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iens : A Brief History of Humankind (Paperback, 영국판) - 『사피엔스』원서
Harari, Yuval Noah / Vintage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지구에 존재했던 수많은 종들 중 인간처럼 지구 전체를 하나의 삶의 공간으로 일구고 변화시킨 종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처음부터 유별난 존재였던 것은 아닙니다. 약 600만 년 전, 나무에서 내려와 두 발로 걷기 시작한 최초 인류의 조상들은 현재의 유인원과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1만 년 전 농경을 시작하면서 이전에는 없었던 독특한 생활 양식을 꾸려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학혁명과 산업화를 거치며 마침내 우주 시대를 열었으며, 더 이상 적응을 위해 진화적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1만 년 동안에 인간이 이룩한 문명의 변화 속도는 전례 없이 빨랐고,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명 변화의 속도는 더 빠르게 가속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수렵·채집인의 신체를 지닌 우리가 이토록 독특한 문명을 만들고, 지구 생명의 역사에 유별난 종이 될 수 있었을까요?

유발 하라리의 저서인 사피엔스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약 50개의 언어로 번역 출판되었으며, 2018년도까지 약 1000만부가 판매되었습니다.

작가이자 역사가인 Yuval Noah는 250 만 년 동안 인간이 지구상에서 사소한 동물로 살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사피엔스를 시작합니다. 약 70,000년 전에 인간이 갑자기 지구를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인지 혁명 (7만년 전), 농업 혁명 (12,000년 전), 과학 혁명 (50년 전)을 포함하여 인류 역사의 여러 문화적 진화를 조사하려고합니다. 인류의 조상인 호모 사피엔스가 실제로 사피엔스가 전 세계에 정착하기 시작하면서 사라진 최소 6종 (네안데르탈 인 포함) 중 하나였습니다.

저자는 70,000년 전 무작위 유전 적 돌연변이로 인해 사피엔스가 갑자기 새로운 인지 능력을 진화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것을 인지 혁명이라고 부릅니다. 저자는 자연의 동물은 물리적 현상에만 반응 할 수 있지만 사피엔스는 가상의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웠고 실제로 물리적 세계에 없는 것을 믿습니다. 그는 사물이 아닌 아이디어로 존재하는 자동차 브랜드 푸조의 현대적인 예를 제시합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자동차를 만들고 회사를 위해 일하기 위해 푸조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집결합니다. 그들은 푸조 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공유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협력합니다. 저자는 그러한 상상 된 현실이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저자는 인간이 야생에서 먹이를 찾는 사람으로 살았던 70,000 에서 12,000년 전에 인간 사회를 고려합니다. 그는 사냥꾼들이 비교적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 추측합니다. 그는 식량을 모으기 위해 일주일에 35시간 정도만 일했고, 일이 자극적이었고, 비좁은 곳에서 살면서 질병을 겪지 않았으며, 외로움이 드물었던 긴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했다고 추정합니다. 이 기간 동안 사피엔스는 전 세계로 퍼져 호주의 대형 유대류 (45,000년 전)와 미국의 대형 포유류 (16,000년 전)를 포함하여 어디를 가든지 광범위한 동물 멸종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인류를 동물 종을 죽이는 거대한 인간 홍수 (노아의 방주의 성경 이야기의 홍수처럼)로보고 있으며, 앞으로 큰 포유류가 남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합니다

12,000년 전 농업 혁명이 일어났을 때 인간은 야생에서 작물이 자라는 지역에 모여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곧 더 많은 작물을 심고 그 주변에 더 영구적 인 정착지를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저자는 이 시기에 대부분의 인류에게 삶이 정말 비참 해 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농작물을 기르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노력해야하고, 농장 노동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자녀를 키워야했고, 질병을 퍼뜨리는 비좁은 곳에 살았습니다. 그들은 야생 과일과 육류의 영양가 있는 식단에서 한 곡물의 제한된 식단으로 전환하여 영양실조에 빠졌습니다. 그는 또한 농업 사회의 사람들이 농작물에 대해 엄청난 불안을 겪었고 일반적으로 전반적으로 더 비참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삶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한 모든 노력 (농업으로 전환)이 대부분의 인류에게 삶을 더 힘들게 만들었다 고 생각합니다.

저자에 따르면 인간은 신화, 전설, 종교, 사회적 가치, 질서와 같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같은 신화를 믿는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신화는 사람들이 마치 사실 인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강력하지만 저자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그들은 구성되어 있으며, 믿는 모든 사람에게 항상 공평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신화가 성립되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굳건히 자리 잡아 탈출하기 어렵습니다.

