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지휘자가 된다는 것을 상상조차 하기 어려웠던 1920년대 미국에서 최초로 뉴욕 필하모닉의 지휘자가 되었던 실존 인물인 안토니아 브리코(크리스탄 드 브루인)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최근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들(그리고 이런 영화는 대개 여성 감독이 연출을 한다)이 자주 보이는데, 이 영화도 그 중 하나라고 보면 되겠다.

     비슷한 종류의 성장영화들처럼, 주인공은 초반부터 주변의 무시와 거절을 당하지만 불굴의 의지로 그런 장애를 극복하고 마침내 바라던 목표를 이룬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을 가로막는 장애는 우선 여자는 그런 일을 할 수 없다는 편견과 지긋지긋한 성적 접근들, 그리고 애인이 꿈을 이루는 것보다 자신의 곁에 있기를 원하는 남주인공의 소견, 깨뜨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관례들이다.

     사실 이건 100년 전이나 오늘이나 크게 다르지 않는 요소들이고, 이 말은 오늘날의 많은 청년들도 (비단 여성만이 아니라) 여전히 악전고투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 해보지 않았던 것, 누구도 올라보지 못했던 자리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늘 이런 식의 방해를 극복해야 하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주인공은 이를 어찌어찌 자신의 의지와 주변의 도움으로 극복해 나가는데, 솔직히 그 과정이 비슷한 다른 영화들과 큰 차별화가 느껴지지는 않는다. 물론 실존 인물의 성취를 깎아내리려는 것은 아니고, 영화의 서사가 그렇다는 것. 주인공의 공부를 후원했던 진짜 인물이 누구인지 밝혀지는 부분이 살짝 반전 비슷한 것이긴 했지만 큰 임팩트는 없었고, 사실 독일에서 작은 성공을 거두고 돌아온 후에도 오롯이 혼자의 힘으로 성공했다기보다는 또 다른 도움들이 있었기도 했다.

      대신 영화에서 눈에 띄는 건 시대극이라는 특성을 잘 살려 낸 배경들과 복식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이 어우러져 자아내는 분위기다. 개인적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기도 하고... 진짜 영화를 보는 느낌이랄까. 여기에 지휘라는 독특한 소재가 흥미롭게 다가오기도 했다.

 

 

 

      영상이 끝나고 올라가는 자막이 묵직하게 다가왔다. 갖은 고생을 다하며 마침내 뉴욕 필 하모닉의 지휘자가 되고 이후 여러 오케스트라를 지휘했지만, 평생 동안 상임지휘자가 되지는 못했다는 내용. 최근까지도 여성에 대한 차별이 적지 않았던(예컨대 유명한 오케스트라에는 여성이 제1주자가 되거나 심지어 단원이 되는 것도 어려웠다고 한다) 음악계의 현실이 이렇게 드러난다.

     물론 연주의 실력이 객관적으로 떨어진다거나 한다면 모르겠는데, 카라얀 같은 유명한 지휘자가 선택한 연주자가 실력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도전자들은 단단한 장벽을 마주해야 하지만, (특히 음악계의) 여성들은 그들의 성별로 인한 차별이라는 조금 더 높은 벽까지 감당해야 하는 상황인 듯하다. 이건 어디서부터 해결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