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아이 이야기 나폴리 4부작 4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다 읽었다.

이 책은,

3개의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다 지나가게 그리는 것처럼 사유를 확장시킬 수 있게 해준다는 부분에 의의를 두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줄거리라고 해야 할까, 사건의 전개가 점점 커지다가 어느 시점에서 급하게 마무리 되고 작아지는게 느껴지는데,

그게 4권이다.

고백하자면 이탈리아의 역사는 차치하고서라도 공산주의, 사회주의 따위의 이념도 명확하게 정리하지 못했다.

우리나라에서 불리워지는 이런 개념들과 이탈리아의 그것들은 차이가 나는 것인지,

나는 이러한 용어들 사이에서 길을 잃었다.

게다가 페미니즘 관련 부분에서도 급 소심해지고 말았다.

 

책에 관해서만 얘기하자면,

난 이 책의 어느 누구에게도 감정이입을 할 수 없었다.

너무 가난해서 불편했는데,

그 가난이 지엽적인 것이어서 더 불편했다.

성적으로 너무 자유분망한 것도 부담스러웠고,

지독한 가난이 폭력으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는 어려운 수학공식마냥 외우기는 했어도 증명을 해보이지 못 하는 것처럼,

읽기는 하였으나 이해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어떤 책을 읽든 쉽게 몰입을 하고,

쉽게 눈물을 흘리고 하여 수도꼭지라는 별명을 달고사는 나인데도,

이 책을 읽으면서 딱 한번 울었는데,

그게 4권이었나, 프랑코 부분에서 였다.

어느 누구 한사람이 아니라,

이 책에 나오는 등장인물을 이해할 수도 없었고, 이해하고 싶지도 않았다.

줄거리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하여 슬픔이나 어두움 따위를 과장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다 읽은 후 더 확고하게,

소설이 아니라 실제 상황을 담담히 적어내려간 것이라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

소설이라면 이런 식으로 결말이 날 수 없는 이야기이다.

최명희의 '혼불'처럼 이야기를 장황하게 벌여놓기만 하고 마무리를 급조하였으나,

그게 '끝'은 아니다.

이 얘기도, 그 후의 삶은 아직 '진행중'이기 때문에 또 다른 얘기들이 나와줄 수도 있을 것이다.

 

번역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외국소설들을 읽고 감동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내가 문학작품을 읽는 이유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위해서인데,

이 책은 몰라서 빠져들 수 없었고,

아직 진행 중이어서 열린 결말이기 때문에 감동을 즐길 사이 없이 흐지부지 끝나버린다.

 

이건 책의 문제가 아니라,

내가 고지식한 삶을 살아왔고,

때문에 그런 사고방식이 은연중에 배어있기 때문이라고 하고 싶다.

다 읽어냈다.

심적으로 많이 불편해서 재미있었다고 하긴 힘들지만 의미있는 독서였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2-23 1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23 14: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23 12: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23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호랑이 2018-02-23 16:40   좋아요 1 | URL
문학 작품 이해에는 그 나라 또는 민족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농담이나 유머를 공감하기는 참 어려운 것 같아 읽기 쉽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되네요... 요즘 이웃분들께서 나폴리 4부작을 많이 읽고 계시는데 많이 부럽습니다.^^:

양철나무꾼 2018-02-24 10:00   좋아요 1 | URL
그동안 이태리 하면 잘생긴(?) 조각같은 외모의 사람들, 피자와 스파게티, 지중해 연안,
내가 좋아했던 장르소설 ‘몰타의 매‘정도만 생각날 뿐이었습니다.
아, 또 이태리에는 없다는 이태리 타올도요, ㅋ~.
요번 소설을 읽으면서, 버라이어티하고 스펙터클한 이탈리아의 역사를 엿볼 수 있었지만,
그것만으로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좀 많이 부족하다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지만,
한편으로는 작품 속에서 성적으로도, 폭력에 대해서 자유분망한 것들이,
너무 불편해서,
공부를 하다가 또 접하게 되고,
그리하여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오류가 생기는 건 아닐까,
두려워지기도 했습니다.

4권을 합치면 엄청난 두께의 책을 읽은게 많이 대견한 책읽기였습니다~^^

책읽는나무 2018-02-23 19:06   좋아요 2 | URL
오호~다 읽으셨네요?^^
전 아직 2권에서 헤매고 있습니다.다른 책들과 겹쳐 읽느라요!!
저는 이탈리아 역사를 잘 몰라서인지? 그런부분에서 명쾌한 설명이 없으니 헷갈려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나?문득 그런 생각이 들긴 했습니다.
그리고...시대상으로 우리나라나 이탈리아나 그 시절 남자가 여자에게 가해지는 가정폭력을 못본척 당연하게 여기는 분위기는 비슷했구나!!싶은 마음이...시간이 지나면서 마음을 무겁게 하는지? 책을 좀 더디게 읽게 되더군요.
1권은 재미나서 몰입했는데 2권부터는 읽을수록 재미보다도 좀 충격이 가해지고 있는 느낌이 들더군요.
읽고 나면 굉장히 인상적인 독서로 자리매김하지 않을까??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나무꾼님의 리뷰를 읽어 보니 시이소오님의 끝나도 끝나지 않은 이야기라고 쓴 글이 생각 나네요.
결말이 그렇겠군요....어쨌든 빨리 다 읽고 싶어지네요^^

양철나무꾼 2018-02-24 10:12   좋아요 0 | URL
중간에서 잠시 주춤하시는 분들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전 님이 말씀하시는게 어떤 것들인지 알 수 있겠고,
백프로, 이백프로 공감할 수 있겠는데,
스포일러가 될까봐 격하게 동조할 수 없어 죄송할 따름입니다.
이 책은 페미니즘을 지향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님이나 저나 여자여서 성적인 부분 내지는 가정내 폭력 따위 앞에서 저항심이랄까, 반발이 생기는 걸 어쩔 수 없더라구요.
님 말씀처럼 점점 더 충격적이라고나 할까요?
그리고 그 충격이 소설이기보단 실제에 가까워서, 우리의 예측대로 흐르지 않는다는 것이, 열광내지는 흥분할 수 있었던 요소였던 것 같습니다.
굉장히 인상적인 독서였으나,
다시는 경험하고 싶지않은 독서체험이었습니다~--;