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용사전 - 국민과 인민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철학적 인민 실용사전
박남일 지음 / 서해문집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사회주의자인 저자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사용되는 각종 용어들에 담긴 왜곡을 드러내기 위해 쓴 책이다. 사전 형식으로 구성되어, 각 항목마다 한두 페이지 정도의 짧은 설명이 소개되어 있는 식이다.

 

​2. 감상평 。。。。。。。


      책 제목과 소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자가 소개하는 정의는 기존의 것과 사뭇 달라서 다분히 삐딱하고, 공격적이다. 책 전체에 걸쳐서 반복되는 내용은, 국가주의, 자본주의에 대한 강력한 적개심과 사회주의적 제도에 대한 열렬한 희망적 기대다.

     이런 비판적 시각은 정치, 경제적인 측면을 다룰 때에 빛을 발한다. 예컨대 저자는 참된 경제민주화경제의 주체가 자본가에서 노동자로 바뀌어야 가능하다고 날카롭게 지적한다. , (그 정의상) 자연을 더 많이 파괴하고 인간을 착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경제활성화보다는 경제안정화가 우선이라는 진단을 내놓기도 한다. , 이런 시각을 사회적인 차원으로 옮겨도 제법 눈에 들어오는 항목들이 있다. 이를테면 신용이라는 단어에 대해 저자는 이런 설명을 붙인다.

 

신용은 본래 사람에 대한 믿음의 정도를 이르는 말이었다. 그것은 총체적 인격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대에 와서 이 말은 단지 돈 지급 능력을 이르는 말로 굳어졌다. 인격과 신용이 분리된 것이다.

 

 

      하지만 워낙에 항목들이 많다보니 저자 역시 저자는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자본가들과 권력자들의 음모가 개입되어 있다고 여기는 듯한데, 이를테면 인륜이란 국가의 전쟁에 개인을 동원하는 논리이고, 천륜은 가족부양의무제처럼 국가에게 의무를 면제해주는 논리라는 식. 비슷한 논리로 도덕이니, 관용이니, 정의니 하는 단어들을 아무 것도 아는 것으로 만드는데 열심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딱히 치밀한 논리나 근거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는 점. 그냥 한 부분을 잡아서 비트는 식인데, 별로 설득력을 갖지 못한 독백으로만 보인다. 여기에 일단 싫은 단어들을 까는 식이기에, 저자의 설명들 사이에 상호충돌도 일부 보인다. 전반적으로 국가같은 힘을 소유한 조직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면서(아예 부정하면서), 또 일부항목에는 국가에 어떤 책임을 지우는 듯도 하니까.

 

 

     ​어떤 면에서 보면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사전류를 보는 느낌도 살짝 들지만, 그보다는 재미도, 감동도 적다. 날카로움만을 가지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여전히 오래된 이념주의자들의 오만함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밖에..

 

     ​뭐 모든 항목을 정성껏 읽을 필요까지는 없고, 적당히 넘기면서 눈에 들어오는 항목들에 집중하면 충분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