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축구는 죽었다'

저 플래카드에 그저 아연했다.

이탈리아나 잉글랜드처럼 8강은 당연했던 나라들이 예선에서 탈락한다면 저딴 플래카드가 걸려야 마땅하지만,

홈 4강을 제외하면 16강에 딱 한번 가본, FIFA 랭킹 50위권 밖의 나라가 16강에 못들었다는 게

'한국 축구가 죽었다'는 이유라니 억지도 이런 억지가 없다. 

일본과 이란, 그리고 억지로 아시아랑 같이 묶여 있는 호주가 1승도 못올린 채 탈락했으니

그 논리대로라면 아시아.오세아니아 축구도 같이 죽었다.

물론 네티즌들은 꼭  결과만 가지고 그러는 건 아니라고 한다.

그들의 논리는 한국 선수들이 '열심히 안했다'는 것.

과연 그런가? 

실수가 없었던 건 아니겠지만, 우리 선수들이 언제 열심히 안뛰었는지 난 모르겠다. 

그들이 예로 드는 건 브라질에 맞서 끝까지 투혼을 발휘한 칠레,

브라질을 여러 번 꺾은 바 있는 칠레를 한국과 비교하는 그 논리에 또 한번 아연실색한다. 


희생양을 찾아내 욕을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답게 이번 대회에선 박주영과 정성룡을 가루가 되도록 깐다.

정성룡은 그렇다쳐도 우리나라에 박주영 정도 되는 스트라이커가 도대체 누가 있을까?

박주영 대신 김신욱이 나온 벨기에와의 3차전에서 우리나라는 상대방이 2진을 내보냈음에도,

그리고 전반에 11대 10의 수적 우위가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초반을 제외하곤 이렇다할 슈팅 한번 못해본 채 1대 0으로 진다.

이쯤되면 "박주영을 괜히 욕했나?"는 식으로 귀결돼야 맞지만,

박주영은 여전히 까인다 (한번 까인 자는 경기에 안나와도 까인다는 점에서 일관성이 있다).

더 신기한 것은 감독이었던 홍명보까지 열심히 까인다는 것.

2002년 신화의 주역이자 감독으로서 올림픽 동메달을 따낸 명장이

2년만에 역적이 되는 현상은 기이하기만 하다. 

이번 대회에서 해설자로 명성을 날린 이영표는 "올림픽은 경험하는 곳이 아니라 보여주는 곳"이라는 명언을 남겼고,

'축구는 결국 멘탈 게임'인데 홍명보호가 멘탈에서 졌다는 장문의 글로 네티즌들을 감동시켰다.

감동으로 거의 울기 직전이 된 네티즌들은 이영표에게 차기 국대 감독을 맡아 달라고 읍소하지만,

아는 사람은 안다.

다음 대회 때 이영표가 설령 감독을 맡는다해도 16강은 현실적으로 힘들며, 

그리고 그 경우 이영표도 홍명보처럼 가루가 되도록 까인다는 것을. 

참고로 2002년의 기적은 우리가 개최국이라 1번 시드를 차지함으로써 

브라질, 독일 등 강호들을 모조리 피한 상태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일본도 16강에 올랐다).

 

가끔은 이런 네티즌들에게 올바른 쓴소리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K리그에는 관심도 없다가 월드컵 때만 되면 축구팬 코스프레를 하는 게 옳으냐고.

K리그가 몇 팀이나 되는지 알기는 하냐고.

그런 지적에 대해서 네티즌들은 "K리그는 수준이 낮아서 못본다"는 말을 천연덕스럽게 하는데,

수준낮은 K리그 출신들이 주축을 이루는 대표팀이 어떻게 16강에 들겠는가?

여기에 대해 네티즌들은 "우리나라 선수들도 다 해외파 아니냐?"고 항변하겠지만,

그 해외파들이 각자의 소속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잘 떠올려보시길 빈다.

우리가 빅리그 팀의 주전 중에서 추리고 추려 팀을 꾸린 다른 나라들과 대등한 경기를 하는 게 과연 가능할까?

우리 언론들이야 16강에 갈 것처럼 연일 기사를 써댔지만,

해외 축구전문지들은 진작부터 "한국은 3패로 탈락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보냈단다.

농구만큼은 아니라해도 축구 역시 아시아에 적합한 스포츠가 아니며,

맨날 한국과 수준이 비슷한 아시아 국가들끼리 예선을 치루니 경기력이 향상될 리 만무하다. 

