 소설을 처음 읽었다. 이번에 읽은 <테레즈 라캥>은 작가의 자연주의 소설관을 처음 선보인 작품으로 1867 출간되었다.


당시의 사회와 인간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했던 사실주의에서 발전, 강화된 형태로 나타난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 과학의 발전과 함께 나타났다. 사실주의가 '객관성'을 강조했다면, 자연주의는 '과학성'을 강조한다고 역자는 설명한다. (p.355)

인간의 능력으로 고치지 못했던 불치병들이 과학의 도움을 받아 치료되고 새로운 사실들이 발견되면서 과학의 위상은 높아진다. 사람들은 과학의 힘을 절대적으로 믿게 되고, 이런 과학에 대한 무한 신뢰는 인간의 삶도 과학으로 그 진실과 법칙을 밝혀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글을 쓴 작가가 바로 졸라이다. 


<테레즈 라캥>을 발표하고 동료 문인들, 비평가들의 악평-"<테레즈 라캥>의 저자는 포르노그라피를 펼쳐놓고 스스로 만족해하는 불쌍한 히스테리 환자다"-에 당황한 졸라는 1868년 2판 서문에서 자신의 소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테레즈 라캥>에서, 나는 사람의 성격이 아니라 기질을 연구하기를 원했다. 이 책 전체는 바로 그것을 담고 있다. 나는 자유 의지를 박탈당하고 육체의 필연에 의해 자신의 행위를 이끌어가는 , 신경과 피에 극단적으로 지배받는 인물들을 선택했다. 테레즈와 로랑은 인간이라는 동물들이다. 그 이상은 아무것도 없다.-(서문 p.10)


자연주의 소설의 서막을 알린 <테레즈 라캥>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베르농에서 25년간 잡화상을 운영한 라캥 부인. 그녀에게는 병약한 아들 카미유와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키운 조카 딸 테레즈가 있다. 테레즈는 라캥 부인의 오빠 드강 대위가 알제리 여자와 사이에서 오랑에서 낳은 딸로 아버지의 품에 안겨 프랑스로 건너와 라캥 부인에게 맡겨진다. 테레즈는 늘 병을 달고 사는 카미유 곁에서 덩달아 병자처럼 세상과 단절된 상태로 지내게 된다. 늘 아픈 아들을 걱정하는 라캥부인은 자신이 죽고 나서도 아들을 돌봐줄 수 있도록 테레즈가 21살이 되자 아들과 결혼시킨다. 따라서 테레즈 드강이 이 책의 제목인 '테레즈 라캥'이 된다. 

결혼 후 이들은 파리 '퐁네프 파사주'로 이사하여 라캥부인은 잡화상을 운영하고 카미유는 철도회사에 취직을 한다. 

욕망을 모르는 병약한 카미유, 불같은 욕망을 꽁꽁 숨긴채 억눌린 채 살아가는 테레즈, 이 두 사람 사이에는 그 어떤 떨림도 흥분도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이들 앞에 로랑이라는 남자가 나타난다. 로랑은 카미유와 어린 시절 같은 학교를 다니던 친구로 카미유와 같은 철도국에서 근무하고 있었던 것.

이런 로랑을  테레즈는 놀라운 시선으로 바라본다. 억센 머리칼, 혈기 좋은 반반한 얼굴, 황소도 잡을 듯한 뭉뚝하고 퉁퉁한 손, 굵고 짧은 기름진 목 등 한 마디로 남성 호르몬이 넘쳐 흐르는 그런 남자를 테레즈는 처음 보기 때문이다. 어린 소년에서 벗어나지 못한 남편 카미유와는 다르게 남성의 냄새를 강하게 풍기는 로랑에게 테레즈는 전율을 느낀다. 

자연스럽게 '동물적인 욕망의 소유자'인 로랑은 이런 테레즈의 욕구불만을 간파하고 테레즈를 유혹하기로 결심하는데 그 과정이 자연주의 소설답게 참으로 계산적이다. 얼굴도 별로고 사랑하지도 않지만 공짜(!)로 육체적 욕망을 채울 수 있다는 생각. 카미유가 알게 되도 그냥 힘으로 날려버리면 되니 로랑에게는 밑져야 본전인 것이다. 

