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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켈러, 고통에 답하다 - 예수와 함께 통과하는 인생의 풀무불
팀 켈러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 2018년 2월
평점 :
고통이라는 주제는 오래 전부터 사람들을 고민하게 만들었다. 사랑하는 이들의 죽음이라든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상실과 슬픔은 우리를 크게 흔든다. 이 문제는 또한 신앙을 가진 이들에게도 큰 벽으로 다가온다. 특별히 기독교에서는 바로 이 문제, 즉 악과 고통이 가득한 세상과 선하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을까를 두고 특별한 논리적 건축이 진행되기도 했다. 바로 신정론(theodicy)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결적으로 신정론은 실패한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그것은 우리가 삶에서 겪는 모든 경험들을 다 설명할 수 없고, 고통의 상황에서 신의 입장을 변호하는 일은 좀처럼 먹혀들어가지 않는 일이다(심리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5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을 고통이라는 주제로 낸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플란팅가의 주장을 인용하면서 신정론과 변론 사이를 구분한다. ‘신정론’은 악과 고통이라는 현실을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교리에 맞추려는 시도이다. 필연적으로 고통에도 하나님의 선한 계획이 있다는 식으로 전개되는데 이게 좀처럼 와 닿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 인간이 하나님의 계획과 생각을 모두 알 수는 없는 법이니까.
반면 ‘변론’은 악과 고통의 문제가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과 양립할 수 없는 게 아니라는 걸 입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앞서의 주장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체적인 구조가 확연히 다르다. 신정론이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왜 악을 허용하는가를 입증해야 하는 책임을 방어 쪽이 진다면, 변증에서는 왜 하나님과 악의 존재가 양립할 수 없는가를 공격자측이 입증해 내야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시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변증’이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고통이라는 문제가 다양한 철학과 신앙들 가운데서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지, 그리고 기독교 이외의 사상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는 데 어떤 한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두 번째 부분은 앞서 설명한 기독교적 ‘변증’ 부분이다. 이 부분은 흔히 생각하는 ‘신정론’과는 다른 식으로 진행된다. 고통에 관한 기독교적 설명의 핵심은, 하나님이 직접 인간의 고통 속으로 들어오셨고, 먼저, 그리고 함께 그 고통을 겪어내심으로 우리에게 살 길을 보여주셨다는 점이다.
세 번째 부분은 이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고통을 받아들이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이다. 고통을 무조건 피해야 할 것으로 여기는 현대적 관점과 달리, 성경은 하나님과 함께 그 자리를 걸어가기를 요구한다. 저자는 고통 속에서 우리의 감정과 지성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를 세심하게 안내한다.
개인적으로는 이제까지 읽어봤던 팀 켈러의 책들 중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도 탄탄하고, 담겨있는 내용도 기억해 둘 만한 부분이 많아 보인다. 조금은 지루해 보이는 초반의 예비적 고찰도 전체의 완성도를 놓고 보면 꼭 필요한 부분이었고, 어떻게든 하나님을 변호하려는 입장(신정론) 대신에, 고통과 하나님 존재의 양립 가능성을 설명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려야 한다는 주장은 매우 인상적이다. 오히려 일반적인 주제들을 담고 있던 3부가 조금은 밋밋하게 느껴질 정도. 그래도 고통의 시간이 다가오기 전 미리 지적인 준비를 해 놓을 필요가 있다는 제안 같은 건 흥미로웠다.
고통에 관한, 기독교적 답변의 백과사전이라고 해도 좋을 듯한 책. 어떻게든 서둘러 고통을 우리에게서 지워버리는 것이 능사라고 생각하는 현대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조금은 묘한(하지만 곱씹어 보면 인정하게 되는) 만족감이 떠오른다. 고통이라는 주제에 관해 다른 책들의 설명들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이 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