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thropocene Reviewed : Essays on a Human-Centered Planet (Paperback)
John Green / Penguin Publishing Group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존재의 대부분은 단 한 번의 생애 동안 많은 것이 바뀌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천 년 전에 살았다면 아마도 우리가 사용한 도구는 증조부모와 같은 도구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화산과 같은 큰 사건을 제외하고는 물리적 세계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더 이상은 아닙니다. 우리는 ‘인류세’라고도 알려진 시대에 살고 있고, 지구 온난화 및 전염병과 같은 변화는 이 새로운 시대의 특징입니다. 인류세(Anthropocene)란 인간이 지구와 생물다양성을 근본적으로 재형성한 현재의 지질 시대입니다. 화석 연료로 기후 변화를 가속화하는 것부터 버려진 플라스틱으로 물을 버리는 것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지구상의 다른 어떤 생물보다 영향력이 큽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40개 이상의 주제들은 인류세에서 우리 삶의 일부 측면에 대해 검토합니다. 겉보기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당면한 주제인 인류세와 관련이 있습니다. 캐나다 거위와 마다가스카르의 펭귄에 이르기까지 인간 중심 행성의 다양한 측면을 별 5개 척도로 검토합니다. 어떤 장에서는 절망과 실존에 대한 두려움의 깊이를 드러내지만, 다른 장에서는 더 가벼운 주제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곡은 "You'll Never Walk Alone"이라는 노래에 초점을 맞춰 세계적으로 방황하는 역사를 추적합니다.

이 책의 핵심은 인간이 우리 주변의 세계를 어떻게 근본적으로 되돌릴 수 없이 형성하고 있는지, 나아가 현대 시대에 우리의 행동과 경험에 의해 우리도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를 숙고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지질 시대로 인간은 생태계, 기후, 생물 다양성, 환경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영향이 지구에 일어난 가장 유익한 사건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전의 역사에 대해 무지함에도 불구하고 창조적이고 파괴적입니다. 인간이 어떻게 하나의 종으로서 인내하고 지구를 파괴하는지 설명합니다.

가장 인상 깊게 느꼈던 부분은 그것이 인간의 고통과 잔혹함에 대해 얼마나 진실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이 완벽한 척하지 않고 낙관주의를 제공합니다. 저자는 우리 모두가 저지르는 실수, 우리 모두가 직면하는 불확실성, 그리고 우리 모두가 느끼는 고통을 강조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과 사랑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자 존 그린은 처음부터 독자들에게 이 책이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라고 말합니다. 너무 방대한 것들을 다루기 때문에 요약해서 이야기하기 어려운 책입니다. 영화에서 인터넷, 일몰, 전염병 및 세계에서 가장 큰 고통의 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 우리에게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은 세상에 사랑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그 사랑이 노력할 가치가 있는 이유입니다. 저자처럼 세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인류세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