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배우다 REːLEARN - 인생 리부팅을 위한 27가지 배움의 질문들
폴 김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꿈꾸며 사랑하는 우리

아무도 가지 않는 길 가는 우리들

누구도 꿈꾸지 못한 우리들의 세상 만들어 가네

배운다는 건 꿈을 꾸는 것

가르친다는 건 희망을 노래하는 것

노래 "꿈꾸지 않으면"

어린이집을 다니는 큰 아이가 작은 음악회를 준비하며 열심히 연습하고 있는 노래의 가사다. 처음 들었을 때는 그냥 음이 좋네 하고 넘겼는데, 집에서도 한 번씩 연습한다고 틀어달라는 말에 같이 앉아서 가사를 접하고 보니 "다시, 배우다"의 이야기와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인 폴 김 교수는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부학장이다. 미국에서 나고 자랐을 것 같은 이미지와는 달리 그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미국으로 건너가 맨땅에 헤딩하듯 영어를 배우며 공부를 한 사람이었다. 한국에서도 영어를 잘 하지 못했고, 처음 미국에 갔을 때 그가 할 수 있는 문장은 " I am hungry." 정도였다고 한다. 그런 그가 어떻게 스탠퍼드대학교의 부학장이 될 수 있었을까?

책 속에 조금씩 소개되는 내용으로는 그의 이력을 알 수 없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 보듯 "다시, 배우다"기 때문이다. "다시"라는 말이 주는 의미는 책 표지에서 만날 수 있다. 파랑 하늘이 넓게 펼쳐진 곳에 비행기 한 대가 멈춰 있고, 그런 비행기를 만지고 있는 한 사람이 있다. 이미 그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유명 인사인데, 그는 무엇을 다시 배우고자 한 것일까?

살다 보면 외형적인 것에 가치를 두고 내면적인 것에는 소홀해질 때가 많다.

당장 눈앞에 닥친 일이나 생계 또는 책임감 때문에,

정말로 이루고 싶은 꿈이나 가치 있는 일을 미루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을 미루는 진정한 이유는 자신이 정말 가치를 두는 일이 무엇인지 혼동하고 있거나

잘 몰라서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의 갈림길에 설 때면 이런 질문을 자신에게 진지하게 해볼 필요가 있다.

"What do you really value the most?"

(진정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

책 속의 주된 이야기는 그가 비행기 조종을 배우고, 그로 인해 겪어낸 이야기다. 왜 그는 비행기 조종을 배우게 된 것일까? 자신의 삶의 마지막 순간에서 자신의 지난 인생을 돌아봤을 때 설레고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시작이었다. 그즈음 그는 루빈이라는 사람을 통해 부시 파일럿(경제적. 환경적 이유로 대형 비행기나 기타 교통수단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물자와 승객을 태워 나르는 조종사)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 말은 그 어떤 것보다 그의 심장을 뛰게 했다. 물론 시작이 쉽지 않았다. 나이도 있고, 무엇보다 새로운 걸 배운다는 사실에 주위의 만류도 컸다. 그럼에도 그는 시작한다. 부학장인 그가 학생이 된 것이다.

 

 

 

 

사실 그는 남의 시선보다 자신의 신념에 더 집중하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과 겸손한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사실 무언가를 시작하려면, 자신의 위치와 직책과 상관없이 배우려는 자세와 태도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오히려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기에 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그는 정말 학생의 마음으로 열심히 배웠다. 그에게는 자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 저자는 이야기한다. 배우지 않는 사람은 숨만 쉬는 사람이라고...

각 장의 담긴 이야기들이 모두 가슴을 뛰게 만든다. 내가 지레 겁먹고 포기한 많은 것들이 떠오르기도 했다. 나이가 많아서, 힘드니까,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라는 각종 핑계가 내 발목을 잡기도 했는데, 저자의 글을 읽으며 부끄럽기도 했다. 배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이 너무 잘 어울리는 책을 만났다. 그동안 각종 핑계로 묵혀두었던 리스트 중 하나를 꺼내본다. 가랑비에 옷 젖듯 매일 꾸준한 시도를 해봐야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우 2022-12-13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운다는 건 꿈을 꾸는 것이군요. 노래를 들어보고 싶네요. 폴김이란 분은 대단하신 거 같아요. 이렇게 열심히 살아온 분들로 인해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네요

명랑걸우네 2022-12-13 08:40   좋아요 1 | URL
가사가 정말 뭉클해요 책과 어우러지니 더 와닿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