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이들은 물리학을 이렇게 배운다: 물, 공기, 빛, 전기, 전자 - 프랑스 초등학교에서 실제 이루어진 특별한 과학 수업
미레유 아르트만 지음, 이세진 옮김 / 해나무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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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고등학교 다닐 적 물리 담당 선생님의 별명이 '제물포'였다. 선배들이 그렇게 불렀다고 해서 우리도 그렇게 불렀는데...

'제 때문에 물리 포기했어.'라는 뜻이었다나?

비단, 내가 다녔던 학교 뿐만 아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물리는 어려운 과목 중 하나였다.

지금도 학창시절을 떠올리면, 과학쪽 재능이 없어서 그런지 물리도 화학도 쉽지 않았던 것 같다.

 

<프랑스 아이들은 물리학을 이렇게 배운다>는 제목을 접했을 때, 내가 배웠던 물리학이 떠올랐기에 궁금했었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물리학'을 배우는지는도 잘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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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아이들은 물리학을 이렇개 배운다>는

프랑스 초등학교에서 실제 이루어진 과학 수업.

물, 공기, 빛, 전기, 자기

를 만날 수 있다.

책을 본다고 펴 놓았는데, 초등생인 큰아이가 관심을 갖고 책을 보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아직 학교에서 '물리학'을 접하진 않았던 거 같은데...

책을 보는 모습은 진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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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아이기 초등 입학 전,

아이와 함께 했던 과학 실험과 비슷한 활동들이 눈에 띄였다.

그 활동들을 조금 더 확장하면 되겠구나 싶은 생각.

내가 초등학교 다닐 적 한참 과학실에 투자를 할 시기였던지,

과학실에서 과학 실험을 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 때 기억도 떠오르고,

 

아이들에게 색의 삼원색과 빛의 삼원색에 대한 이론을 이야기 해 주지만,

정작 빛의 삼원색을 접하게 해 주지 못했었는데..

직접 접하게 해 주면 좋아할 것 같단 생각도 든다.

 

직접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하면서 그 내용들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확장활동을 하고..

하나하나 단계를 밟아 간다면, 아이들 스스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다.

 

실험활동이 아이들에게 놀이가 될 수도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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