현실을 외면한 채 눈만 높아진 네티즌들만 우글거리는 나라,

앞으로 국대 감독은 물론이고 대표로 뛸 선수를 찾는 것도 점점 어려워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립간 2014-07-01 0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딩크 감독이 오심으로 인한 월드컵 4강 진출을 이루기 이전, 연습경기에서 5:0을 졌을 때, 국민의 일부는 히딩크의 별명이 오대영이라 조롱하며 교체를 주장했죠. (그 주장을 했던 분 어디서 뭐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이번 월드컵에 대한 반응도 같은 선상에서 이해합니다.

노벨상 수상하기 위한 인프라는 없으면서 노벨상 수상을 바라는 심리도 같고요.

인프라 없이 혼자 영웅이 되는 박세리, 김연아 선수와 같은 경우에서 국민들이 너무 위안을 받았고, 이번에도 그런 것을 기대했겠죠. 힘든 세상에 대한 위로를 허상에서 받으려고 했던 국민에 대해 연민을 느낍니다.

마립간 2014-07-01 08:11   좋아요 0 | URL
축구 팀에 대해서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면, (세월호가 우리 사회의 단면이듯,) 축구 팀과 운영에 관해서는 우리 사회 구조의 부정적 면이 드러난 셈입니다.

긍정적인 면(긍정적이라는 단어가 적절하지 않은데, 하여튼)이라고 하면 서울올림픽 성적, 한일월드컵 4강 진출을 들 수 있겠죠. 저는 우리 사회 구조에 대한 호감이 없어 한일월급컵 4강 진출도 탐탁지 않게 생각합니다.

마태우스 2014-07-01 21:22   좋아요 0 | URL
맞아요 히딩크 바꾸라고 신문에서도 크게 다루곤 했었죠. 5대0으로 진 주제에 애인 만나고 다닌다고 까던 기사를 본 적이 있어요. 일본은 4년 계약으로 월드컵을 준비하는 반면 울나라는 한경기 한경기에 따라 감독이 욕을 먹고, 결국 경질되죠. 프랑스 월드컵 때 2경기만에 차범근이 경질된 건 잊히질 않네요. 냄비라는 말보다 더 잘 우리를 표현하는 말이 있을까요...? 그런 기질이 정치에도 적용되어 정치판이 이 모양인 건 아닌지 싶어요

paviana 2014-07-01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부르고 등 따시니까 할일 없는 사람들이 졸라 많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정성으로 공항에 있는 사람들 세월호 싸인이나 받아주면 좋았을텐데...

마태우스 2014-07-01 21:23   좋아요 0 | URL
글게 말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한 선수들한테 엿을 던지러 공항에 나갈 정성이면, 좀 더 좋은 일에 그 에너지를 쓸 수도 있을 텐데 좀 어이없어요

sijifs 2014-07-01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 해주는거 없이 국대 선수에게 올림픽 금메달, 월드컵 신화를 바라는 국가와 국민. 그들에게 이영표의 월드컵 해설 계약서에 K리그 중계 증가같은 양심이 살아있으면 좋겠습니다

마태우스 2014-07-01 21:25   좋아요 0 | URL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월드컵 감독을 할 리가 없겠죠. 아마 외국에서 감독을 데려와야 할 겁니다. 이영표도 그래요. 해설과 감독은 참 많이 다르죠. 감독으로 스탈 구긴 차범근도 해설을 하면서 선수기용 문제를 지적하더군요. 전문가, 비판은 해도 책임은 절대 지지 않는 자리, 그래서 전문가가 되야 하는 것 같습니다

saint236 2014-07-01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까대는 겁니다. 물론 그들이 답답하게 경기를 한 것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렇게 까대는 사람들이 한 일은 무엇인가요? 그냥 월드컵 때 대한민국을 외치면 없던 실력도 생기는 것인가요? 제 큰 아이가 7살입니다. 유치원에서 월드컵에 대해서 배운 후에 가장 좋아하는 축구 선수는 이근호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골을 넣었으니까요. 아내가 박지성은 싫어?라고 물었더니 싫다더군요. 왜? 모르니까...위의 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가 꼭 제 아이같네요.

마태우스 2014-07-01 21:28   좋아요 0 | URL
졸전은 실력이 없을 때 나오는 거죠. 실력도 없는데 알제리처럼 하고 지면 욕 안한다, 이딴 식의 말을 하는 사람들이 꽤 많더군요. 대표팀에 대해 욕만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답답함을 느껴요. 누군가를 희생양 삼아 까야만 직성이 풀리는 이 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게요.

