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드라마다 - 지금 우리의 자리에서 생동하는 성경 이야기
마이클 고힌 외 지음, 김명희 옮김 / IVP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소위 성서에 대한 고등비평이 출현한 이래로, 성서를 파편들의 모음집으로 보려는 태도가 유행했었다. 이에 따르면 성서는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저자와 편집자들의 작업으로 이루어진 문서로서(물론 이 주장 자체는 옳다), 그 안에는 다양한 장르와 교훈과 목적의 문서들이 별다른 일관성 없이 모여 있을 뿐이다(이 주장은 지나치게 나아갔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성서의 장르 구분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각 책, 혹은 각 단락에 담겨 있는 원래의 의미에 천착했다. 물론 이런 작업은 성서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에 이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문제는 이제 사람들이 성서를 전체로보지 못하게 되어버렸다는 데 있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목적과 교훈을 담아 쓴 문서모음집에 어떤 일관된내용이 있다는 말인가.

 

     하지만 이런 접근이 과연 적절한 것인가 하는 질문은 여전히 남는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관점에 반대하며, 성서 전체를 하나의 이야기로 읽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공동저자들은 성서를 크게 여섯 개의 주제로 구분하고,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를 하나의 이야기로 읽어낸다.

 

     책에 따르면 성경은 온 세상을 그분의 나라로 만들려는 거대한 계획이 실현되어 가는 이야기이고, 그것을 믿는 이들을 그 이야기 안으로 끌어들이는 책이다.

 

  

2. 감상평 。。。。。。。

     이야기는 힘이 강하다. 글을 모르고, 어려운 사고가 익숙지 않은 사람들도 이야기는 쉽게 기억하고, 그 영향도 오래 간다. 어린 아이에게 이야기로 삶을 가르치는 건 오래된 방식이다. 하지만 한 동안 신학계에서는 성서를 자르고 분석하는 데에만 열중했고, 그 결과 신학과 삶의 거리가 그 어느 때보다 멀어지고 말았다.

 

     성서를 이야기로 보려는 새로운 관점은 여기에서 등장한다. 사실 이 부분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던 차에, 어떻게 성서를 이야기로 읽어갈 수 있는지를 보자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다만 이야기라고 해서 소설식의 흥미로운 이야기 구성을 떠올려서는 곤란하다. ‘이야기라는 말은 재미가 있다는 뜻이 아니라 (물론 어떤 의미에서는 그렇게 느낄지도 모르지만) ‘일관된 주제와 진행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니까. 저자들은 성서 전체를 개관하면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내용을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낸다.

 

     성경의 내용을 전체적으로훑고 싶다면 읽어볼 만하다. 다만 이미 성서를 그렇게 보고 있던 사람이라면 살짝 아쉬울 수도 있을 듯.

 

 

책 내용 중에 한 가지 오류가 있다. 170페이지에 소개되는 마카베오 혁명의 주도자 마타디아는 '최고 제사장'(대제사장?)이 아니었다. 그는 한 시골마을의 제사장이었고, 이는 그의 후손인 시몬이 유대 지역의 통치자이자 대제사장이 되는 것에 대한 일부의 반발을 사는 이유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