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도덕적 통치 - 철학적 신학 시리즈 1
김남준 지음 / 생명의말씀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악과 고통으로 가득 찬 세상의 모습은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신다’라는 성경의 진술과 언뜻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저자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 다스리시는가의 질문에서 시작해, 특별히 인간에 대해서 ‘도덕적 통치’를 하고 계신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관해 설명한다.

 

 

 

2. 감상평 。。。。。。。       

 

     ‘철학적 신학’을 목표로 하고 쓴 저자의 첫 번째 책(저자가 처음으로 쓴 책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 부분 중 특별히 인간에 관한 부분을 신학적으로 잘 정리했다. 그 방식이 전통적인 의미의 철학적 논리전개를 띄고 있다는 점 때문에 ‘철학적 신학’이라고 강조했던 것 같은데, 내용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정제되고 잘 구성된 문장들이 사용되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통적인 신학적 진술들과 크게 다른 점은 못 느꼈다.

 

     주제 자체가 좀 더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지닌 내용들을 담았더라면 더욱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는 내용이었는데, 저자 특유의 글쓰기 방식을 고수하기 위해서인지 생생함이 덜하다. 서문에 실린 저자의 고민은 매우 실제적인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의 내용은 이론적인 부분에 치우쳐 있으니 아쉽다.

 

    책의 내용을 가지고 문제 삼을 건 없다.(사실 뭐 그럴 만한 저자도 아니고)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기대했던 것만은 못했던 좀 아쉬운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