BRINY 2014-07-02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일 새벽부터 참 정성들입니다. 그 시간에 학교나 일터에 안나가도 될 만큼 먹고 살만한 사람이 많은가 봅니다.

마태우스 2014-07-04 11:23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그런 정성을 좀 긍정적인 일에 쓰면 좋을텐데 말이어요..브리니님 반가워요!

축구팬 2014-07-07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글쎄..

전혀 공감 안가는 글이네요.

비에스코 2014-07-07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글쎄요... 대표팀에 대한 비난이 성적에 대한 것만인지에 대해서 의문입니다.
홍명보 감독이 올림픽에서는 큰 성과를 보였다고 하나 대표팀 감독을 맡을 당시 많은 팬들이 반대했습니다. 올림픽 감독 역시 초고속 승진 케이스라 축협의 밀어주기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축협의 인맥축구에 자유로울 수 없는 감독이라는 게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선수 선발 과정에서 인맥축구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이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축구의 가장 큰 병폐로 많은 사람들이 인맥축구를 지목하고 있으며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히딩크 감독의 성공요인으로 축협의 대표팀 인선 개입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었습니다.
남아공 월드컵 때는 오범x 선수가 대표적인 축협 인선 개입 사례로 의심받기도 했습니다.
실제 축구를 비롯한 스포츠계는 실력보다 파벌에 의해 선수의 생명이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초에 홍감독이 원칙이니 하는 것들을 굳이 꺼내지 않았다면 또 모를까 결국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마치 전형적인 기득권의 모습을 보여 국민들이 실망한 것입니다.
우리가 정치가들을 보고 지겹게 느낀 그 모습을 홍감독이 축구감독으로서 보여준 것입니다.

얼마전 세월호 참사 때 탈출 지시와 인명구조에 소홀한 선장 이하 선원들의 책임없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사회에 책임감 있는 리더의 부재를 절감한 국민들입니다. 리더는 책임지지 않고 중간에 있는 자는 위의 입맛에 맞게끔만 일을 하고 밑에 있는 자는 그렇게 경쟁의식과 경쟁력을 상실한 채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여준다... 이게 우리 사회와 홍감독의 대표팀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공통된 느낌일 것입니다.

혹자는 월드컵 때만 축구 보면서 결과에만 연연하고 까대기만 한다고 하나 국민 모두가 축구 전문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축구는 특정 소수를 위한 스포츠가 아닙니다. 우리가 4년에 한번, 5년에 한번 선거를 할 때 모두가 정치에 빠삭해야만 선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홍감독과 축협, 대표팀을 비난할 때는 그들의 생각이 어떤지 먼저 살펴보는게 이러한 블로그를 쓰는 것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일 겁니다. 인터넷상에는 너무 다듬어지지 않는 자기 생각과 주장들이 어지러이 널려 있네요...


마태우스 2014-07-07 10:16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서 축구 얘기를 하는 건 무척 드문 일인데, 여기까지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대목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면, 원래 블로그에는 다듬어지지 않는 자기 생각과 주장을 올리는 겁니다. 돈받고 칼럼 쓰는 것도 아니고, 그 당시 즉흥적인 느낌을 쓰라고 블로그가 있는 게 아닐까요?
두번째로, 평소 축구를 안보다가 까기만 한다는 주장에 대해 "국민 모두가 축구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평소 정치에 관심이 없다가 선거만 하니까 나라가 이 모냥이라고 전 생각하거든요. 축구라고 다를까요. 전 사람들이 K리그를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유인즉슨, 축구팬의 눈높이가 EPL에 맞춰져 있으니 해외에서 벤치를 달구던 울나라 선수들이 주축이 된 국내축구를 짜증내 하죠.
세번째로, 인맥축구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쇼트트랙이고 뭐고, 울나라 어떤 조직에서 인맥이 작동하지 않는 곳이 단 한군데라도 있을지 의문입니다. 전 대통령이 된 뒤에도 자기 사람을 쓰는 것에 대해 별반 비난을 하지 않는데요, 누굴 쓰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근데 우리나라 축구가 이번에 그렇게 못했느냐,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거죠. 여기서 님과 제가 갈라집니다. 님은 울나라 축구가 열심히 뛰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전 그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데요, 이건 서로간에 좁히기 어려운 이견인 것 같습니다. 히딩크의 성공엔 개최국이라는 프리미엄이 분명히 작용했겠죠. 그 뒤에 외국인감독을 여럿 불러들였지만 성적이 나지 않는 이유가 역시 인맥 때문일까요?
네번째, 인맥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면, 우리보다 더 한심한 패배를 했던 일본도 과연 인맥으로 무너진 건가요? 우리나라 선수들의 몸값과 해외 선수들의 몸값을 비교해 보십시오. 돈을 많이 쓴다고해서 다 잘되는 건 아니지만, 값싼 선수들을 모아서 16강을 노린다는 게 과연 얼마나 확률이 높은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고 제가 본문에서 말한대로 이런 풍토에선 울나라는 점점 감독을 구하기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7-07 15:54   좋아요 0 | URL
비에스코 님은 축구에 대한 비난이 비단 성적에 대한 것만은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비난의 9,9할은 성적 때문 아닙니까 ? 16강 진출했다 해보십시요. 여기에 8강까지 갔다고 해 보십시요. 아마도 사람들은 대부분 < 인맥축구 > 라고 비난했던 말을 < 믿음축구 > 라며 승리의 원인을 선수에 대한 믿음을 해석했을 겁니다. 일단 비에스코 님의 " 비난은 비단 성적 때문이 아니다 " 라는 논리는 성립이 안 됩니다. 비에스코 님이 화가 났던 이유는 성적 때문이잖아요 ? 그래서 화가 나신 것 아닙니까 ?

