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숙한 사람들의 사회 - 그들은 왜 세상 모든 게 버거운 어른이 되었나
미하엘 빈터호프 지음, 송소민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1. 요약 。。。。。。。

     오늘을 우리는 주변에서 온갖 나이 값을 못하는(미성숙한) 사람들을 보고 있다. 바로 눈앞의 일을 보지도 못하고, 간단한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과도한 요구에 쩔쩔매고, 자기 책임을 다하지 못해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등등. (.. 절대 우리나라의 어떤 높은 분을 설명하는 게 아니다. 책에 나온 말이다)

     저자의 진단에 따르면 이런 문제적 태도의 원인은 잘못된 교육 방식이다. 아이를 성인의 파트너 자리에 두고 교육해야 한다는 교육이론, 그리고 아이가 약간의 어려움이라도 느끼면 모든 문제를 대신 나서 해결해주려는 태도가 그것. 이런 태도들이 모여 결국 아이는 작은 어려움도 극복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미루거나, 말 그대로 그냥 주저앉아 버리는 사람들을 만들어 냈다는 것.

 

     ​당연히 이런 문제들의 해법은 직접 어려움을 대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건 어린 아이들부터, 이미 미성숙한 상태로 나이를 먹어버린 사람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아이를 지금 이대로 놔두면 안 된다는 것.

 

 

2. 감상평 。。。。。。。

     교육에 관한 이론이 참 많다. 얼마 전 읽었던 살아갈 힘이라는 책에서는, “착한 아이가 되도록 아이를 가르치려는 것이 위험하다고 할 정도로 무엇인가를 강제하려 하지 말라고 단언한다.(심지어 훈육 자체를 포기하란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정 반대로 말한다. 아이가 어떤 벽도 만나지 못하게 만드는 교육방식이야말로, 아이들로 하여금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하게 만드는 좋은(?) 방식이라고.

 

     ​물론 양쪽 다 나름 일리가 있다. 문제는 교육이론이라는 게 소위 자연과학과는 다르게 실험과 검증이 쉽지 않은 영역이라는 것. 일단 다루는 대상 자체가 기계나 사물이 아닌 사람이지 않은가.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이 다르고, 똑같은 것을 가르쳐도 다르게 대답하는, 다른 말로 하면 선택의 자유를 가진 존재를 하나의 이론으로 바르게 이끄는 것이 어디 쉬운 일일까.

 

     ​굳이 분류하자면 이 책은 좀 더 고전적인 이론을 담고 있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행동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 훈육 따위는 집어 치우고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내버려두면 살아갈 힘을 갖게 된다는 쪽이 좌파 쪽이라면, 이쪽은 우파 쪽이랄까.

 

     그런데 이쯤 되면 사실상 누구의 말을 들어야 하는 건지 판단하기가 어려워진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좀 더 자유스러워져야 하는가, 아니면 조금 더 엄격해져야 하는가. 이쪽에도 동서양의 차이가 있는 걸까?(살아갈 힘은 일본인이, 이 책은 독일인이 썼다) 이렇게 되면 결국 자신의 마음에 드는 걸 고르게 되어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 제시된 해결책에 대체적으로 동의를 하지만, 종종 지나치게 외골수적이라는 느낌이 들 때도 있었다.

 

     ​이런 책들은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분석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나 자신을 돌아보는 데도 유용한 경우가 많다. 이 책도 마찬가지라서, 내 안에 있는 미성숙한 부분을 새삼 확인하게 하는 부분도 있었다.

 

 

     제대로 성숙하지 못하고, 그저 나이를 먹었을 뿐인 사람들이 중요한 일을 맡았을 때, 얼마나 큰 피해를 줄 수 있는지 요즘 우리는 실감하고 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이론들이 있지만, 양쪽 다 동의하는 것은 그런 미성숙한 사람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현재의 상황을 그대로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는 점인 것 같다. 특히나 국가의 대사는 연습시키고 교육시키는 유치원이나 훈련소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위해 좋은 결과와 성과를 내야 하는 실전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