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후 2번째로 구한 집은 당산동에 있는 삼성래미안아파트였다.


기차역이 가까워 천안까지 출퇴근하기엔 그리 나쁘지 않았다.


게다가 집주인이 정말 좋은 분이라,


계약기간이 지났는데도 그냥 있으라고 해줬다.


“1억쯤 올려받아봤자 쓸 곳도 없고...”


돈이 많아서 이런다고 할 수도 있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다 이렇게 관대하진 않을 터였다.


나보다 젊은 남자였는데 선생님소리가 절로 나왔고,


고개가 90도까지 구부러졌다.



그럼에도 그곳을 나온 건 순전 몸이 아파서였다.


내가 몸담은 병원에 입원하면 50%를 할인해 주는데,


그곳을 놔두고 다른 곳에 입원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런데 집이 천안이면 아내가 서울서 왔다갔다 하면서 간병을 하는 건 불가능하니


천안으로 이사를 가자는 게 아내의 결정이었다.

 


그게 2011년 말의 일이었다.


천안에선 사람이 살지 못하는 줄 알았건만,


지방에서의 삶은 생각보다 좋았다.


갑자기 방송에 나가게 돼 역으로 서울에 올라가는 일이 잦아졌지만,


출퇴근 시간에 차가 밀리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주말마다 차를 타고 맛집을 다닐 수 있다는 것만 해도


천안에 살 가치는 충분했다.



그런데 요즘 학교가 어려워서 그런지 교수들에 대한 괴롭힘의 정도가 견디기 어려운 수준이 됐다.


연구를 열심히 하라는 건 얼마든지 받아들일 수 있지만,


아무리 봐도 이해하지 못할 괴롭힘이 우리를 짓눌렀다.


다행히 올해 안식년을 신청해 그 칼날을 피했지만,


얼마 전 만난 동료선생에 의하면 의대 기초에 있는 다른 교수들은 다들 힘들어 죽을 지경이란다.


처음으로, 다른 학교에 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고개를 들었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깨달은 건, 이제 난 다시는 서울에 올라가 살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내가 살던 래미안아파트의 전세금은 35천이었고,


그 돈으로 천안에 54평짜리 넓은 아파트를 살 수 있었다.


우리 아파트의 가격은 5년 전과 비교해서 거의 오르지 않았지만,


그때 내가 살던 아파트는 전세값만 해도 7억이 됐다.


5년간 35천이 올랐다면 1년에 평균 7천만원,


어떻게 이 전세값을 감당하면서 거기 살고 있는지, 서울 분들이 존경스러워졌다.



친구를 만났을 때 어떻게 서울에 사느냐고 물어봤다.


그 친구가 해준 얘기는 정말 눈물겨웠다.


돈은 많지만 마음이 넉넉지 않은 주인을 만난 탓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것.


그냥 우리 학교에서 쭉 사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학교가 휘두르는 칼날이 아무리 매서울지라도,


집주인의 칼날보다는 훨씬 무딜 것이니 말이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6-04-28 1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울 천만이 붕괴가 됐다고 하더군요.
꼭 서울 고집할 일 없지만 이러다 유령도시 되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더군요.
그렇지 않으면 지방에 사는 사람들 제발 전세 싸게 받을테니
다시 서울 올라와 살라고 할 날이 오던가. 그럼 얼마나 좋겠어요?ㅋ
근데 마지막 말씀 정말 살이 베이는 것 같습니다.ㅠ

마태우스 2016-04-28 23:01   좋아요 0 | URL
천만이 붕괴됐군요. 그래도 서울엔 여전히 중요한 시설들이 많이 있고, 돈있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더라고요. 유령도시는 걱정 안해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우민(愚民)ngs01 2016-04-28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방에 직장이 있는데도 굳이 서울에 살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님의 아내분 선택이 옳습니다.
서울에 내 집이 있는 사람이지만 지방에 직장이 이전한다면 미련없이 떠날 생각이 있네요...

마태우스 2016-04-28 23:02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내려간 다음에야 왜 진작 내려가지 않았을까 후회했습니다. 근데 이제 다시는 서울에 가지 못한다는 걸 깨달으니, 조금 허전하긴 하더라고요.

다락방 2016-04-28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천안으로 내려가고 싶네요. 직장만 그곳에 있다면 말이죠. 저는 전문직도 아니라 이직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마태우스님의 이 글을 읽으니 천안에 직장 구해서 천안으로 내려가고 싶어져요. ㅜㅜ

마태우스 2016-04-28 23:03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의 댓글을 보며 다락방님이 오시면 정말 좋겠다, 천안이 문화도시가 될 수 있을 꺼야,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ㅜㅜ 일자리 좀 알아볼게요..!

페크pek0501 2016-04-29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서울에서 살지만 남편 따라 대구에서 산 적이 있어요.
살아 보니 지방에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더라고요. 백화점이니 극장이니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서울인지 대구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더라고요. 집값이 서울에 비해 싸다는 건 큰 장점이고요.

안식년, 축하드립니다. 부럽부럽...

마태우스 2016-04-29 22:00   좋아요 0 | URL
대구는 정말 그렇겠네요. 천안은 백화점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아서 서울과 구분이 아주 잘 됩니다^^ 하지만 저야 뭐, 백화점 갈일이 거의 없어서 구분의 의미는 없습니다. 글구 안식년은 정말 축하받을 일이어요. ㅠㅠ 무서운 칼날을 피하고 있다는..

책한엄마 2016-05-25 0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식년 축하드려요.
이제 강연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