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의 시대 이교도와 기독교인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부터 콘스탄티누스까지 종교적 경험의 몇 가지 측면 철학의 정원 45
에릭 R. 도즈 지음, 송유레 옮김 / 그린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에 신청도서가 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도착해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예상했던 것보다 얇아서 놀랐다이거 금방 읽을 수 있겠는데 하는 생각을 가지고 평친 후 또 다시 놀랐다이거 이렇게 지루하다고?

 

우선 책의 장르에 대해 잘못 예상하고 있었다난 역사책인 줄 알고 펼쳤는데내용은 철학책이었다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민족들의 강력한 침입으로 야기된 3세기 로마제국의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던 두 부류(이교도기독교인)의 차별적인 대응에 관한 서술을 기대했었다사실 책이 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건 맞았다다만 그 초점이 철학적 내용에 맞춰져 있었다는 점에서 예상을 빗나갔지만.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책은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각각 물질(1), 영혼(2), 신비(3)라는 주제에 관한 기독교인과 이교도들의 관점을 비교대조하고 있다저자는 시대가 혼란해 지면서 이 땅에서의 삶물질육체와 간은 요소들에 대한 무시비하나아가 증오와 같은 감정이 널리 퍼져있었다고 말한다여기에는 기독교인들과 이교도의 차이가 그다지 없었다.


자연히 물질에 반대되는 영적인 것에 대한 관심은 늘어갔다저자는 3세기 이후 사적인 영매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는 문헌을 근거로이교도들 사이에 늘어난 영적 관심을 지적한다흥미로운 건 기독교 안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디다케” 같은 문서에서는 돈을 요구하는 거짓 예언자들에 대한 경계가 나타나고몬타누스 같은 과격한 영적 황홀경을 추구하던 사람들도 2세기 말에서 3세기 초의 불안의 시대에 나타났다.


이와 비슷한 신비주의도 이 즈음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이 역시 기독교인들과 이교도 양쪽에 유사하게 이 시기 강조되어왔는데고통과 증오로 가득한 현실을 떠나 새로운 세상으로 갈 수 있다는 주장은 사람들의 마음을 열었을 게 분명하니까.


그렇게 저자는 다양한 측면에 있어서 기독교인과 이교도 사이에 비슷한 입장이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한다그러나 분명 양측에는 중대한 차이가 있었다당연한 이야기다그렇지 않았다면 애초에 다른 부류로 구분되지 않았을 테니까.


저자는 기독교인과 이교도들 사이의 대화(물론 이 대화는 종종 적대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들을 검토하면서 결과적으로 이교도들이 당시의 상황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제안하지 못했다고 결론짓는다당시 기독교는 오랜 역사 가운데 수많은 신들을 쌓아올린 이교신앙의 무게를 줄여주어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들었고이교도들에 비해 훨씬 개방적이어서 신분의 차별 없이 수용했고나아가 강력한 공동체를 형성했다불안의 시기에 이보다 적합한 덕목도 없을 것이다.


 

결론부에서 가장 인상적인 표현 중 하나는기독교 순교자들이 흘린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된 것이 사실이지만반대로 이교도 순교자는 거의 없었다고 말하면서그 이유를“‘(기독교가 통치세력이 된 시기기독교가 더 관용적이었기 때문이 아니라이교가 그 당시 목숨을 걸기엔 너무 초라한 것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부분이다누구도 초라한 신념을 위해 목숨을 걸지는 않는다.


언뜻 그건 저자가 기독교인이기 때문에 하는 말이겠지’ 싶을 지도 모르지만저자는 자신을 불가지론자신앙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소개한다.(때문에 기독교 쪽보다 이교 쪽에 더 많은 지식이 있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말하고 있기까지 하다불가지론자가 반드시 중립적이라는 보장은 없지만사회학적철학적 입장에서도 3세기 경 기독교가 사상적으로 우위에 있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은 눈길을 끈다.


반면 오늘날 (일부 지역에서기독교의 인기가 쇠퇴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학문적으로 고민해 볼 만한 주제인데이쪽은 좀 더 개인적인나아가 신앙적인 차원에서의 질문이다. 3세기에는 강점이었던 기독교의 특징이 지금은 강점이 아니게 된 것인지아니면 과거 가지고 있던 강점을 교회가 잃어버리게 된 것인지.


여전히 세상은 혼란하다경제적으로는 발전했을지 모르지만곳곳에 야만적인 전쟁의 야욕을 드러내는 독재자들이 설치고 있고많은 수의 민주국가들은 극우 선동가들의 위협에 휘청대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교회는 다시 한 번 빛을 보여줄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