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절대 알려주지 않는 돈 투자의 비밀
마쓰이 노부오 저자, 김정환 옮김, 김기갑 감수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1. 요약 。。。。。。。

     저자는 화폐 발행의 역사를 간략히 훑어가면서, 국가에서 발행하는 돈은 사실 국채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한다. 빚에 의존해 발행되는 돈의 가치라는 것은 생각만큼 안정적이지 않다. 만성적인 저성장과 인구감소 추세로 GDP가 감소하면서 국가재정 적자는 갈수록 늘어만 갈 것이다.(이 점에서 우리나라와 일본은 꼭 닮았다) 그리고 국가의 재정상황이 어려워지면, 국가 신임도에 기초해 낸 빚으로 발행된 화폐가치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반대로 물건의 가치가 올라간다. 인플레이션이다. 이런 상황에서 원금 보전에 신경을 쓰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럴 때는 국내 주식과 금, 해외 저축, 외국 보험, 외국 채권, 외국 주식 등에 투자를 하는 것이 이익이다.

 

     ​이제 책은 경기순환주기를 이용한 안정적 투자 방식으로 달러평균법을 제시한다. 일종의 적립식 투자기법으로, 매번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게 되면 전체적인 구입단가가 내려가고, 순환주기의 상승주기에 오를 때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물론 여기엔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있는데, 한창 상승주기에 있을 때 뛰어든다면 실패하기 십상이고, 단기 차익이 아니라 장기적 성과를 보고 투자해야 한다는 것.

 

  

2. 감상평 。。。。。。。

     요샌 금융지능이라는 말도 사용되는 듯하다. 복잡한 금융상품들이 정확히 어떤 매커니즘을 갖고 있는 건지 분별할 줄 알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투자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실 요새는 워낙에 관련 내용이 복잡해져버린 지라 어지간하면 뭐가 뭔지 잘 모르고, 은행 상담창구의 직원이나 보험설계사의 권유에 따라 이런저런 상품들에 돈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 역시 그렇게 해 왔던 게 사실. 덕분에 중구난방 계획되지 않은 자산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얼마 전엔 그렇게 넣고 있던 금융상품의 수익률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걸 숫자고 보고 나서는 고민이 늘었다. 도서관에 간 김에 책 제목이 눈에 들어와서 집어 들었는데, 내용도 그리 많지 않고, 말하려는 바도 단순하면서 분명해 쉽게 읽었다.

 

     ​결국 인플레이션은 막을 수 없는 현상인데, 이제까지 운용에 있어서 원금보장이라는 허울만 좋은 이야기에 지나치게 혹했던 거다. 그 결과는 고스란히 자산손실, 혹은 낮은 수익률로 돌아오는 거고.(물론 그렇다고 다짜고짜 단기수익을 위한 단타매매나 고위험 투자에 나서겠다는 말은 아니다.) 적어도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엉뚱한 데 던져 놓지는 말자는 생각이 든다. 시간을 내서, 저자가 제시한 투자방법을 좀 더 알아봐야겠다는 생각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