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소설
기준영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연인, 친구, 그리고 우연히 만난 사람들의 만남과 헤어짐, 그들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다. 사실 이렇게 쓰면 거의 우리의 일상생활 전체를 가리키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텐데, 실제로도 그렇다. 표제인 연애소설은 이 단편소설집의 첫 번째 단편의 제목일 뿐, 나머지 이야기들 모두를 관통하는 제목은 아니다.(그리고 사실 그 첫 번째 단편조차도 우리가 익숙하게 떠올리는 그런 식의 연애를 다루고 있는 것 같지도 않다.)

 

 

2. 감상평 。。。。。。。   

 

     전체적으로 좀 창백한 하늘을 보는 듯한 느낌이랄까. 책 말미에 실려 있는 어느 문학평론가처럼 기준영이라는 작가의 이력까지 추적할 능력은 없지만, 몇 년에 걸쳐 발표한 단편들을 모은 이 소설집을 보니 전반적으로 감성적인 측면이 강하게 표현되는 작가가 아닌가 싶다.

 

     소설 속 등장하는 인물이 딱히 특별한 능력이나 자질을 지닌 사람들이 아니라 그냥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긴 하지만, 소설 속에 그려지는 그들의 사연은 또 그렇게 일상적인 것 같지는 않다. 개인적으론 서정성이 좀 강해서, 전체적인 이야기에 현실성이 좀 깎여나간 게 아닌가 싶다. 소설을 보며 꿈을 꾸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평이 있는 것도 다 그런 이유인 듯하다. 소설 속 등장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따라간다면 어느 정도 즐길 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호불호에 대한 개인차가 있을 것 같은 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