어머니처럼 자애로운 라캥부인, 대화상대로 괜찮은 카미유, 자신을 덮치기를 은근히 바라는 듯한 테레즈의 은근한 시선 등 로랑은 라캥 집안을 뻔질나게 드나든다. 그러다 드디어 기회가 오고 로랑은 '그녀의 머리를 젖힌 후 자신의 입술로 그녀의 입술을 으스러지도록'(p.65) 누르고, 조금 반항을 하던 테레즈도 곧 그에게 몸을 맡기고 바닥에 쓰러진다. 그리고 이어지는 '격렬한 행동'...

로랑과 테레즈는 카미유와 라캥 부인을 속이고 은밀한 만남을 계속하고 소설은 잡화상이 있는 퐁뇌프 파사주의 분위기처럼 더욱 끈적하고 습한 냄새를 풍기며 전개된다. 


<테레즈 라캥>을 읽으면서 나는 지금까지 내가 읽어왔던 소설들과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졸라는 이 책의 서문에서 '각 장(章)이 기묘한 생리학적 경우에 대한 연구'이며 '해부학자가 시체에 대하여 행하는 것과 같은 분석적인 작업을 살아 있는 두 육체에 대하여 행한 것뿐'(p.11,12)이라고 말한다. 

정말 이 말이 맞는게 졸라는 인간이라는 두 동물, 로랑과 테레즈를 소설 속에 등장, 만나게 하여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진 두 '동물'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과학자처럼 묘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보통 치정소설에서 보이는 사랑의 드라마는 없다. 해부학자가 시체를 해부하면서 그 어떤 감정을 보이지 않듯이, 졸라도 이 두 사람의 행동과 반응, 파멸을 향해 천천히 다가가는 그들을 묘사하면서 그 어떤 감정도 내비치지 않는다. 


이 두 인물을 따라가는 작가의 시선은 과학자의 그것처럼 냉담하고 때로는 너무나 집요하다. 

인간의 자유의지가 아닌 신경과 피, 즉 육체에 의해 강하게 지배받는 인간이라는 '동물'에 대해 독자들에게 너무나 간절히 보여주고 싶어한 졸라의 의지가 나에겐 너무 많이 느껴졌다. 

'작가가 자신의 자연주의 소설이론에 이 정도로 진지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고, 각 장에 걸쳐 계속 중언부언(重言復言)으로 늘어놓는 묘사가 지겹기도 했다. 

한마디로 자신의 문학이론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은 28세 졸라의 노력이 문장마다 느껴졌다. 


음습한 퐁네프 파사주를 배경으로 '신경과 피에 극단적으로 지배받은 인물'들을 면밀히 분석, 기록한 이 작품은 '인간에 관한 객관적 진리'를 발견하려는 에밀 졸라의 진지함과 노력을 담고 있는 의미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 중간 정도까지는 굉장히 흥미롭게 읽다가 중후반부터 했던 말을 요렇게 저렇게 말만 바꿔서 계속 하는 작가의 집요함에 질려 속으로 '이건 별 3개다'라고 생각하며 읽었는데...아! 마지막 장에서 별 하나를 더하지 않을 수 없었다. 상상도 못했던 결말, 그리고 이들이 단순히 육체에 종속되어 그것에 지배받는 동물이 아니라 인간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라는 점을 작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보여준 결말에 나는 그만 소름이 돋았다.


나는 현재 이 책을 포함 졸라의 책을 5권 가지고 있는데, 앞으로 그의 모든 책을 다 모으기로 결심했다. 작가의 진지함, 노력, 집요함 이런 점이 인상깊었고 무엇보다 그는 행동하는 정직한 지식인이 아니던가...


이 작품은 이 후의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인상주의 화가 드가는 테레즈와 로랑이 결혼하고 맞이하는 첫날 밤을 그림으로 남겼다. 

'실내(The Interior)' 혹은 '겁탈'(The Rape)'로 불린다.






