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가 꼭 보여주고 싶은 서양명화 101
김필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명화라는 것을 교과서로 접해서 그런지 그림을 접했을 때 감동을 받기 보단 이거 학교 다녔을 때 교과서에서 봤던 건데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물론, 미술을 모르고 살아가도 살아가는데 전혀 지장은 없지만, 언제부터인지 좀더 여유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한 몫하는 것이 예술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간혹 음악은 접할 기회가 있었지만, 지금껏 명화를 직접 접해보짐 못했다.

클림트와 고흐는 그들의 생애에를 다룬 책들을 통해 그림을 접했기에 그림 속에 그들의 삶을 볼 수 있었지만, 다른 작품들은 그저 명화라고 하니 명화인가보다 하고 넘어갔던 것 같다..

그렇지만 내 아이들과 함께 손을 잡고 미술관을 관람하면서 작품을 감상해보고 싶단 생각을 하고 있기에, 얕은 지식이라도 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은 참 많다. 아이들을 위해 그런 책들을 구입해 주려고도 했지만, 어떤 식으로 그림을 접하게 해 줘야 하는지 아직도 모르겠기에 아이들의 혼란스러움을 만드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무엇이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원한다면 기꺼이 함께 할 준비 된 엄마가 되고 싶었다.

그게 어떤 분야이든지...

그리고 명화에 대해 조금 배워보자는 생각을 했다.

내가 처음 명화를 접했던 교과서적 접근 방식은 다시 접하고 싶지 않았던 차에 <할아버지가 꼭 보여주고 싶은 서양 명화 101>을 만날 수 있었다.

그 동안 우연치 않게 보아왔던 그림들이 눈에 띄였다.

시대별로 정리되어 <르네상스~신고전주의>, <낭만주의~인상주의>, <표현주의~ 상징주의>, <초현시주의~ 모더니즘>, <추상표현주의~팝아트>까지 다루고 있는 작품들을 보면서 작품만 봤을 때의 내 느낌과 작품 설명을 들으면서 작품을 보게 되면서 내가 보지 못했던 부분들을 조금씩 볼 수 있었다.

그림을 많이 보진 않았지만, 그림을 보면서 이 정도는 나도 그릴 수있을 거 같은데 이게 왜 명화라고 하는 거지 싶었던 작품들을 접하면서 그들이 시도했던 새로움에 점수가 매겨진 것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남들이 가는 길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나만의 독자적인 길을 만들어 갔기에 그들의 작품이 유명해 진 것이리라.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작품 하나만 보면서 이 작품이 유명하다고 할 때는 왜 그랬는지 이유를 몰랐다. 그리고 왜 명화라고 하는지도 알지 못했다.

그렇지만 손주에게 조곤조곤 들려주는 할아버지의 이야기..

작가의 삶과 시대상황 그리고 그림에 대한 작가의 생각들을 함께 보면서 아~ 그렇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랬는지 그림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 주고 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기본에 충실한 정통파 그림을 많이 감상할 기회를 주고 좋은 그림을 통해 바른 생각이 잉태될 수 있게끔 깨끗한 마음을 지니고 있도록 지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저자후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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