힌두교 카스트 제도, 인종주의, 가부장제와 같은 대부분의 상상 된 질서는 계층을 확립합니다. 그들은 어떤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며 사회가 질서 있게 기능 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이 사회적 쪼개기 질서에서 자신의 위치를 ​​고수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패션.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상상 된 명령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낯선 사람들과 협력하게 하여 인간 사회를 번창하게 만듭니다. 그는 같은 규칙에 따라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세계적 권력을 가진 세 개의 상상 된 명령이 돈, 제국, 종교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많은 사회가 서로의 가치를 미워한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돈을 사용하고 교환하면서 협력합니다. 저자에게 제국은 사람들을 정복하고 죽이지만, 또한 공통 문화, 언어 및 일련의 사회적 규칙 아래 사람들을 통합합니다. 기독교와 이슬람과 같은 종교는 또한 전 세계의 이질적인 사람들을 하나로 묶습니다.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는 상상 된 명령 중 일부는 자본주의 (이윤을 창출하고 부를 창출하기 위해 상품을 만들고, 팔고, 구매하는)와 같은 경제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저자의 관점에서 인류가 지금까지 생각 해낸 상상의 질서는 반드시 최고의 주문은 아니며 더 나은 질서 가있을 수 있습니다.

저자는 과학이 출현하기 전에 사람들은 종교 텍스트가 이미 세계에 대한 모든 중요한 지식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고 믿었다 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과학 혁명이 일어났을 때 인간은 세상에 대해 무지하다고 믿고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그것을 관찰해야 한다는 사고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저자는 사람들이 과학 이론을 사실인 것처럼 취급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수학 언어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이론일 뿐입니다.

저자는 과학과 제국이 밀접하게 얽혀 있다고 생각합니다. 1400년대와 1800년대 사이에 미주, 호주 및 아시아의 여러 지역을 정복 한 유럽 제국주의자들은 종종 과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제임스 쿡 선장의 호주 탐험은 태양을 가로 지르는 금성의 경로를 매핑하려는 노력이었지만 결국 영국을 위해 호주를 식민지화했습니다. 저자는 또한 과학과 자본주의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유럽에서 인도까지 서쪽으로 항해하기를 원했을 때 그는 자금 조달을 위해 많은 통치자들에게 접근했습니다. 스페인의 이자벨라 여왕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기를 바라며 그의 임무 (은행이나 벤처 자본가와 같은)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콜럼버스에 대한 신용을 효과적으로 확장했습니다.

저자는 농업 혁명 이후 인류 역사상 진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며 그것이 정말로 인류를 더 행복하게 만들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인간이 그 어느 때보다 부유하고 건강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대인은 자신의 삶이 쉽고 행복하고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으며 삶이 힘들 때 많은 시간을 실망하고 불만족스럽게 보냅니다. 그는 고대 인류가 삶에 대한 기대치가 낮았기 때문에 아마도 더 행복했을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는 불안하고 우울하며 불멸의 사람들의 미래를 보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을 무기한 연장하려는 과학적 노력에 대해 걱정합니다.

저자는 과학과 미래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합니다. 오늘날, 정부와 기업은 과학 연구가 돈을 벌 것이라고 생각할 때 자금을 지원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는 적진 뒤를 감시 할 수 있는 사이보그 곤충, 새로운 종을 만들기 위한 DNA 교배, 인공 지능에 대한 연구를 걱정합니다. 그는 과학적 진보가 놀라운 속도로 전진하는 것으로 보고 그러한 새로운 발명이 실제로 인류에게 좋은지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저자는 인류가 70,000년 전에 수렵을 한 이래 극적으로 변했다고 결론 지지만 더 나아 졌는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는 인류의 복지가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불만족스럽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요컨대, 이 책은 인류의 역사와 인간 본성에 대해 흥미를 유발하는 역할을 하는 책입니다.즉, 인류가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발전을 진화 적 맥락에 두며 왜 인간이 그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지 대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러한 주제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자신이 조금 더 높은 지적 수준으로 올라갔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우리가 잘할 수 있도록 진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자인 유발하라리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소개하며 새롭거나 혁신적이지는 않지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어떤 면에서 매우 유익하고 도전적인 책이지만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또한 저자는 많은 질문을 하지만 모든 질문에 거의 답하지 않습니다. 문학적 관점에서 그의 글은 명확하고 유창할 수 있지만 특별히 서정적이거나 아름답거나 표현적이지는 않습니다. 결국 그는 과학자이며 사실적이고 간결한 글쓰기 스타일에서 확실히 눈에 띕니다.

진정으로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읽고 나면, 여러분이 조금 더 지식이 풍성해졌다고 느끼게 할 것이고, 아마도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싶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