또한 연극과 영화로도 여러 차례 만들어졌는데, 박찬욱 감독의 영화 <박쥐>(2009)가 <테레즈 라캥>에서 영향을 받은 것은 많이 알려진 이야기다. 가장 최근에 상영된 영화로 2013년 개봉한 'In Secret' 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작과 동명인 '테레즈 라캥'으로 상영되었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8-26 15:4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오~소설이지만 이론연구서 같은 느낌일듯해요! 성격과 기질이 분명 다를텐데 깊이 생각해본적이 없어 이작품 더 궁금합니다. 조금 결은 다르지만 <벨아미>에서도 자기 신세한탄을 늘어놓는 인물이 있는데 벨아미 반응을 보면 귀에서 피가나는듯 진저리를 내거든요? 중언부언 강조했다는 부분읽고 그 대목이 생각나 웃고있는 중입니다ㅎㅎ

coolcat329 2021-08-26 17:18   좋아요 2 | URL
벨아미에 재밌는 인간이 나오는군요. ㅋ 기억해두겠습니다.ㅋ
이 소설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인간성이 나빠서 일어나는게 아니라 순전히 개인이 처한 환경과 육체안에 갇힌 인간의 기질때문임을 졸라가 계속 묘사합니다. 참 실험적인 소설이지요.

scott 2021-08-26 15:55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진실과 정의를 사랑하는 모랄리스트이고 이상주의적 사회주의자 에밀졸라 작품에 한 번 빠지게 되면 다른 일반 소설들은 허구 속 허풍의 세상일 뿐이라는게 느껴집니다
테레즈 라캥은 프랑스 중학생들 필독서!
에밀 졸라 작품들이 한국에 많이 번역 되지 않고 있다는게 안타 까울 뿐입니다.

전 졸라의 작품중에 목로 주점을 첨에 읽고 충격 받고 그 다음 제르미날을 읽고 나서 완죤 팬이 되었죠..
솔직히 빅토르 위고 보다 좀 더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프로방스를 대표 하는 화가 세잔의 둘도 없었던 친구 에밀 졸라 ~*


coolcat329 2021-08-26 17:20   좋아요 5 | URL
이 책이 프랑스 중학생 필독서군요! 헐...ㅋㅋ
앞으로 읽을 졸라의 걸작들 정말 기대됩니다. 목로주점으로 루공 마카르에 도전해 보려구요~

얄라알라 2021-08-27 22:16   좋아요 2 | URL
역쉬~~ 프랑스 중학생 ˝필독˝ 리스트는 다른 듯합니다! 뭔가 빠름빠름 중학생^^;; 쿨캣님 리뷰 아니었던들 저는 테레즈 라캥 이름조차 모르고 지나갈 뻔했는데^^:;

레삭매냐 2021-08-26 16: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 졸라 !

새파랑 2021-08-26 16:36   좋아요 5 | URL
전 졸리네요😅

coolcat329 2021-08-26 17:21   좋아요 3 | URL
레삭매냐님 패주 리뷰 기다리고 있습니다. 졸라는 중고 구하기가 힘드네요🤭

얄라알라 2021-08-27 22:16   좋아요 2 | URL
레삭매냐 스타일로 바로 댓글 달아주시는 새파랑님!
온라인 케미가 넘 좋아서 혼자 실실 웃습니다^^

졸라- 졸리네요^^

두분 모두 행복한 금요일 밤^^

새파랑 2021-08-27 22:33   좋아요 1 | URL
북사랑님께 웃음을 드렸다니 뿌듯하네요 ^^ 즐거운 불금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새파랑 2021-08-26 16:3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에밀졸라 작품은 안읽어봤는데 리뷰만 봐서는 엄청 흥미로워 보이네요. 게다가 별 3개에서 별 4개로 바꾼 결말은 도대체 어떻길래? 궁금해지네요~! 인간이라는 동물이라니🙄

coolcat329 2021-08-26 17:30   좋아요 5 | URL
결말이 저에겐 의외였습니다.
인간이 지닌 동물적인 기질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기에 이 소설에 나오는 인간들이 첨엔 참 낯설고 기괴하게 느껴집니다. 근데 그 안에서 저의 모습도 보이더라구요...당분간 저 자신을 움직이는게 동물적 본능인지 아님 인간으로서의 이성인지 관찰해볼까도 싶습니다.ㅋㅋ