마태우스 님 의견처럼 저 또한 < 자기 사람 심기 > 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박근혜가 자기 사람 심을려고 발악을 하는 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기 사람 심어서 세력을 공고히 하는 게 바로 정치의 본질입니다. 다만, 박근혜 측근들이 다 좀 그지깽깽이 같아서 문제인 거라고 생각합니다. 홍명보다 자기 세력을 구축해서 전략과 전술을 짠 겁니다. 다만, 전략과 전술이 후졌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야지 자기 사람 심기로 비판하면 안 되낟고 생각합니다.

정신력보다 중요한 것은 실력'이죠. 실력은 어디서 나옵니까 ? 인프라에서 나오지 않습니까. 그런데 한국인은 국내 축구를 철저하게 외면했습니다. 홍명보를 까는 수많은 사람 중에서 국내 리그 보는 사람 있씁니까 ? 비에스코 님, 도 아마 한번도 본 적 없을 걸요. 주말에 국내 축구 경기하면 다른 방송 보실 걸요. 비에스코님이 좋아하는것은 축구가 아니라 축구라는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내셔널리즘이겠지요. 일종의 대리전을 즐겨하시는 겁니다. 그래서 화가 나신 거 아닙니까 ?

뭐 그렇다는 겁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7-07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 축구를 외면하던 사람들이 월드컵만 되면 목숨을 바치듯이, 목에 힘줄이 터질 것처럼 광분하는 것은 마치 < 국내 관객 동원이 고작 4000명이었던 영화가 해외 영화제에서 상을 타자 재상영되어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현상 > 같습니다. 축구라는 스포츠는 < 유사 전쟁 서사 > 입니다. 대리전 양상이죠. 과도한 애국주의적 양상을 보이는 한국인에게 월드컵은 정말 제격인 스포츠입니다. 스포츠는 그냥 스포츠로 이해해야죠. 이걸 애국자논리로 풀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이 없는데 어떻게 정신력 가지고 이깁니까 ? 상대가 실력도 갖추고 정신력도 갖췄다면 지는 건 당연한 겁니다. 한국 축구 해설도 굉장히 거슬리는 구석이 있습니다. 한국 선수 쓰러지면 아나운서들은 무조건 혈압 높이며 만날 똑같은 멘트를 날리죠 / " 아, 저거 반칙 아닌가요 ? " 해설 들어보면 상대 선수 쓰러지면 무조건 정당한 파울이고 한국 선수 쓰러지면 무조건 편파 판정입니다. 이런 거 좀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태우스 2014-07-08 06:18   좋아요 0 | URL
아이고...곰발님이 친히 답글을 달아 주시다니 이런 영광이 있나요. 갑자기 어벤져스를 거느리게 된 것처럼 든든하옵니다. 유럽 애들은 축구를 즐기면서 하고, 울나라는 이를 악물고 하던 때가 생각나네요. 그때는 정신력이 실력을 이길 줄 알았는데 커서 보니까 절대 아니올시다,더군요. 글구 울나라 해설이야 뭐.... ^^ 상대방의 슈팅은 어림없습니다, 울나라 똥볼은 아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