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켈러, 고통에 답하다 - 예수와 함께 통과하는 인생의 풀무불
팀 켈러 지음, 최종훈 옮김 / 두란노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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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통이라는 주제는 오래 전부터 사람들을 고민하게 만들었다사랑하는 이들의 죽음이라든지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상실과 슬픔은 우리를 크게 흔든다이 문제는 또한 신앙을 가진 이들에게도 큰 벽으로 다가온다특별히 기독교에서는 바로 이 문제즉 악과 고통이 가득한 세상과 선하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을까를 두고 특별한 논리적 건축이 진행되기도 했다바로 신정론(theodicy)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결적으로 신정론은 실패한 것으로 밝혀졌다우선 그것은 우리가 삶에서 겪는 모든 경험들을 다 설명할 수 없고고통의 상황에서 신의 입장을 변호하는 일은 좀처럼 먹혀들어가지 않는 일이다(심리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5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을 고통이라는 주제로 낸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플란팅가의 주장을 인용하면서 신정론과 변론 사이를 구분한다. ‘신정론은 악과 고통이라는 현실을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교리에 맞추려는 시도이다필연적으로 고통에도 하나님의 선한 계획이 있다는 식으로 전개되는데 이게 좀처럼 와 닿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다인간이 하나님의 계획과 생각을 모두 알 수는 없는 법이니까.


     반면 변론은 악과 고통의 문제가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과 양립할 수 없는 게 아니라는 걸 입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앞서의 주장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체적인 구조가 확연히 다르다신정론이 선하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왜 악을 허용하는가를 입증해야 하는 책임을 방어 쪽이 진다면변증에서는 왜 하나님과 악의 존재가 양립할 수 없는가를 공격자측이 입증해 내야한다저자가 이 책에서 시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변증이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첫 번째 부분은 고통이라는 문제가 다양한 철학과 신앙들 가운데서 어떻게 설명되고 있는지그리고 기독교 이외의 사상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는 데 어떤 한계를 지니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두 번째 부분은 앞서 설명한 기독교적 변증’ 부분이다이 부분은 흔히 생각하는 신정론과는 다른 식으로 진행된다고통에 관한 기독교적 설명의 핵심은하나님이 직접 인간의 고통 속으로 들어오셨고먼저그리고 함께 그 고통을 겪어내심으로 우리에게 살 길을 보여주셨다는 점이다.


     세 번째 부분은 이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고통을 받아들이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이다고통을 무조건 피해야 할 것으로 여기는 현대적 관점과 달리성경은 하나님과 함께 그 자리를 걸어가기를 요구한다저자는 고통 속에서 우리의 감정과 지성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를 세심하게 안내한다.

 


     개인적으로는 이제까지 읽어봤던 팀 켈러의 책들 중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한다책의 전체적인 구성도 탄탄하고담겨있는 내용도 기억해 둘 만한 부분이 많아 보인다조금은 지루해 보이는 초반의 예비적 고찰도 전체의 완성도를 놓고 보면 꼭 필요한 부분이었고어떻게든 하나님을 변호하려는 입장(신정론대신에고통과 하나님 존재의 양립 가능성을 설명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려야 한다는 주장은 매우 인상적이다오히려 일반적인 주제들을 담고 있던 3부가 조금은 밋밋하게 느껴질 정도그래도 고통의 시간이 다가오기 전 미리 지적인 준비를 해 놓을 필요가 있다는 제안 같은 건 흥미로웠다.


     고통에 관한기독교적 답변의 백과사전이라고 해도 좋을 듯한 책어떻게든 서둘러 고통을 우리에게서 지워버리는 것이 능사라고 생각하는 현대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조금은 묘한(하지만 곱씹어 보면 인정하게 되는만족감이 떠오른다고통이라는 주제에 관해 다른 책들의 설명들에 만족하지 못했다면이 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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