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한모금 생명의 떡
로날드 사이더 지음, 이영길 옮김 / IVP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예수의 동생으로 알려져 있는 신약성경 야고보서의 저자는 믿음과 행함의 관계에 대해 깊게 고민했던 인물이다. 이미 1세기에도 교회 안의 빈부격차가 문제를 일으켰고, (정확히 말하면 교회가 빈부격차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아니라, 빈부의 차이에 대한 교회의 대응을 문제 삼는 것이었다) 야고보서의 저자가 보기에 그건 믿음의 본질을 해롭게 하는 심각한 문제였다. ‘행함으로 믿음을 보여라’, ‘행함이 없으면 (그의 믿음이)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와 같은 단호한 어조는 이 편지의 특징이다.

 

     오늘날에는 많은 변화가 분명 일어났지만, 한 때 소위 보수적인 교회들에서는 사람을 먹이는 일보다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물론 이건 엄청난 착각이었고 (사실 처음부터 그렇게 주장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강조점이라는 게 시간이 지나면서 좀 경직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이루어낸 엄청난 영혼구원의 숫자를 인정하더라도 그것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들어 가시려는 그분의 계획을 제대로 수행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교회는 성장했으나, 하나님 나라는 확장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결과가 일어났으니까.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오늘날에는 상당부분 달라졌다. 이제는 보수적인 교단에 속한 교회들도 이웃을 위한 나눔을 강조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사회보장정책의 사각지대를 상당부분 보완하고 있는 것은 다양한 종교단체들인데, 그 중 기독교회의 비율은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런 변화의 시작은 로잔 회의를 비롯한 다양한 자리에서 복음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제대로 된 고찰이 나오면서부터였다. 주님께서 그렇게 하셨듯이, 애초부터 영혼 구원과 사람을 먹이는 일은 서로 떨어져 있는 일이 아니었다.

 

 

   이 책은 그런 총체적인 복음 사역이 어떻게 실제로 구현될 수 있을지, 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놓은 책이다. 인종차별의 중심지에서 흑인들을 교육하고 훈련해 뿌리 깊은 빈곤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돕고, 인도의 빈민가에서 소규모의 신용대출을 통해 자립의 기반을 만들어주고, 범죄의 진원으로 여겨지는 도심(미국의 경우 어느 정도 여유가 있으면 대개 교외 지역에 집을 마련한다)으로 이주해 지역을 변화시킨다. 이 모든 것들이 교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일들이었다.

   이들은 단순히 좋은 이미지를 얻기 위해 이런 일들을 한 것이 아니었다. 이들의 행동에는 깊은 철학적, 신학적 고려가 듬뿍 담겨 있다. ‘음란행위와 이혼에 대한 정죄만큼이나 예수님은 부자들을 경고하는 일에 힘을 쓰셨다는 지적은 날카롭다. 빠른 회심 권유 대신, 그들을 애써 도운 뒤 해 주는 기도가 더 효과적이라는 말에는 묵직한 경험의 지혜가 담겨 있다. 교회(내부)를 향해서만 말하고 있으면서 메시지가 잘 전달되고 있다고 착각하는 현실에 대한 분석은 머리를 쾅 때리는 듯했다.

 

   아쉬운 건 이 책이 절판되었다는 점과 이 책에 담겨 있는 사례들이 벌써 반세기 전에 일어났던 일들이라는 점. 개인적으로는 그 이후에 새롭게 축적된 이야기들을 담아 증보판이 나왔으면 하는 마음이다.

   행함은 힘이 있다. 세상은 교회가 하는 이야기보다 교회가 하고 있는 일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할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