Falstaff 2021-08-26 16:5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은 스토리나 자연주의적인 묘사보다
퐁네프 파사주, 음산하고 습기 자욱하고 지저분하고, 죽은 아이가 둥둥 떠내려갈 것 같은 센강 위의 반은 상점, 반은 살림집, 어둡고 그만큼 범죄 발생을 애초부터 분위기 팍팍 풍기는, 배경이 더 강하게 기억에 남습니다.
ㅎㅎㅎ 전 얘기하신대로 별 세 개 준 걸로.

coolcat329 2021-08-26 17:37   좋아요 5 | URL
네~저도 동감입니다.1장 처음에 묘사되는 퐁네프 파사주... 출발부터 음습하고 끈끈한 분위기를 제대로 보여주죠.강렬한 시작이에요.

mini74 2021-08-26 17:1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전 지금 밸아미 읽고 있는데 훙미진진. 거의 다 읽어가는데 왜!!! 인과응보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가하며 분노하고 읽고 있습니다. 벨아미 다 읽고나면 이 책도 읽고싶어지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미미 2021-08-26 18:20   좋아요 4 | URL
모파상도 에밀졸라의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요? <테레즈 라캥>쿨캣님 리뷰에서처럼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었다는 느낌을 <벨아미>읽을때 받았거든요. 미니님 댓글보고 찾아보니 두 작가 모두 프랑스출신에 나이차가 10년밖에 안되고 (19세기)에밀졸라가 주관한 문학작품집에서 모파상이 데뷔했다고 나오더라구요 ~😳

mini74 2021-08-26 18:30   좋아요 5 | URL
전 졸라는 목로주점이랑 나나. 너무 예전에 읽어서 다시 읽으려는 중이에요 ㅎㅎ 그 책 속 건조하고 냉정한 묘사 등이 벨아미에도 담겨 있는 거 같아요. 찾아보니 모파상은 플로베르 제자인데 플로베르가 에밀졸라를 소개시켜줬다고 하네요. 둘 다 플로베르의 영향을 받았으니 좀 닮지 않았을까요. 테레즈라캥은 박쥐의 원작이기도 해서 예전부터 읽고싶었는데 딴 길로 자꾸 ㅎㅎㅎ 저는 에밀졸라 모파상 하면 고흐 그림 중에 책과 장미를 그린 작품이 있는데 그 책들이 에밀졸라와 모파상책들. 그래서 왜인지 미미님 말씀처럼 닮게 느껴져요 ㅎㅎ

미미 2021-08-26 18:32   좋아요 4 | URL
👍👍목로주점이랑 나나도 빨리 읽어보고 싶어요! 오늘도 플친님들덕에 읽고픈 책 만땅입니다 후후~♡

coolcat329 2021-08-26 20:22   좋아요 4 | URL
하하 저도 급 <벨아미> 읽고 싶어져서 ㅎㅎ

졸라집에서 매주 목요일 메당 그룹이라고 모임을 했다는데 거기 모파상도 참석한걸로 알고 있어요. 근데 나중에 자연주의와는 거리를 뒀다는거 같기도 하고... 하여튼 그렇습니다. ☺

scott 2021-08-27 00:27   좋아요 4 | URL
졸라의 목로 주점‘의 여주인공 제르베즈의 딸이 소설 ‘나나‘의 여주인공 나나입니다
그러니까 목로주점 읽고 나면 소설 나나로 !! Go~@@


페넬로페 2021-08-26 17:17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저는 졸라의 작품 딱 하나 읽었는데 자연주의 작가답게 신랄했지만 위트 있고 그래도 뭔가 따뜻함이 있었던것 같아요.
처음에 졸라가 이 소설을 단편으로 썼다가 뒤에 다시 장편으로 썼다는데 제 기억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단편으로 읽을 때 좋아서 이 책 사놨었는데 아직 시작을 못하고 있어요.
인간은 참 흥미로운거 같아요 에휴^^

coolcat329 2021-08-26 20:24   좋아요 6 | URL
아 처음에 단편으로 썼다가 장편으로 한거군요. 그쵸? 인간은 참 알 수 없는 존재여요. 저부터 저자신을 모르겠어요.🤔

물감 2021-08-26 21:0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누구든 졸라의 책을 읽으면 전 작품을 갖고싶어합니다요ㅋㅋㅋ

coolcat329 2021-08-26 21:36   좋아요 5 | URL
아 그렇군요! 그래서 중고로도 찾기 힘들군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