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2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편에서 율리우스 가문과의 혼인을 통해 지방민 출신이라는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디딤돌을 놓았던 마리우스는 마침내 집정관으로 선출된다. 벌써 오랫동안 질질 끌고 있는 유구르타와의 전쟁에 나서기 위해 무산계급의 징병이라는 초유의 방식을 선택한 그는 마침내 승리를 거둔다

 

     그러나 다시 로마는 북부의 게르만족과의 싸움에서 고전을 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다시 한 번 마리우스를 집정관으로 선출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마리우스의 곁에서 차근차근 자신의 때를 준비하고 있었던 술라의 이야기가 이번 책의 주요 내용이다. , 그리고 우리에게도 좀 더 익숙한 바로 그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아버지가 결혼 이야기 살짝 선을 뵌다. 이제 슬슬 그가 나올 때가 된 건가.

 

 

     ​이번 권에서 가장 인상적인 요소는 마리우스의 군제 개혁(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에서는 이런 식으로 표현했던 것 같다)이 갖는 의의와 그 파장에 관한 설명이다. 전편에서부터 일관되게 저자가 그리고 있는 것은, 이 당시 로마 사회의 양극화, 즉 명문 귀족가문인 파트리키들에 의해 지배당하면서 일어나는 문제였다. 무산계급을 로마군으로 선발하고 여기에 필요한 재정을 국가에서 조달하도록 조치하는 마리우스의 조치는 단순히 병력자원의 부족을 충당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었다.

 

     ​책에는 카이피오라는 인물이 집정관이 되어 병력을 충당할 때 벌였던 만행을 묘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여기에는 공화정 초기의 아름다운 선출방식(선택된 지역구민들 모두가 일렬로 서서 몇 명을 뽑고, 다시 다음 줄이 나오고 하는)의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대신 강제 징집과 납치, 징집연령에 해당하지 않는 어린 아이나 노인들까지 끌려나오는 식의 막장 드라마의 한 장면이 있었다. 게다가 군장을 준비할 돈이 없는 이들에게는 재산()을 몰수하는 짓까지 저지른다. 이를 통해 집정관들은 엄청난 재산을 모으는 식.

 

     ​마리우스의 군제개혁은 이런 만행으로부터 로마의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했다는 것이다. 단순히 숫자를 늘어놓고 표를 만드는 것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생생함이 전달되는 부분이다. (확실히 소설은 이런 데서 힘을 발휘한다.)

 

 

     ​마리우스의 군제 개혁에 반대하는 원로원 연설 가운데 이런 구절이 등장한다.

 

늘 그래왔듯, 최하층민은 더 많은 특권을 지닌 우리가 돌보고 먹이고 감내하는 대신에 그 대가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쓸모없고 배고픈 입들로 머물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하층민들이 먹고 살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대신 아무런 발언권도 갖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사고가 충격적이다. 이쯤 되면 그건 그냥 사육이라고 해야 할 텐데, 문득 국민들이 개나 돼지와 같다는 식의 발언을 부끄럽지도 않게 내뱉는 특권의식에 쩌들었던 어떤 인간도 오버랩 되고

 

     ​누군가 망상에 가까운 특권 의식 속에서 살든 말든 알 바는 아니다. 다만 그런 모자란 인간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자리에 오르지는 않길 바랄 뿐이다. 민주주의에서는 적어도 최소한 제도적으로 그걸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몇 년에 한 번씩을 돌아오니 다행이지만, 또 한 편으로 정말로 그런 사육되는 삶에 만족하는 이들이 많아지지는 않을까, 그러면 또 이 사회는 어떻게 될까 싶은 걱정도 살짝 든다.(이게 기우일까?)

 

 

     ​195쪽에 실린, 길 모퉁이에 있었던 카이사르의 신혼집 구조를 그린 그림이 너무 감사하다. 주요 전투에서 병력의 배치와 전술을 시각화 해 주었던 로마인 이야기도 감사했지만, 카이사르가 어린 시절을 보냈다는 수부라의 집 구조를 이렇게 볼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기회였다.

 

     ​시리즈가 점점 더 기대되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