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len Focus: Why You Can't Pay Attention--And How to Think Deeply Again (Paperback) - 『도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원서
요한 하리 / Crown Publishing Group (NY)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2,617번 전화기를 만지고, 수면은 지난 세기 동안 20% 감소했으며, 한 연구에서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 책을 한 권도 읽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왜 우리는 집중하는 능력을 잃어버렸습니까? 원인은 무엇일까요?

베스트셀러 작가 요한 하리가 3년에 걸친 여정을 통해 오늘날 우리 10대들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65초밖에 되지 않는 이유, 직장인들은 평균적으로 3분밖에 할 수 없는 이유를 밝히고자 합니다. 그는 관심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인터뷰했고 이 주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흔히 집중할 수 없는 것이 개인의 결점, 즉 우리 각자의 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강력한 외부 세력에 의해 우리 모두에게 행해졌습니다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매우 크고 대부분 말하지 않는 재난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집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으며 대부분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그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Johann Hari는 이러한 모든 원인과 가능한 해결책을 밝히려고 시도했습니다.

이 책은 14개의 챕터로 나눠져 있으며, 대부분은 집중력 상실의 원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12개의 서로 다른 원인을 식별하고 나머지 장에서 몇 가지 해결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정하게 말하면 우리의 초점 관련 문제의 대부분은 기술 및 주로 소셜 미디어 사용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보통 집중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우리 자신을 비난하도록 강요받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문제는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기술이 처음부터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키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우리의 집중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영향권 밖(대기 오염과 우리가 판매하는 음식과 같은 것들)에도 훨씬 더 많은 원인이 있습니다.우리가 어떻게 자라왔는지도 이 모든 것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집중력을 되찾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너무 많으며 대부분은 마음챙김 수련과 의도적으로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명상과 요가와 같은 것들은 좋은 시작입니다.

우리와 기술의 관계에 대한 다른 책들이 자기 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개인의 책임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이 책은 한 걸음 물러나 문제를 일으킨 생태계를 조사합니다. 참여를 극대화하는 알고리즘의 사용과 같이 Big Tech가 문제에 기여하는 방식을 조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Big Tech 외에도 식습관, 오염 및 환경, 스트레스, 정신 방황 및 놀이를 위한 구조화되지 않은 시간 부족과 같은 주의력을 저하시키는 다른 요인을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서 조사합니다.

우리의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힘이 환경적이고 체계적이라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 정도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감시 자본주의(사용자 데이터로 이익을 얻는 시스템)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구조를 계속 유지하는 한 집중할 수 없는 것이 우리의 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보로 넘쳐나고 정보를 흡수하기 위해 지고 있는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멀티태스킹을 미덕으로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멀티태스킹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즐거운 활동에 흔들리지 않고 집중하는 몰입 상태를 경험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피곤하고 지치고 불안하고 불안합니다.

우리는 잠을 적게 자고 인스타그램이나 넷플릭스에서 화면을 보는 시간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 스파이크와 충돌을 일으키는 음식을 먹고 말 그대로 우리의 감각을 무디게 하는 공기를 호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는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 이 모든 것의 열쇠라는 망상을 품고 이에 대한 개별적인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집중력을 되찾기 위한 작은 노력을 시도해보아야 할 때입니다. 여러분은 마지막으로 핸드폰이나 소셜 미디어 사용을 제한한 것이 언제였습니까? 마지막으로 전화를 받지 않고 책을 읽을 수 있었던 때가 언제였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