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좋으시겠어요.”
학생들과 더불어 제주도로 수료여행을 간다는 얘길 들은 심복이 한 말이다. 과연 그럴까. 놀러가는 게 아니라 인솔하는 임무를 띠고 가는데도? 다른 페이퍼에서도 한 얘기지만, 같은 또래가 아닌, 세대차가 나는 학생들과 가는 건 그리 재미있는 건 아니다. 내가 젊게 살려고 노력을 하건 말건, 학생들에게 나는 잔소리를 하는 꼰대일 뿐이다. 내가 2박3일을 같이 있지 않고 올라오는 것도 그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였고, 애들한테 회나 한번 사주는 게 내 의무이자 권리였다.
용설란이라는 건데, 이 잎사귀에 낙서하는 사람이 있나보다.
그래도 하루를 같이 있는데 애들 이름이나 외우자는 생각이 들어 노트를 꺼냈다. 식물원과 관광을 하는 동안 난 노트에 학생 이름과 신체적 특징을 적기 시작했다.
***: 여드름 많다. 얼굴 표정이 늘 미안해하는 듯.
***: 온순해 보이고 살이 쪘다.
***: 모범생 타입. 네모난 얼굴.
***: 살이 쪄서 청바지가 터질 것 같다. 모자를 쓰고 다닌다.
***: 쌍꺼풀 진 눈, 키가 겁나게 크다.
***: 반항적으로 보이는 눈매, 얼룩말 티셔츠.
***: 얼굴이 가냘프고 안경을 꼈으며 몸매가 호리호리.
***: 안경끼고 곱슬머리. 탤런트 스타일이다(정한용?)
***: 괴기영화에 나옴직한 얼굴
***: 딱따구리머리, 검은안경. 동안에 귀여운 스타일....
수시로 난 노트를 펴대고 애들 이름을 공부했다. 모든 애들을 다 안 건 아니지만 그래도 꽤 많은 학생의 이름을 외웠고, 애들은 내가 자기 이름을 기억하는 것에 꽤 놀라는 듯했다. 역시나 예습과 복습이 중요한 법, 특징 요약이 어찌나 잘 되었는지 나중에 술자리에서 이걸 문제로 내면서 “누구게?”를 했는데 애들이 다 맞췄다.
선인장과 함께 셀카
난 이상하게 타조만 보면 좋다
쌍용굴에 들어가기 직전
소주는 제주도 소주인 한라산을 마셨는데, 대략 한병 반 정도 마신 것 같다. 4월에 조개구이를 쏜 충격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했는데 이번에 또 힘차게 카드를 그음으로써 앞으로 오랜 기간 라면을 먹어야 한다. 6월 한달, 바짝 엎드려 있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