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김훈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수', '무직', '담배팔이'. 첫 둘은 안중근 의사가 검사와 판사에게 본인의 직업으로 진술했던 것이고, 마지막은 함께 거사를 계획했던 우덕순이 직업으로 진술했던 것이다. 원래부터 이념을 싫어하고 몸과 몸이 부딪치는 곳으로서의 세계를 그리고 싶어하는 김훈 작가에게 위의 진술은 꽤 인상 깊었던 모양이다.


영웅으로 일컬어지는 안중근 의사의 내면이 일반인인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이고 싶었던 것이라면, 작가는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난 오히려 이토를 쏘고자 했던 그 동기를 대의와 함께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었는데, 그 부분이 당시 조선인이라면 누구라도 그렇게 느꼈다는 듯 심심하게 넘어가는 것이 좀 아쉬웠다. 물론 소설이 전기는 아니므로, 우리는 작가가 역사를 바탕으로 창조한 인물을 바라보게 되는 것일 뿐이다.


역사소설이므로, 당시 이토가 정세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대한제국 황실과 지도층의 행태 등을 엿볼 수 있는데 매우 흥미롭다. 서류로 나라를 넘겨주는 지도층과, 이를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의병으로 봉기하여 싸우는 민초들의 모습은 그 대비가 너무 선명하여 눈이 아프다. 조선이 싸우지도 않고 그냥 망했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있는 힘껏 저항했지만 일본의 잔인한 무력에 굴복한 것이다. 그 외 안중근 의사의 집안 배경, 뮈텔 신부 등 당시 조선 천주교의 입장을 책에서 볼 수 있다.


결국 안중근 의사와 같은 이들의 희생으로 나라는 다시 태어난 것이다. 그 와중에 밀정으로 활동한 조선인들이 있다. 소설은 전혀 내색하지 않지만, 우덕순도 이후 밀정으로 활동한 의심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우리 속에 내재한 선과 악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어찌 됐든 금수는 되지 말자고 양심은 내게 말한다. 욕망에만 따라 산다면 우리가 금수와 다를 것이 무엇인가.


<칼의 노래>는 내가 좋아하는 책 몇 권 안에 들어가는데, <하얼빈>은 아마 다시 읽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